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키 IKE Mar 01. 2022

10년간 읽은 책에서 모아둔 좋은 메시지

피곤할 때 약국에서 박카스 먹듯이 브런치에서 비타민 챙겨드세요.

01.

나는 도넛으로 태어났다. 그 가운데가 채워지면 나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

-김연수 <청춘의 문장들>-


02.

내 시간을 빼앗기는 게 삶이라면 그 시간을 조금 덜 억울하게 빼앗기는 게 행복이라 믿는다.

나는 행복해지기로 했다. 그러니까 이 책은 그 다짐을 위한 계획표 혹은 변명 일기다.

-2012년 겨울과 봄 사이, 김신회 <서른엔 행복해지기로 했다> 중에서-


03.

인생을 알고 나면, 인생을 살아갈 힘을 잃게 된다.

몰라서 고생을 견디고, 몰라서 사랑을 하고, 몰라서 자식에 연연하고, 몰라서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다.

-박민규 <누런 강 배 한 척>-


04.

이미 써버린 돈에 대해서는 아쉬워하지 말 것.

대신 그것이 주는 쾌감은 알뜰하게 즐길 것.

언젠가 다가올 또 한 번의 기회를 위해 하기 싫은 일도 견뎌 나갈 것.


05.

따지고 보면 아름다움이란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스스로 불행하다고 느낄 때 거울 속 나는 못생겨 보이고, 초라해 보이고, 그렇게 우울해 보일 수가 없다.

-마거리트 가드너 블레싱턴(작가) <행복만큼 당신을 아름답게 만드는 화장품은 없다>-


06.

월급의 3퍼센트를 모르는 사람에게 쓰자

성공의 80퍼센트는 단순한 참석이다.

아주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것

정신과 육체가 분리되어도 육체만으로도 할 수 없는 것

- 우디 앨런-


07.

"오늘을 위해 사는 사람은 인생의 어두운 쪽보다 밝은 면에 더 관심을 갖게 된다.

 누군가는 그것을 긍정적인 자세라고 말하고, 또 누군가는 희망이라고 얘기한다.

 지금 이 순간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연히 자기만의 인생을 잘 살아가기 마련이다."

-김성희, <인생은 뜻대로 되는 게 아니란다>-


08.

"이사벨은 집을 나설 때마다 거울을 바라보며 자신에게 주문을 외운다고 한다.

 "오늘이 어제보다 더 예쁘네."

 왜 아니겠는가. 그녀에게 자신이 가장 아름다운 날은 언제나 오늘이다.

 그녀의 전성기는 언제나 지금 이 시점일 테니.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에게 인생의 전성기는 앞으로 다가올 게 아니라 이미 주어진 것이다. 현재present는 인생이 준 가장 중요한 선물present이다."



09.

사람은 많이 넘어질수록 면역력이 생긴다. 불행을 많이 겪을수록 운이 좋다고 생각해야 한다.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면 내가 행복한지도 몰랐을 것이다.

현재의 나는 꼭 내가 살아온 만큼의 과거가 만들어 낸 정직한 결과물이다.

-이노우에 히로유키-


10.

"앞뒤 따지지 말고 열심히 해라. -김종민 교수"


11.

분노라는 감정은 아껴둘수록 좋다.

하루를 좋지 않은 감정으로 채우는 것처럼 아까운 일도 없을테니.


12.

"내가 아는 유일한 것은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 뿐이다."

-소크라테스-


13.

"수업의 5%만 내 것으로 만들어도 대성공입니다.

놀라운 성과를 낸 수강생들은 조사해보니, 그들 모두 처음에는 수업의 15% 정도밖에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14.

당신이 천재가 아닌 한, 남들이 가지지 못한 무언가를 손에 넣고 싶다면 다른 이들보다 더 노력해야 한다.

나또한 몇 년씩 한 가지에 올인한 이들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지만, 최소한 나만큼이라도 노력했으면 좋겠다. 6개월, 하루 7시간 동안 쉼없이 오직 한 가지 길만 파보는 것도 최소한의 마지노선인 것 같다.


15.

나의 경쟁자가 설마 이렇게까지 하겠냐고 생각할 정도면 노력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승덕 변호사-


16.

실패는 마음의 일부를 잃지만 포기는 마음의 전부를 잃는 것이라는 멋진 말을, 나는 1년 동안의 반성과 노력을 통해 배웠다.


17.

이미 지나간일이고 다시 되돌릴 수 없으니 넘기는 편으로 하자고 마음먹었다.


18.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

-인생수업 -법률지음/유근택 그림 중-


19.

결국 주어진 삶에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괴로워하며 살 것인가, 즐거워하며 살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20.

'그때가 좋았다'고 집착하기 때문에 변화를 못 받아들이고 혼자 괴로워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친구들이 나쁘고 의리가 없는 게 아니라 내가 아직 어린애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21.

자신에게 일어난 일은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일어나 버렸는데 그걸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해서 바뀌는 건 아니잖아요.

우리에게 일어난 일은 좋은 일도 아니고 나쁜 일도 아닙니다. 일어난 일은 다만 일어난 일일 뿐이에요.

그걸 좋게 생각하면 좋은 일이 되고, 나쁘게 생각하면 나쁜 일이 됩니다. 좋은 일 나쁜 일은 결국 내가 만드는 거예요.



22.

현명한 사람은 자기가 사랑을 받으려면 먼저 사랑을 해야 하고 칭찬을 받으려면 먼저 칭찬해야 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자기가 먼저 칭찬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사랑받고 칭찬받습니다. 그러면 괴로움이 적고 즐거움이 크지만, 완전한 행복에 이르지는 못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사랑을 했는데도 상대방이 나를 사랑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완전한 행복에 이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베푸는 마음만 내고 기대하는 마음이 없어야 합니다.



