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ine Journal 기사 중 발췌
안녕하세요! 오늘 해외 유명 SEO 관련 저널 중 하나인 Search Engine Journal의 기사 중 하나인 AI 검색 및 SEO에 대한 솔직한 평가(A Candid Assessment of AI Search & SEO)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소개드릴 이야기의 주요 내용은 최근 SEO 업계의 솔직한 평가와 5가지 알아야 할 점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검색 관련 마케팅은 최근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나 AI 검색의 부상으로 기존 SEO에 대한 이야기보다 AI관련 검색최적화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필자는 현재의 SEO와 검색 관련 마케팅에 대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솔직한 의견을 얘기하고 싶어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필자는 생성형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이 결국 현재의 검색엔진(Bing, Google 등)이 사용했던 알고리즘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SEO만 잘해놔도 현재 상황에서 특별히 무언가 더 대응해야 할 것은 없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의 SEO 산업 내 변화에 대해서도, 검색엔진의 발달로 인해서 Technical SEO에 대한 집중보다 결국 고객들이 많이 찾는 인텐트(검색의도) 및 키워드를 찾아내고, 해당 인텐트 및 키워드 대상 검색 상위노출 되는 콘텐츠를 벤치마킹 해서 좀 더 잘 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너무 격하게 공감합니다. 규모가 크지 않은 웹사이트의 경우 Technical SEO에 대한 개선이 비교적 편리하기 때문에 기본을 탄탄하게 잡고 가면서 콘텐츠 빌드업을 통해 점진적으로 자사의 핵심 키워드 관련 검색 평균 노출 순위를 천천히 높여가면 됩니다. 특히나 요즘 많이 얘기하는 생성형 검색엔진최적화(Answer Engine Optimization)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사에서 운영 중인 웹사이트에 대해 다양한 검색엔진 크롤러들의 접근 관련 설정(robots.txt)을 유연하게 설정해 두면, 우리 사이트에 충분한 콘텐츠가 존재하는 경우에 한하여 고객들이 물어보는 롱테일 키워드(엄청 긴 문장의 검색어) 관련 답변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다시 필자(Roger Montti)의 글로 넘어와서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필자는 현재의 SEO 산업에서 알아야 할 것을 5가지로 정리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구글 업데이트(Google Updates)
2. AI 콘텐츠(AI Content)
3. 검색결과화면(SERP)의 급격한 변화(Dramatic Changes To The SERPs)
4. 2003/2012/2018 구글 업데이트(Google Flordia - Penguin - Medic Update)
5. SEO는 이제 AEO 인가?(SEO Is Now AEO?)
1. 구글 업데이트(Google Updates)
예전에는 흔히 SEO Tags라고 불리는 Title, Description 그리고 H Tags 같은 것들에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나타나는 핵심 키워드를 적절히 반영하는 식으로 SEO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똑똑해지면서 이런 겉핥기식 SEO는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됐습니다.
2. AI 콘텐츠(AI Content)
AI를 활용한 자동화 콘텐츠의 대규모 공격에 대한 걱정이 많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규모 공격"은 사람은 아무리 열심히 해도 일주일에 두 개 정도 콘텐츠 쓰는 것도 어렵지만, AI는 하루에도 몇 십 개씩 쓰는 게 일도 아니겠죠? 그런 걱정에서 온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건 사람이 직접 발행하는 콘텐츠와 AI가 발행한 콘텐츠 간의 경쟁이 검색결과에서 지속적으로 벌어지며 시간이 지냐아 정확한 실체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아직까지 유능한 콘텐츠 마케터가 고심 끝에 만들어낸 콘텐츠와 AI가 만들어낸 콘텐츠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왜냐면 제가 매주 2회씩 곁에서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3. 검색결과화면(SERP)의 급격한 변화(Dramatic Changes To The SERPs)
1번에서 말씀드린 구글의 업데이트와 연관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검색결과 3위 내 노출되는 웹사이트들이 대부분의 트래픽을 독식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AIO로 불리는 AI Overview는 비슷하면서도 조금 더 폭넓은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왜냐면 적어도 검색결과 6위 노출되는 콘텐츠 까지는 참조하는 것 같기 때문이죠. 하지만 결국 이런 급격한 변화는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또는 AIO 같이 사용자 관점에서 더욱 높은 가치의 답변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User Interface가 변화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변하지 않는 본질은 결국 "상위 노출되고 있는 콘텐츠가 모든 가치 있는 트래픽을 독식한다"는 것입니다.
4. 2003/2012/2018 구글 업데이트(Google Flordia - Penguin - Medic Update)
구글이 수많은 업데이트를 해왔지만 결국 가장 큰 변화들의 핵심은 "고객을 진정으로 만족시키지 않는 콘텐츠가 검색 상위노출 되는 경우, 가차 없이 순위에 변화를 줬다는 것"입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단순 단어/구 수준의 검색어 매칭을 넘어 사용자의 검색 맥락과 의도에 집중한 결과물을 표출하는 것으로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5. SEO는 이제 AEO 인가?(SEO Is Now AEO?)
유튜브를 봐도 이제는 SEO가 아니라 AEO의 시대가 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건 틀린 말입니다. 퍼플렉시티가 완전한 AI 검색엔진의 출현이라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지만 기존의 검색엔진 형태와 달리 특정 고객에 대한 수요에 최적화된 일종의 과도기적 프로덕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존하는 생성형 검색엔진 대부분이 구글과 다른 검색엔진들이 지금까지 축적해 둔 검색순위 노출을 위한 평가 지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명확하게 얘기하면 "지금까지 해오던 SEO를 잘하고 있으면 AEO는 자동으로 되는 것"이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결론적으로 SEO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입니다. 필자는 본문에서 SEO를 오래 해오던 사람들 중 일부는 그들이 지금까지 알고 있는 것에 안주하는 경향이 있어서, 내가 할 수 있는 건 다 했는데 구글이 내 콘텐츠를 올려주지 않는다고 불평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겪어온 SEO 전문가들을 보면 누구도 그런 사람이 없었습니다. SEO가 정말 빠르게 변하는 시장인 만큼 작은 변화에도 두려움에 떨고, 어렵게 상위 노출 시켜둔 지금의 환경이 어떻게 바뀔지 전전긍긍하며 모든 것을 꿰뚫는 궁극의 인텐트 발굴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구글에서 발표하는 변화를 보면 대규모 사이트의 경우 효과적인 Crawl budget 관리에 대한 안내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 맞춰 우리 사이트가 구글이 안내하고 있는 효과적인 Crawl budget 관련 정책에 반하는 것은 없는지 검토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이런 Technical SEO를 기반으로 언제나 우리 산업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근본적인 키워드/인텐트 리서치를 통해 "고객이 진짜 원하는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상위 노출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SEO 마케터들의 역할이 아닐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