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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산프로 Jan 16. 2018

스포츠 웹서비스 기획 시리즈_시작

 오늘은 처음으로 독자수가 10명이 넘은 날이다. 올해 새롭게 잡은 목표중에 하나가 브런치 독자수 50명 넘기기인데 어떻게 하면 넘길 수 있을까 며칠간 고민하면서 내 브런치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글을 확인해봤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글은 "월급 외 수익 올리기" 였는데 사실 나도 그 방법을 알고 싶은 마음에 쓴 글인데 많은 분들이 읽어주셨다. 아마 모두가 나와 같은 마음이기에 이런 제목에 이끌려 일종의 낚임을 당하신 것 같다. 그리고 다음으로 조회수가 많은 글들을 보니 스포츠 산업과 마케팅에 대한 글이였다. 그래서 마음을 먹었다. 내가 가장 자신있는 스포츠와 온라인/모바일 서비스를 엮어낸 시리즈 글을 쓰기로!!


 오늘부터 일 주일에 한 번스포츠 관련 온라인/모바일 서비스 런칭 업무를 단계별로 소개하고자 한다. 이 글을 통해 스포츠에 관련된 업무를 하고 싶은 분들이나 웹/모바일 서비스를 담당해야 하는데 관련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스포츠 웹서비스 기획 시리즈]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 될 예정인데 이건 실제로 웹/모바일 서비스를 기획할 때 진행하는 업무 프로세스와 동일하다.


1. 서비스 기획 : 목적/내용/주요 타겟 설정 등

2. 예산 및 개발사 선정: 서비스에 따른 제작 규모 설정/적정 예산 산정/개발업체 찾기 또는 내부 개발팀 논의

3. 인프라 구축 및 서버 관리: DB, 서버, 도메인에서 IDC, 클라우드 서비스 까지

4. 최종 계약 및 개발 일정 산출: 단계별 일정 및 서비스 오픈 일정 논의

5. 개발 단계별 세부 내용 확인: 일정/제출자료/주간회의 및 세부 산출물 관리 등

6. 스토리보드 확인 및 세부 내용 기획: 내부 기획자 vs 제작사 기획자 + 제작사 개발자

7. 페이지별 세부 내용 확정 및 내용 전달: 서비스/기관 소개 및 조직도 등 내용 전달

8. 디자인 컴펌: 최종->1차 최종->진짜 최종->레알 최종->이제 더이상 없음 등의 파일명 탄생

8. 테스트 페이지 점검: 내부 사업 기획자의 본격적인 업무 시작

9. 관리자 페이지 확인: 가장 중요하면서 넘어가기 쉬운 관리자 페이지 점검

  * 꼭 이때 쯤 느낀다...관리자 페이지를 1도 신경 안썼음을...

10. 최종 검수 및 오픈

11. 검색 최적화 및 온/오프라인 기획: PV, CPC, CTR, ROI, KPI, CPM, UV

12. 유지보수 및 추가 개발 계약 관리: 서비스 유지와 발전을 위한 단계




 내가 기획한 목차에 따르면 약 12주(3달 정도?)간 12개의 콘텐츠가 탄생하게 된다. 부디 나의 콘텐츠가 구독자 50명 돌파라는 목표와 함께 많은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바라며!! 이번 글을 마쳐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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