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산프로 Apr 09. 2019

면접 전에 회사 설명회 해주는 기업

사진의 회사는 무관함

지난주 토요일 이직을 시도하고 있는 회사의 면접이 있는 날이었다. 하지만 나는 그 회사의 회사 소개 세션만 듣고 집에 왔다.


공고에 따르면 총 세 단계에 걸쳐 직원을 채용하는데, 나는 그간의 경력을 인정받아 경력직을 뽑는 전형으로 전환해서 면접을 보게 되었다. 담당자로부터 경력진 전형 전환의 이야기를 듣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 회사에서 이메일이 왔다.


"기존 1차면접이 진행되는 시간에 오시면 회사 소개와 구성원에 대한 예우를 들을 수 있으니 시간이 되면 와서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석 안하셔도 괜찮고 참석여부가 추후 면접에 어떠한 영향도 끼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굉장히 생소했고 솔직히 기분이 좋았다. 그냥 붙여만 줘도 감사합니다 할 일인데...회사에서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회사에 대한 소개와 처우 그리고 비전을 소개하는 자리를 갖는다는게...일종의 요식 행위일 수 있겠지만...그래도 이런 요식행위라면 꼭 한 번 참석해보고 싶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설명을 듣고 더 가고 싶어졌다.


솔직히 워라벨이 좋은 회사는 아닌 것 같았다. 하지만 잘하면 잘하는 만큼 연차 직급 상관없이 높은 급여를 주고 회사 근처의 오피스텔까지 지원해 줄 수 있는 힘있는 회사였다. 내가 최근 가장 즐겨보던 미드 "SUITS(슈츠)"에 나오는 Pearson&Spector 같은 회사였다. 일은 정말 많이 시키겠지만 그 어떤 곳에서도 해줄 수 없는 대우를 해줄께!! 같은 회사...내가 찾던 회사이다.


난 언젠가 나가서 내 사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회사에 가고싶다. 이게 내가 생각하는 비전이다. 이 비전이 없다면 돈을 아무리 많이줘도(이건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어쨌든) 만족하기 어려울 것 같다. 사업을 해서 부자가 되고 싶은게 아니다. 그냥 지금과 같은 수익이여도 상관 없으니 내가 주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삶을 살아가고 싶다.


물론 그 회사를 가도 파랑새는 없을 것이다. 높은 급여에 말도 안되는 업무 강도가 있을수도 있고 생각보다 내 사업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얻지 못할수도 있다. 엄청 이상한 동료가 있을지도 모르고..그래도 지금 회사가 더 좋았는데...망했네...같을 결과가 나올수도 있다. 하지만...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으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는게 내 결론이다. 뭐라도 시도해야 좋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 않겠는가?


지금 회사에서의 내 희망과 꿈은 끝났다고 본다. 연명 이상의 가치를 느끼기 어렵다. 비록 3년 후 새로운 직장에서 똑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다 하더라도....지금의 이 느낌과 생각을 3년 후로 미룰수 있다면...난 그렇게 하고싶다.

작가의 이전글 2019년 두 번째 이직 면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