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갑작스럽고 조용한 질병

뇌졸증 예방 5가지 방법

한국에서는 뇌졸증이 암 다음으로 가장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뇌졸증은 노인 또는 중년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에게도 흔히 발병한다고 하는데요, 아래 뇌졸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술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신다

만약 자신이 술을 하루 두잔 이하로 마시는 것을 조절하지 못한다면 술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종류에 상관없이 하루 7잔을 마신다면 뇌졸증의 위험을 3배나증가시킵니다. 음주는 부정맥과 심장마비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뇌혈관을 손상시키고 뇌졸증이나 뇌경색을 유발하게 됩니다.


몸무게를 조절하라

비만은 혈액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증가시키고 이것은 혈액순환을 저하시킵니다. 비만인 사람은 혈압이 높을 가능성이 높고, 당뇨와 고지질혈증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것은 또다시 뇌졸증의 위험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BMI가 높은 사람들은 두 배 내지 세 배정도 뇌졸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몸무게를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운동하라_ 최소 주3회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비만을 예방하고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더 빠르게 하고 혈관의 탄력성을 증가시킵니다.“정기적”이라는 것은 주 3회 이상, 매회 30분 이상을 의미하고, 걷기, 수영, 그리고 에어로빅과 같은 운동이 아주 좋습니다


싱겁게 먹어라

정제 소금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혈압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뇌졸증을예방하기 위해서는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자극적인 맛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어렵겠지만!). 그리고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항상 주시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고기를 섭취하기 보다는, 과일, 야채, 그리고 생선을 섭취하여 뇌졸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미네랄이 풍부하고 불순물 제거된 소금, 죽염은 혈압 증가와 상관관계가 없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라

스트레스는 교감신경 호르몬인 카테콜아민을 분비하게 하고, 심장박동과 혈압을증가시킵니다. 만약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된다면, 동맥경화증이발생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스트레스는 바로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하는 것을 잠깐 멈추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에 조언들은 간단하지만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신은 당신의 생활 전반을바꿔야 건강하게, 뇌졸증 없이 살 수 있습니다. 당신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일탈하는 것을 사치라 생각하나요? 저 또한 직장인으로써, 매일 8시간 자고, 점심으로 샐러드를 먹고, 귀갓길 30분을 걸었습니다(위 체크리스트를 따르려고 합니다). 

그리고 하루 8잔의 항산화 수소 알카리수를 마셨는데, 건강하게 물을 마시는 것이 살을 빼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본인의 생활방식, 식생활, 그리고 건강검진을 제때 받는 것이뇌졸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전형탁 박사는 항산화, 원적외선, 공기정화, 광촉매 관련 바이오세라믹 과 물 활성화 세라믹을 1986년부터 연구해왔습니다. 그는 현재 우석대 학교에서 수소연료 혁신센터 연구교수이며, WQA에서 인증된 바이오세라믹(물& 미생물)분야의 물 전문가입니다. 또한 현 바이오벤처기업 (주)바이오세라(링크)의 대표이사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