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피곤한 눈에 꼭 필요한 식품

매일 혹사 당하는 당신의 눈을 위해

휴대폰을 많이 보게 되는 요즘 눈이 쉽게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게다가 미세먼지와 건조한 공기로 인해 눈은 더욱 피곤해집니다. 특히 업무상 컴퓨터에 오래 앉아있으면 이 증상은 더 심해지는데, 친한 친구 한 명이 눈에 좋다는 비타민을 공수해 주었는데, 이는 어떤 음식이 눈에 좋은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노란 채소로 활성산소를 제거_ 

수많은 노란색의 음식은 비타민 A와 베타캐로틴과 관련된 카로테노이드 비타민인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루테인은 망막의 보호에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루테인이 부족하다면 망막의 노란 점이 생기고 시야가 흐려지며 장기적으로는 시력이 쇠퇴하게 되는데, 루테인의 주요 기능 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자외선으로부터 생기는 산화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줍니다. 


루테인 섭취_ 

많은 음식 중에 노란 옥수수가 루테인을 포함한 음식중 대표적입 니다. 옥수수는 백내장 발병가능성을 낮춰줍니다. 다른 대표적인 음식은 계란 노른자인데, 어느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계란을 한 개 섭취한다면 루테인은 26%, 제아잔틴은 38% 증가 했습니다. 노른자는 노인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비타 민 D 또한 풍부합니다. 


녹색 채소로 충혈을 없애고 눈을 편안하게_  

녹색 채소는 비타민 A로 변하는 캐로틴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비타민 B또한 풍부하여 눈의 충혈을 없애고 눈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또한 이것들은 노인황반변성(ARMD), 백내장, 망막 손상, 녹내장 등을 조절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칼로리당 영양소가 가장 많고 항산화제, 루테인, 제아잔틴, 베타-캐로틴, 비타민 A, C, E, K, 엽산, 칼슘, 아연, 철분, 섬유질 등이 매우 풍부한데 있습니다. 추천하는 채소로는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피망, 오이 등이 있습니다. 


보라색 채소로 눈의 피로를 잡자_

파란색과 보라색의 음식은 루테인,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제아잔틴, 엘라그산, 레스베라트롤, 퀘르세틴, 비타민 C등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특히 블루베리, 블랙베리, 건포도, 포도, 자두, 크랜베리, 가지, 양배추 등이 비타민 C를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산화로부터 일어나는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백내장과 황반변성을 방지합니다. 


과일과 야채가 몸의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없애주는것처럼 항산화 수소 알칼리수 또한 활성산소의 악영향을 줄여줍니다. 식생활이 건강에 중요하듯 물 또한 우리 건강, 특 히 눈 건강에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자 소개

전형탁 박사는 항산화, 원적외선, 공기정화, 광촉매 관련 바이오세라믹 과 물 활성화 세라믹을 1986년부터 연구해왔습니다. 그는 현재 우석대 학교에서 수소연료 혁신센터 연구교수이며, WQA에서 인증된 바이오세라믹(물& 미생물)분야의 물 전문가입니다. 또한 현 바이오벤처기업 (주)바이오세라(링크)의 대표이사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탈모의 요인들 및 탈모 예방책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