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경쟁자 질량 불변의 법칙

경쟁자가 없는 스타트업은 없습니다.

by 비지
어디에나 이상한 사람이 한 명은 있다는 또라이 질량 불변의 법칙처럼 경쟁자 질량 불변의 법칙도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면 가끔 자신의 회사는 경쟁자가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을 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세 가지 상황에 해당하는 것 같은데 첫 번째는 정말 경쟁자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경쟁자가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자사의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다고 생각해서 그러시는 것 같아요. 마지막 상황은 가장 심각한 상황인데 본인의 경쟁자를 모르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럴 때 저는 상당히 조심스러운 태도로 그분들이 생각을 바꾸실 수 있도록 조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사의 경쟁상황을 정확하게 바라보고 분석하는 것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데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경쟁자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저는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경쟁자는 있다와 없다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경쟁은 반드시 존재합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비지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크든 작든 기업이 잘 되어야 세상이 나아진다고 믿으며 기업 강의와 스타트업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는 특정 장르나 주제에 얽매이지 않고 글을 나누고 싶습니다.

97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4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4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11화고객과 한 번의 거래로 최대 이익을 얻는 것이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