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스프링 Feb 10. 2021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윈-윈 전략, 타깃 마케팅

BizSpring 2021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를 실행하려는/실행하고 싶은 마케팅 담당자
– 타깃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실무자
– 데이터 전문가인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고 있는 기업


지난 글에 이어, 비즈스프링이 준비하는 2021년 4가지 계획과 주제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2번째 주제를 공유하려고 하는데요, 아직 지난 콘텐츠를 보지 못하셨다면 함께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기반 구축
2. 고객행동/오디언스 데이터의 타깃 마케팅 활용
3. 광고 캠페인 관리 효율화
4. 고객경험/여정 중심의 그로스해킹 


고객의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는

[고객행동/오디언스 데이터의 타깃 마케팅 활용] 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 타깃 마케팅은


특정 대상에게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으로, 우리 기업에 관심이 있는 고객을 찾아내어 적합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전환율과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타깃 마케팅에서는 잠재고객을 발견하는 것과 적합한 마케팅을 적절한 타이밍에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스프링은 아래 4가지 방법으로 타깃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1. 추천엔진/알고리즘을 이용한 고객 세그먼트 추출 및 개인화 캠페인 응용


BizSpring LOGGER™ 서비스 또는 Google Analytics(GA)나 GA360을 이용하여 BigQuery에 고객 및 잠재고객 행동 데이터를 적재하고, BigQuery ML 및 PeopleDB 솔루션을 활용하여 타깃 잠재고객을 자동으로 클러스터링(군집화)하여 잠재고객 그룹을 추출합니다. 또한 추출한 잠재고객 그룹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타깃 마케팅/캠페인 등에 활용합니다. 

◇ PeopleDB™ (사이트 바로가기)

고객 중심의 행동 데이터를 통합/연결하여 리포트 및 데이터를 제공하는 구축형 솔루션입니다.
고객 행동 데이터를 중심으로 세그먼트 조건을 설정하고 잠재 고객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설정한 잠재고객 리스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BigQuery

비즈니스 민첩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된 서버리스 멀티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높은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2. 타깃오디언스 확장을 위한 솔루션 및 데이터엔지니어링 서비스 지원


고객/잠재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추출해서 타깃 마케팅/캠페인에 활용해야 하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실제로 적절한 데이터를 수집/적재/통합하고 마케팅에 활용하기까지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비즈스프링은 광고 캠페인 환경과 업무를 이해하고 있는 데이터 엔지니어가 환경 구축과 함께 현업 진행을 돕습니다. 비즈니스와 마케팅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데이터의 수집/적재/통합하고, 활용을 위한 제반 데이터 엔지니어링 업무와 연관 솔루션 적용/최적화를 수행합니다.

1. 고객/사용자 및 광고/캠페인 데이터를 통합합니다.
2. 빅데이터로 부터 추출된 타깃 오디언스 및 세그먼트를 페이스북, 구글, 애피어등 지원 광고 플랫폼을 통해 연동되게끔 합니다.
3. 이메일/푸시/SMS등 기존 마케팅 툴과의 연동 작업을 수행합니다.





3. 3rd party 오디언스 데이터 공급 및 활용 지원


수집한 자사 데이터만으로 잠재고객을 추출하거나 유의미한 고객 세그먼트 추출이 어려운 경우, 데이터를 보완하여 추출 대상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도록 3자 데이터(third party data)를 제공합니다. 국내/외 주요 AI기반의 광고플랫폼과 DMP 서비스의 효율 극대화를 위해 개인 식별이 불가능하도록 익명화된 타깃 오디언스 데이터를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 서드파티(Third-party) 데이터 (참고)

서드파티 데이터는 다양한 소스로부터 수집되어 패키지화된 데이터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용량 데이터 수집기가 게시자와 여타의 데이터 소유자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여 대규모 데이터 세트로 수집하면, 이 데이터를 DMP를 통해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서드파티 데이터는 퍼스트 및 세컨드 데이터를 보완하여 고객 타겟팅 프로필의 심도와 정확성를 높이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어트리뷰션 및 모바일 마케팅 캠페인 통합 솔루션 환경 제공


마지막으로 모바일 환경에서도 타깃 마케팅을 지원하는데요, 
모바일 광고집행에 필수적인 포스트백 및 어트리뷰션과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를 함께 지원합니다.


    1) Attribution & Post-back

         – 캠페인 성과와 유입 트래픽 소스를 파악하여,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20여개의 광고 플랫폼과의 포스트백 연동을 지원합니다.


    2) Analytics

      – 측정한 모든 데이터는 Raw Data로 제공하며, BigQuery 등 연동 적재 활용을 지원합니다.

      – 상세 인앱 전환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고, 유저 행동 데이터를 통해 (잠재)고객 세그먼트, 리타겟팅 및 콘텐츠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3) Marketing Action

    – 관심사 기반의 마케팅 액션으로, 다음 단계로의 전환율과 마케팅/캠페인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타깃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인화 푸시 메시징 및 (인앱 이벤트 진행 시) 트리거 기반의 자동화 캠페인을 할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잠재 고객을 찾고 자동화 마케팅을 실현하여, 성과 향상을 경험해보세요!
데이터 전문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한다면, 지금도 충분히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지원사업을 활용하시면, 비용적인 추가 지원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지원사업을 아래 안내드리니 참고해주세요.  


● 디지털뉴딜 데이터/AI 지원사업 안내 (보기)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 2021년 AI 바우처 지원사업 공고 안내 (보기)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 2021년 중소기업 클라우드서비스 이용지원(바우처) 사업 공고 안내 (보기)




다음에는 광고 캠페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전문 비즈니스 파트너인 비즈스프링과 함께 데이터 친화적인 마케팅을 실현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비개발자를 위한 빅쿼리(BigQuery)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