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산프로 Nov 03. 2017

IT 기반 모바일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관련 대표 서비스 소개

 이전 글에서 IT기반 온라인 스포츠마케팅에 대해 소개했다면 이번 글은 모바일 스포츠마케팅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모바일 스포츠마케팅은 흔히 말하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스포츠를 주제로 하는 모든 마케팅 행위라고 생각한다. 결국 또 스포츠가 주제일뿐 다른건 하나도 없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뭐가 있을까 생각하다 보니 앱스토어 내 스포츠 분야 무료 어플 다운로드 순위를 말하고 싶어졌다. 이번 브런치의 제목 배경으로 썼던 이미지를 보면 대표적인 앱들이 몇 개 보인다. 내가 직접 일을 해봤던 서비스도 있고 벤치마킹하기 위해 엄청 열심히 사용했던 앱도 있다.


 그렇다면 이제 앱 다운로드 순위 상위권에 있는 주요 스포츠 앱들의 수익창출 구조와 서비스 구축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1. 라이브스코어  (제작사: 사이넷)

 - 수익구조: 모바일 광고 플랫폼(카울리,  구글 등) 을 통한 CPC, CPM 광고 집행

 - 주요타켓: 스포츠토토 유저

 - 구축방법: 스포츠 배팅 유저들이 가장 관심있는 종목, 리그별 경기 일정/결과, 실시간 스코어 및 배팅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위한 데이터 수급 및 운영 인력 관리


  솔직히 말해서 스포츠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큰 시장은 스포츠토토다. 스포츠토토를 한 번이라도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해당 서비스는 스포츠토토에 특화되어있다. 조금 덧붙여서 이야기 하면 영상 중계본 것 보다 라이브스코어 보면서 내가 배팅한 결과를 확인하는게 훨씬 편하다. 그런만큼 스포츠분야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1년 내내 부동의 1위 자리를 랭크하고 있다.


2.  골프존 (제작사: 골프존)

 - 수익구조: 미정

 - 주요타겟: 골프존 스크린골프를 이용하는 유저

 - 구축방법: 회원가입한 유저가 스크린 골프를 진행하면 그 경기 결과와 세부 데이터를 축적해 보여주고 해당 결과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개인적으로 굉장히 이상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스크린 골프는 현실 골프보다 스코어가 잘 나온다. 그래서 그런지 내가 이런 스코어를 기록했다는 이 믿기 힘든 사실을 친구들한테 자랑하고 싶을 때 이것 만큼 좋은게 없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내가 플레이한 내용을 복기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이건 나만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라운딩을 나가기 전날은 스크린골프를 꼭 한 번 치는 편이다. 이유는 내가 내일 가는 골프장을 미리 체험하면서 코스 매니지먼트에 대한 감을 느끼기 위해서다. 솔직히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안가서 큰 의미가 없지만 주말골퍼 나름의 노력이자 소소한 즐거움이다.


 위와 같이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한 스포츠마케팅 사례는 무궁무진하다. 요즘 유행하는 VR을 통한 스포츠 게임 결과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수도 있고, 프로선수들의 실제 경기 결과와 자신의 기록을 수시로 확인해 전력분석을 할 수 있는 App을 만들어도 스포츠마케팅이다.


 이렇게 다양한 방향성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스포츠마케팅 분야인 만큼, 이 분야 진입을 꿈꾸는 대학생 및 취준생들은 좀 더 다양한 각도에서 스포츠에 대한 접근을 하면 좋을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IT 기반 온라인 스포츠마케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