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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19th BITors

예술, 컨버전스 아트로 재탄생하다

19기 서수민

컨버전스 아트란?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미술전시 트렌드도 달라지고 있다. 컨버전스 아트란 기존에 캔버스에만 그려져 있던 그림을 첨단 디지털 기술로 재해석한 것을 의미한다. 그동안 연극이나 뮤지컬 무대에 사용되어 왔는데 미술 전시에 이 개념이 도입된 것은 지난해 열린 [반 고흐: 10년의 기록전]이 최초.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이 전시회는 '고흐의 명화를 미디어 아트 기법으로 재해석해 관객과의 소통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20만 관객 돌파'라는 진기록을 세웠다. 손의 터치로 미디어 캔버스 위에 고흐의 붓 터치를 구현할 수 있는가 하며, 패드를 조작해 관객이 직접 작품의 밝기를 조절해볼 수 있었던 것이 인기 비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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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news22.jpg 이미지 출처 - http://artnews.me/
'반 고흐: 10년의 기록 展'


컨버전스 아트가 갖는 의미


이 전시가 갖는 특징 중 눈여겨볼 사항 중 첫 번째는 개최 전부터 중국에 판매되어 사천성도, 상해, 광저우, 북경에 연이어 오픈될 예정이라는 것이다. 이는 본다빈치㈜의 IT 기술을 중국이 인정했다는 것이며, 원작의 저작권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작품을 제2차 생산물로 재창작하면서 차세대 한류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의 콘텐츠라 할 수 있겠다.




'모네의 빛을 그리다 전'에 다녀왔다. 약 60여 개의 프로젝터와 4M 높이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인상주의의 웅장함이 눈앞에 재현되었다. 모네가 있던 당시의 그 순간으로 시간여행을 한 느낌이었다. 모네의 걸작 수련과 그가 살았던 1800년대 파리로 여행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설치를 경험하는 것도 색다른 재미였다. 개인적으로는 원조 미술작품을 보는 게 좋지만, 이러한 전시 기법을 통해 이미 알고 있던 작품들도 더욱 새롭게 느낄 수 있었다. 전시를 많이 찾지 않는 사람들이나, 미술이 좀 따분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적격의 전시일 것이다.


글 ∙ 19기 서수민 | 검토 ∙ 18기 김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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