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28th BITor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당신의 행복은 어디에 있나요?

연세대 경영혁신학회 28기 배원빈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요? 

행복하다면, 또는 그렇지 않다면 당신에게 행복은 무엇인가요?

당신의 행복은 어디에 있나요?

겨울이 내려앉는 11월의 마지막에서 바라보는 행복


행복이 있었던 서울


조금 더 볼살이 통통했을 때 내 행복은 서울에 있었다. 짭쪼롬한 바닷내 나는 그 곳을 떠나 나긋나긋한 말투가 들리는 서울로 가는 것이 내 꿈이었고, 행복이었다. 아직도 대학 면접 전 날, 서울역에 도착했다는 KTX의 안내방송과 국악음악에 두근거리는 심장을 기억한다. 그리고 서울로 왔다. 그렇게 나는 가장 큰 행복을 잃었다. 


내가 생각했던 서울의 대학생활과 나의 대학생활은 달랐다. 더 바쁘고, 더 치열한 그 곳에서 그렇게 갈망하던 행복과 낭만은 어디가고 매캐하고 뿌연 공기를 마시며 마스크를 쓸지말지 고민하는 대학생A가 되었다. 그렇게 늘 행복했던 고3 때보다 덜 행복한 대학생A가 되었다.


여느 대학생처럼 시험기간에 도서관에서 공부도 하고, 점심을 먹으며 저녁으로 뭘 먹을지 고민하던 대학생A는 여느 대학생처럼 교환을 간다. 뉴욕? 런던? 그런데 뭔가 잘못되었다. 분명 한 달 전만해도 캘리포니아로 교환을 간다고 말했는데, 메일 몇 통이 오간 뒤 나는 몬태나에 가게 되었다. 늘 따뜻한 곳이 늘 추운 곳으로 한 순간에 바뀌었다. 그렇게 서울에서 열심히 서울을 떠날 준비를 했다.


별 다를 것 없는 날이었다. 그 날도 난 대우관에 갔다. 백양관을 향해 내려가는 데 평소처럼 코 끝을 스치는, 아니 때리는 차가운 공기가 낯설었다. 그 설렘이었다. 그렇게 나는 한 달 간 나의 서울을 되찾았다. 그리고 나는 서울을 떠났다.



당연한 것이 더 이상 당연하지 않을 때


1년 간의 이별이었다. 애써 뒤찾은 나의 서울을 뒤로하고 떠난 한적한 그 곳에서 나는 또 행복을 찾아 방황했다. 1년인데 한 두달 쯤 방황하면 어떤가. 그리고 두 달 뒤, 코로나가 미국을 덮쳤다. 봄방학이 끝나면 같이 놀 계획을 세웠던 친구들을 난 봄방학부로 다시는 만날 수 없었다. 내가 너무도 당연히 여겼던 내게 주어진 1년의 몬태나가 한 순간에 사라졌다. 기숙사와 캠퍼스는 텅 비고, 당연하게 여겼던 미국 학식도 변했다. 한 순간의 일이었다. 다가오는 귀국을 앞에 두고 좋아했던 언덕에 다시 일출도 보러가고, 이제는 다 잠겨버리고 경고딱지가 붙은 건물로 마치 오늘도 지각한 것처럼 뛰어가보았다. 너무 당연했던 것이 더 이상 당연해지지 않자, 모든 것이 소중해졌다. 손에 쥔 모래처럼 멈출 새 없이 사라져버리는 남은 시간 동안 난 행복의 민낯을 보았다.


행복을 찾아 떠나는 게 아니라, 눈을 좀 더 크게 떴어야 했다. 당연한 것이 행복이었다. 내가 사랑했던 서울이 없어진 게 아니라 내가 서울을 못 본 것이었다. 귀국 후 반 년만에 서울에 왔다. 오랜만에 탄 2호선에서 흘러나오는 안내방송에 다시 설렜다. KTX에서 내리던 그 날처럼. 


가끔 창문을 열고 앞에 서면 기분이 정말 묘하다. 작년에, 재작년의 공기가 불어온다. 마스크가 당연한 것이 되어버린 지금, 창문 앞에 서있지 않았다면 난 작년에도 내게 불어왔던 싸늘하지만 달콤한, 그 당연한 공기를 잊었을 것이다. 


본래 가까이에 있는 것은 더 보기 힘들다. 내 얼굴만은 꼭 거울이나 모니터에 비쳐야만 볼 수 있듯이. 늘 행복한 사람도 있겠지만, 내가 그 동안 그토록 찾아헤맸던 행복은 늘 그 자리에 있었다. 내가 그 행복을 잊었을 뿐.



오늘이 지나면 1년 뒤에나 올, 하지만 한달 간 너무나 당연했던 11월을 떠올리며 글을 마무리 짓고자 한다.

2020년 하반기에 너무 당연했던 내 글의 마지막에서 바꿔 묻고 싶다.


당신은 행복의 어디에 있나요? 



연세대 계량위험관리 배원빈

happywonbin@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로빈후드, 더 이상 소설 속 인물이 아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