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의 두 얼굴

나의 몰입 찾기

by 빛솔

현대 사회는 끊임없이 우리의 주의집중을 요구합니다. 이로 인해 우리의 시간은 조각나고 에너지는 분산되기 쉽죠. 하지만 나의 한정된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삶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선 집중이 필수적입니다. 무엇보다 집중해야 되는 이유는 우리가 가진 시간이 점점 한정되어 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집중도 두 종류가 있다는 걸 아시나요?
집중은 단순히 한 가지 일에 몰두하는 행위가 아닙니다. 집중의 성격에 따라 그 영향은 상반된 경험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집중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는 대개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해내야 할 때 발생합니다. 뇌과학적으로 이러한 상태는 뇌의 전두엽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서 높은 인지 부하를 일으킵니다. 이는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시켜 정신적, 신체적 피로를 유발하죠. 심리학적으로 보면 '통제감 상실'이 유발되는 어쩔 수 없는 스트레스성 집중입니다. 마지못해 하는 집중은 우리의 시간을 갉아먹고 에너지를 빼앗아갑니다.

반면, 제대로 된 집중은 우리에게 행복과 성장을 선사합니다. 보통 '몰입(Flow)'이라고 하며 크로아티아 출신 긍정심리학자 칙센트미하이를 통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몰입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할 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깊이 빠져드는 경험을 말합니다.
몰입 상태에선 전두엽이 과도하게 작동하는 대신 뇌의 여러 영역이 조화롭게 협력하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특히 보상 회로와 관련된 도파민 분비가 촉진되어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게 합니다.
과제 자체에 온전히 집중하면서 자신에 대한 걱정이나 외부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죠. 이는 깊은 평온과 만족을 가져다주며 특히 시간이 흐르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마치 시간이 멈춘 것처럼 느껴지죠.

당신의 집중은 어떤 모습인가요?

불편한 집중은 삶의 여유와 시간, 자신을 빼앗아가지만 제대로 된 집중은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결국 집중이 당신을 스트레스로 짓누르는 짐이 될지 아니면 몰입하며 한계를 뛰어넘는 발판이 될지는 사실 전적으로 당신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사실 알고 보면 우리는 어떤 사람이 갑자기 흐름을 끊거나 또는 너무 많은 일들이 갑자기 몰려 '집중이 깨질 때'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집중할 때 가장 행복합니다. 늘부터 당신을 성장시키고 행복하게 만들어줄 '몰입의 집중'을 찾아보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