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의 구성
기업이나 관공서 등에서 주로 요구하는 교육 주제는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 구성원의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많이 다루는 내용에 대해 알고 싶다면 경영학 과목 중 하나인 조직행동론을 학습하라고 권하고 싶다.
- 조직행동론의 주요 주제
우리는 지금 기업 교육 주제에 대해 경영학적 관점에서 살펴 보고 있다. 기업 교육이기에 기업의 태생과 기업운영의 법칙을 다루고 있는 경영학의 기본 구조와 경영은 사람을 대상으로 사람이 하는 것이기에 이에 대한 연구를 한 인사조직의 구조를 점검해 봤다.
이제 마지막으로 그 속에 있는 '조직 행동론(OB : Organizational Behavior)'에 대해 언급하고자 하는다. '조직 행동론'은 조직 속에 활동하는 구성원들의 심리와 행동을 다룬 과목이다. 그래서 OB에서 언급하는 내용들을 학습하다 보면 주로 심리학과 사회학을 배경 지식을 기반으로 소개하는 내용이 많다.
이 과목을 보다 상세히 보려고 하는 이유는 기업에서 진행되는 교육 주제의 상당 부분을 이루기 때문이다.
조직 속의 구성원들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한 조직 행동론의 목차를 살펴 보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접근 대상에 따른 구분인데 개인차원(Individual Level)과 집단 차원(Group Level), 조직 차원(Organizational Level)으로 나누어 연구한다.
- 개인차원(Indiviual Level)
개인차원은 주로 개인차에 따라 조직 속에서의 행동이 달라지는데, 어떤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지를 연구하고 있다. 주로 다루는 주제는 개인 차의 요인으로 언급되는 능력, 지각, 가치관, 성격, 태도 등이 다루어진다. 이 부분은 특히 심리학적 기반으로 연구된 내용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성격의 경우 MBTI, DISC 등 다양한 진단 도구를 통해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과정들로 많이 다루어진다. 학습을 통해서 행동을 수정하고, 일하면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 우리가 동기를 부여받은 요소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하나 같이 기업 교육의 좋은 강의 테마이다. 지금도 현장에서는 많이 애용되고 있는 과목들이다.
- 집단차원(Group Level)
OB의 주요 연구 주제로 그 두번째는 집단차원의 연구이다.
집단차원은 구성원들이 함께 일을 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 속에서 나타나는 구성원의 행동을 연구한다. 팀의 작동 매카니즘을 이해하여 팀웍을 높일 수 있는 스킬을 개발하기도 하고, 업무 수행 과정에서 개인이나 부서차원에서 겪게 되는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상하좌우간의 구성원들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조직 내에서 다양한 의사결정 상황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에 대해서도 다룬다.
또한 기업 교육의 단골 항목인 '리더십'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리더십은 조직 내에서 계층별로 기대하는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일련의 행동을 개발하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주로 접근하는 내용은 사원 차원에서는 셀프리더십 유형이, 대리 과장 차원에서는 실행에 필요한 리더십이, 팀장에게는 팀러더십이, 경영진에게는 전략적 리더십 등이 다루어진다.
- 조직차원(Oraganization Level)
조직차원에서는 조직 변화에 대한 내용과 목표로 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개발 방법이나, 조직 문화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진다. 또한 조직의 구조나 설계 등에 대한 내용도 다룬다. 최근 경영 환경이 급변하면서 조직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조직 구조와 운영 방식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이 부분은 컨설팅과 교육이 병행되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조직 시스템을 구축했으면 그 운영 방식의 당사자인 구성원의 마음가짐(Mindset)과 운영 스킬(Skill)이 내재화되어야 한다.
각 주제의 연장선에서 기업 교육 과정들이 설계되어진다. 지금까지 살펴 본 내용에서 자신의 전공 영역을 어디로 할 지 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토대로 교육 프로그램 차원으로 점검해 본다면 다음 논고를 참조하길 바란다.
https://brunch.co.kr/@bizhrd/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