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산프로 Nov 02. 2017

IT 기반 온라인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전문 웹서비스 기획 및 데이터 제공

 보통 스포츠마케팅을 생각하면 구장에 있는 전광판 및 펜스를 활용한 기업 광고들을 생각하지만, 최근에는 그 분야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전통적인 스포츠마케팅에서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이 생겨났다. 그 새로운 플랫폼이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이 되겠다.


 온라인 플랫폼의 예시는 종목별 협회 및 프로연맹들이 대회/리그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경기일정 관리 시스템이 될 수 있다. 이보다 더욱 B2C 적으로 접근하자면, 내가 진행했던 스포츠 관련 포털 운영을 통한 광고주 유치 및 플랫폼 광고(카울리, 애드포스트 등) 운영이 될 수 있다.


 모바일 플랫폼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 기반 서비스를 생각하면 된다. 콕 찝어서 얘기하면 T스포츠, 네이버 스포츠, KBO STATS등이 될 수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 확인하기 좋은 콘텐츠로 해당 플랫폼에서 높은 인기를 얻으면서 광고를 유치한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면 모바일 게임이 될 수 있다. 컴투스 프로야구, 마구마구 같은 게임들도 스포츠를 기반으로한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이다.


 지금부터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내가 직접 경험했던 가장 대표적인 업무 소개를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실무 정보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1. 프로협회 홈페이지 유지 보수 및 데이터 관리

 이전 회사에서 진행했던 일인데 우선 프로협회 홈페이지 업무를 소개하고자 한다. 내가 담당했던 프로협회는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의 프로협회이다. 홈페이지 관리자로써 해당 협회에서 홍보하고자 하는 이벤트 관련 소식을 팝업 페이지 형태로 기획해서 협회 담당자와 논의한다. 그래서 나온 최종 결과물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업무가 가장 대표적이다. 추가적으로 경기결과 및 엔트리가 잘 표출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관리하고 회원가입, 관리자 페이지 기능 유지보수 등의 업무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해당 협회와 사전 협의한 조건에 따라 영역별 배너광고를 집행하고 일자별 광고수익 분석도 진행할 수 있다.


2.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에 스포츠 데이터 제공

 가장 대표적인 카카오, 네이버 같은 플랫폼에 스포츠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는 업무가 있었다. 우선 스포츠 데이터 제공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영업 및 마케팅 업무가 있다. 예를들어 뽐뿌, 엠팍 같은 커뮤니티에서 방문자수를 높여 광고수익을 추가로 창출 할 수 있도록 실시간 경기 스코어 데이터를 제안해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는 것도 될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데이터를 제공하기로 체결한 계약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고객사 개발자와 우리 회사의 개발자 사이에서 소통 창구 역할을 하면서 서비스의 정상적인 오픈을 위한 기획 업무를 담당할 수도 있다. 사실 영업도 영업이지만 계약을 체결하고 업체간 데이터 전송 기반 구축을 수립하는게 가장 힘든 것 같다. 개발적인 지식과 논리로 무장한 개발자들을 문과적 마케터가 설득하고 조정하기는 거의 계란으로 바위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스포츠마케팅 사례는 무궁무진 하지만 일단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업무를 소개했다. 다음 편에서는 모바일 기반 스포츠마케팅 실무 소개를 통해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다양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생각하는 스포츠마케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