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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을 실어 나르는 드론

연세대 경영혁신학회 25기 유승연


BOLD한 스타트업?


대담한 스타트업이란 무엇일까? 누군가는 공격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엄청난 성장을 이뤄내는 스타트업, 또 누군가는 다른 기업들이 시도하지 않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스타트업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피터 디아만디스의 “BOLD”를 읽은 후 내가 내렸던 결론은 인류가 직면한 중대한 문제에 도전하는 문제 해결 집단이었다. 책에 예시로 등장했던 Made in Space의 경우, 우주정거장으로 물건을 보내는 과정이 길고, 복잡하며 비싸다는 문제점을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우주정거장에서 필요한 부품들을 직접 생산해내는 방법으로 해결하고 있었다.


그리고 대담한 스타트업들은 크게 두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먼저, 이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의 도입을 요구한다는 점이었다. Made in Space의 경우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했다. 두번째로, 기하급수 기술을 도입하면서 기존 시장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었다. Made in Space는 기존 우주 운송 서비스의 대체 서비스로 자리 잡으면서 우주 제조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장 대담한 스타트업은 의료 용품의 느린 운송 문제와 비효율적인 재고 관리 문제를 드론 배송으로 해결한 Zipline이라고 생각한다. Zipline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발전 중인 드론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보건 물류 시장에 변화를 가져오는 중이다.



Zipline, 드론 기술로 보건 산업의 오래된 문제를 해결하다


Zipline은 모든 사람들에게 생명에 필수적인 의료 용품을 즉시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2014년에 설립되었다. Zipline은 당시 보건 물류 시장에서 크게 두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의료 용품 중 수요가 가장 높은 물품은 혈액인데, 우선 이 혈액이 빠르게 전달되고 있지 못했다. 대부분의 국가들의 도로 시설이 오로지 의료 용품의 운송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통량, 도로 상태에 따라 운송 시간이 지연되는 것이 다반사였다. 또한, 혈액은 유통기한이 42일 가량으로 매우 짧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급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대부분의 지역 병원들은 버려지는 것을 감수하면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혈액을 보관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Zipline의 공급 센터 (출처: flyzipline.com)

Zipline은 위와 문제들을 드론 배송을 통해 해결하였다. Zipline은 국가의 중앙 지역에 혈액을 모두 모아 보관하고 혈액이 필요한 곳에 비행기 드론을 사용해 혈액을 가져다 주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의료진이 스마트폰으로 공급 센터에 혈액을 요청하면 비행기 드론이 요청한 위치에 혈액이 든 상자를 낙하산으로 떨어뜨려 준다. 르완다의 경우, 중앙에 위치한 공급 센터에서 시작해 서부 전체에 혈액을 운송하는데 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혈액을 빠르게 전달해 응급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뿐만 아니라 온디맨드(on-demand) 시스템으로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6D 관점에서 분석해본 Zipline과 드론 물류 시장


Digitalization (디지털화)

드론에 부착된 센서들이 주변 정보를 인지하고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전달한다. 그리고 이 디지털 형태의 정보를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 과정을 거친다. 그 결과 기존 아날로그 운송 방식과는 달리 사용자에게 예상 시간, 현재 위치와 같은 중요 정보들이 실시간으로 전달되며 사용자는 운송의 전체 과정을 볼 수 있게 된다. 이 디지털화 과정을 통해 물류와 관련된 많은 정보들이 수집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빠르고 정확한 배송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된다.


Deception (잠복기)

아직 드론 물류 시장은 잠복기라고 볼 수 있다. 아마존과 같은 선두 기업들이 시험적으로 드론 배송을 시도하는 것을 제외하고 드론 물류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한 기업은 아직까지 없다. 또한 여러 국가들의 법적 제재로 인해 드론 시장의 성장은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드론 물류 시장의 미래는 밝다. 현재 2022년 글로벌 드론 물류 시장 규모를 2.3조원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이 시장은 2027년에는 29조원 정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Disruption (파괴적 혁신)

앞서 살펴본 Zipline의 예시만 해도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고 기존 시장을 파괴하는 혁신을 가져왔다. Zipline은 보건 산업 내에서 기존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고 저렴한 물류 시스템을 제안했다. 그 결과 온디맨드 의료 용품 운송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냈고 기존 시장의 구조를 뒤바꿔 놓았다. 보건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산업 분야에서 드론 기술은 파괴적 혁신을 일으킬 것이다.


Demonetization (무료화) & Dematerialization (소멸화)

드론 물류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대형 물류 센터들, 그리고 트럭과 같은 기존 운송 수단들이 모두 사라질 것이다. 또한 배송 인력을 고용하거나 대형 물류 센터를 곳곳에 지을 필요가 없어 배송 및 재고 관리 비용도 급격히 줄어들 것이다.


Democratization (대중화)

아직은 보건 산업과 일부 리테일 산업에서만 드론 물류가 적용되고 있지만 드론의 가격이 낮아져 일반 사용자들이 모두 드론을 사용하는 날이 온다면 누구나 쉽게 배송 비용 없이 물건을 운송하고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연세대 경영 유승연

seungyeon1997@yonsei.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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