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글사랑 Jul 01. 2023

나 들여다보기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자

   무르익기 위해 10년, 15년을 투자해야 한다면. 난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 10년간 꾸준히 한 경험이 무엇인지 떠올려 본다. 다이어트, 편지 쓰기, 일기 쓰기, 직장 다니기, 탁구, 독서모임, 글쓰기 대회 참가, 교육시민 활동이 있다. 나열된 이 경험들 속에서 무엇을 얻고 성장했는지 유심히 들여다본다. 고등학교 때 외모에 관심이 생기며 지금까지 꾸준히 한 다이어트는 나를 관리하게 하였다. 일기와 편지 쓰기는 수줍음 많은 나에게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였다. 직장뿐 아니라 인연을 맺고 크게 문제가 없으면 꾸준히 이어가는 편이라 첫 직장을 10년 다니다 회사 어려움으로 문을 닫는 바람에 그만뒀다.


   첫 직장을 잃고 세상의 쓴맛을 보았다. 돈의 더러움과 치사함, 굴욕감을 맛보며 세상이 호락하지 않다는 걸 알았다. 일개 직원들이 아무리 노동청에 고발을 해도 돈 있는 자들은 끄떡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맛보았다. 그 후 우울증에 빠져 있을 때 남편의 권유로 탁구를 시작했고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하는 새로운 세상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탁구와 독서모임, 교육시민 활동 등 정적이었던 난 점점 동적인 사람으로 변했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도 말랑해졌다. 만약 한 직장에서 계속 근무하고 있었다면 지금도 쳇바퀴 돌아가듯 내가 아는 세상 안에서 살아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넘어져 본 경험 덕분에 주변을 둘러보게 되었고 억울하고 약한 자들의 심정을 조금은 이해하게 되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건 모험이다. 탁구와 독서모임, 글쓰기 대회와 교육 시민활동은 모든 게 처음이었다. 일도 모르는 낯선 분야에서 하나씩 쌓아가는 단계였기에 늘 조심스럽고 초조했으며 분위기를 읽어가며 눈치껏 배웠다. 이를 잘하기 위해 홀로 시간을 들여야만 했다. 거울을 보며 스윙 연습을 하루 백 번씩 했고, 이해 안 가는 책에 빠져들기 위해 조금씩 읽는 습관을 들였다. 수십 번 떨어지는 글쓰기 대회에 참가하며 창피하기도 했지만 용기를 내었고 교육 분야에 문외한이기에 매주 회의에 참석해 귀동냥을 했다. 모르는 것은 절대 부끄러운 것이 아니란 걸 배웠고 꾸준히 시간을 들이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하지만 새로운 분야를 다시 시작하는 건 역시 낯설다.


   이제 더 이상 들여다보기만 해서는 안 된다. 진짜 나를 만나기 위해 나를 가꾸는 시간이 필요하다. 무엇부터 해야 할까. 그동안 내가 축적한 것이 무엇인지 들여다보자. 우선 책상과 책장 정리를 하고 USB에 담긴 폴더 및 블로그 카테고리 정리도 해야겠다. 온오프라인이 어느 정도 정리되면 마음이 가벼워질 수 있을까. 지금 나를 억누르는 감정에서 벗어나고 싶다. 남이 아닌 나로 살고 싶다.


   책장을 정리한 후 제일 먼저 읽고 싶은 책이 있다. 처음 글쓰기를 배울 때 읽었던 나탈리 골드버그의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이다.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읽어보고 싶다. 2017년 3판 8쇄 발행 본에 줄 긋고 포스트잇 붙여진 책을 보니 열정적으로 읽었던 그 시절이 떠올랐다.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은 혁명적인 글쓰기 방법론이라 했지만 소제목에 구분이 없어 내가 연필로 1장 글쓰기와 친해지는 단계, 2장 친구 되는 단계, 3장 멀리 보는 단계, 4장 깊어지는 단계라고 써 놓은 게 눈에 띄었다. 다시 읽을 땐 눈으로 읽는 게 아닌 마음에 새겨보려 한다. 이 시간들을 통해 글쓰기와 진정한 친구가 되어보려 한다. 2023년 5월 스터디 플래너의 슬로건은 ‘말보다 행동으로’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브런치 작가에도 도전해보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감 얻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