23.

이미 지나간 것은 내려놓고 '지금이라도 이 법을 만나서 참 좋다.' 이렇게 생각해야 긍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이 됩니다.


24.

일이 재미없고 활력이 없다 싶을 때는 지금까지 해온 습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에서 시작해 보면 다시 생기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행복합니다. 자꾸 행복하겠다고 노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금 '행복하게 살겠다'는 생각조차 내려놓을 떄, 바로 거기에 행복이 있습니다.


25.

근데 그것보다는 먼 훗날에 '할 수도 있었는데, 해야 했는데"라는 일을

지금 만들지 않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아. 내 생각엔

가장 늦은 때는 없다고 말하지만 늦은 때는 진짜 늦은거야.


내일을 위한 69개의 버킷리스트에 얽매이는 것보다

오늘!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는 게 더 의미 있는 일일지도 모르겠다.


26.

난 처음 딱 들었을 때 1%라도 더 맞는다고 생각하는 쪽으로 결정하거든요.

그러니까 1%가 더 중요한 거예요. 반대로 결정했으면 지금보다 1% 더 후회할 거 아닙니까.


27.

전 세계 70억 명의 사람 중에

우리가 한 번이라도 인사를 나누게 되는 사람은 3천 명 정도이고

그중 150명 정도와 인연을 맺고 살아간다고 한다.

-여행을 떠나는 이유-


28.

여행은 내가 아직 만나 보지 못한 69억 명의 인생을 관람하거나

그들의 삶에 입장할 수 있는 낯설고도 붙임성 좋은 티켓이다.


29.

내게 지금 필요한 것은

넌 할 수 있어, 하며 주먹 불끈 쥔 격려보다는

힘들지, 하며 토닥이는 따뜻한 품.

나라고 언제나 밝게 질주할 수는 없으니까.

나도 가끔은 지치고 주저앉고 싶을 때가 있으니까.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여겨지는 밤이

아직도 이렇게 불현 듯 찾아오니까


30.

세상은 생각만큼 나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잠시 머무를 뿐, 모두 스쳐갈 뿐이다.

사실 우리에게 남을 생각할 여유는 그다지 많지 않다.

당신이 지금 당신에 대해 이런저런 고민을 하고 있는 것처럼.

다들 자기 생각으로 가득 차 있을 테니까.


31.

아직 어른이 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

나의 지금이 참 좋은 나이일 수도 있다고 생각되자

갑자기 기분이 좋아졌다.



32.

나에게 용기란,

내가 무엇을 두려워하는지는 정확히 알고

그것에 맞설 각오를 하는 것

그리고 선택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것.


두려움이 많다는 건

내 마음의 키가 자라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용기를 두려움을 에너지로 먹으며 자라나기 때문이다.


두려움을 요리해 먹어라.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크게 자라난 내 모습을

볼 수 있을 테니까.



33.

우린 고맙습니다라고 인사를 하고 나란히 자리에 앉아 주인아저씨가

많이 춥죠? 하며 건네는 따뜻한 물이 담긴 머그잔을 두 손으로 살며시 감싸주지.

아, 이런 게 바로 행복이야.

내가 있는 그 장소에 너와 함께 한다는 것.

아무리 춥고 모진 바람이 분다 해도

우리에겐 작지만 쉴 곳이 있어. 그런 거야.


"그래도 이 일을 하면서 좋은 분을 만나 뵙게 된 것 같아서 너무 좋습니다."

-<어쩌면 이건 당신의 이야기>-


34.

앞길이 빤히 내다보이는 평범한 인생은 언뜻 보면 안정적이지만, 추리소설을 읽을 때 마지막 페이지를 미리 읽어 버린 것 같은 허무함이 느껴졌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인생의 허무함에 사로잡힌 사람은 통속적이고 평범한 행복에서 등을 돌리기 마련이다. 


35.

"인생이 복잡한 것이 아니라, 내가 인생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다.

스스로 인생을 복잡하게 만들어서 행복한 삶을 방해한다. 인생에 대한 '의미 부여'를 바꾸면 세상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단순해진다."

- 리디아 지허, <세상이 믿을 수 없을 만큼 단순해진다>-


36.

남들의 평가에 신경 쓰지 안고

미움받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자유롭게 살기 위한 핵심 요소다.


37.

실패를 두려워해서 앞으로 나아가려 하지 않고 '망설이는 태도'를 취하는 사람이 많다.


38.

인생의 마지막 날을 기다리지 말고,

또한 내일을 오늘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오늘 하루를 만족스럽게 산다면

지금 이곳에서 행복해질 수 있다.


39.

"자신감을 갖고 인생의 과제와 대결하려는 사람은 초조해하지 않는다."

-살아가는 의미를 찾아-


40.

"이제 나는 깨닫는다. 기쁘게 사는 것, 살면서 좋은 일을 하는 것, 사람에게 이보다 더 좋은 것이 무엇이랴."


41.

문장력이라는 무기를 손에 넣는다면 미래에 대한 최상급 투자가 될 것이다.

반드시 '쓰려고 하지 말고 번력한다'는 원칙을 가슴에 새기고 진정한 문장력을 손에 넣길 바란다.

생각하는 방법을 손에 넣길 바란다. 그렇게 하면 10년 후 혹은 20년 후의 당신이 지금의 당신에게 감사하게 될 것이다.

-고가 후미타케 <작가의 문장수업>-


매거진의 이전글 2년 동안 200권의 책을 읽었더니 달라진 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