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은 기업의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에게 기업의 이윤을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투자자에게 투자를 받고 이윤을 창출했으니, 이에 대한 보답을 하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기업마다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 또한 다르기 때문에 배당을 목적으로 개별 종목에 투자 시, 이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2. 배당 투자 방법
1) 직접 투자(배당률이 높은 기업에 투자)
배당을 주는 기업에 직접 투자를 통해 배당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투자자가 아는 삼성전자도 배당금을 지급 중인데, 대표적인 배당주 중 하나인 KT&G와 비교하면 배당 수익률이 크게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마다 배당 수익률이 다르므로 개별 주식에 투자하기 전 배당 수익률과 지급일을 확인 후 매수해야 합니다.
2) 간접 투자(배당 ETF에 투자)
개별 종목에 투자하지 않더라도 ETF를 통해 배당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ETF 투자를 통해 개별 주식의 리스크를 줄이면서 배당을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기별로 배당금을 주는 ETF부터, 매월 배당금을 주는 ETF도 있습니다.
배당 투자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ETF도 시장에 등장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ETF를 파악 후 충분한 분석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규모가 큰 배당 ETF 3가지와 국내 ETF를 소개합니다.
3. 배당 ETF와 종류
1.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출처: 삼성자산운용
출처: 삼성자산운용
흔히 슈드라고 불리는 SCHD는 대표적인 배당성장형 ETF입니다. 찰스 슈왑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의 약자입니다.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를 기초지수로 하며, 10년 연속 배당 여부와 유동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 잉여현금 흐름, ROE 등의 항목을 거쳐 순위를 산출한 상위 100개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금융(17%), 헬스케어(14.7%), 필수소비재(14.6%), 산업재(13.8%)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주보다 펀더멘탈이 튼튼한 업종에 분산투자하기 때문에 시장 방향성에 영향을 덜 받으며,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 자체가 높지 않지만, 꾸준히 배당금이 성장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장기투자 포트폴리오에 적합합니다.
2. JEPI(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
출처: https://www.therich.io/
JEPI는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로, 커버드콜 월 배당 ETF입니다. J.P Morgan에서 운용하며, 시가총액은 약 340억 달러, 1년 수익률은 14%, 분배금은 약 7.1%입니다. (08.30 기준) JEPI는 매월 높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ETF로, 많은 투자자가 선호하는 ETF입니다.
주식과 옵션을 동시에 거래하는 커버드콜 방식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상승장과 하락장보다는 횡보하는 시장에서 배당이 극대화됩니다. 이런 이유로, JEPI 자체의 가격이 상승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향보다 매월 현금 흐름이 필요하거나, 충분한 현금을 보유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3) 한국판 SCHD(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뉴스
해외 ETF가 아니라도, SCHD를 모델로 만든 국내 상장 ETF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CE 미국배당다우존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TIGER 미국배당다운존스 등이 있습니다. SCHD는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하지면, 한국판 SCHD는 매월 배당을 지급합니다. 특히, SCHD와 달리 IRP, 퇴직연금 계좌에서 매수가 가능합니다. 세 ETF의 수수료를 비교하면, ACE 미국배당다우존스가 연 0.1790%, SOL 미국배당다운존스가 0.171%,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가 0.155%로,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가 가장 저렴합니다.
4. 포트폴리오 구성
20년 장기간 보유가 가능하고, 배당 성장과 절세 혜택이 가능한 종목으로 TIGER 미국배당다운존스를 선정했습니다. 연금 계좌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SCHD를 선택해도 좋습니다. 배당 ETF를 기존 포트폴리오에 더하면 위와 같은 포트폴리오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