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의 전개과정

표현과 성찰

by 방기연
sticker sticker

어떤 상담자는 말한다.

"상담은 내담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 핵심이다."

다른 상담자는 이렇게 말한다.

"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치유하며 성장하게끔 성찰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당신은 어떤 주장에 더 공감하는가?

내담자가 자신의 마음을 충분히 표현해서 덜어내는 것과 자신을 성찰해서 깨달아가는 것 가운데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



sticker sticker

내담자가 상담실을 찾는다.

상담자와 접수 면접을 통해서 상담 계약을 맺는다.

본격적으로 상담이 시작되어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쏟아 낸다.

상담자의 안내와 지도를 받으며 문제를 규명하고 고칠 부분을 고치고 키워야 할 부분을 키우는 작업을 한다.

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하고 종결을 합의한 후 종결 작업을 한다.

성공적으로 상담을 마친다.


이상적으로 상담이 진행되는 과정을 그려보자면 위와 같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어떤 부분일까?

딱 잘라서 말할 수는 없다.

사람마다 다 나름의 사정이 있고 중요한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내담자의 문제와 욕구, 그리고 객관적인 상황에 따라 핵심이 되는 부분은 달라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래도 보편적으로 핵심이 될 만한 과정은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충분히 해서 속이 시원해지는 것은 상담의 소재가 결정되고 본격적인 작업이 진행되기 위한 기초공사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무엇으로 상담을 할 것인가?

내담자가 내어놓는 이야기가 소재가 되는 것이 자연스럽다.

내담자가 '표현'한 것들을 바탕으로 해서 무엇을 어떻게 다루어갈지 본격적인 상담 작업이 이어질 수 있다.


그런데 내담자는 어려움을 느끼고 도움을 얻기 위해 상담실을 찾았다.

내담자가 왜 도움을 받았어야만 했을까?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보는 시각이나 대처하는 방식이 무언가 미흡하거나 잘못되었기에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을 것이다.

어디가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어떤 부분을 어떻게 고치면 좋을지 찾아낼 수 있다면 도움을 제대로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성찰'이란 부분도 아주 중요하다.

그렇다면 둘 중 어떤 부분이 더 중요할까?


표현이 더 중요하고 핵심이 될 만한 경우도 있고, 성찰이 더 중요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자신의 감정을 억압해서 남의 눈치를 심하게 보느라 자연스러운 표현을 하지 못 하는 경우라면 현실적으로 표현할 줄 아는 것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가 된다.

실제로 안심하고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편안한 상담 분위기에서 내담자가 억눌렸던 마음을 자연스럽게 드러낼 수 있게끔 촉진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되면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와 행동방식을 확실히 알아간다.

이런 경우는 표현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성찰이 되는 과정이므로 표현이 핵심이라 할 수 있겠다.


자기를 억압하지 않아서 표현이 어렵지는 않은데 생각이 정리되지 않고 혼란에 빠져 있는 경우라면 중구난방으로 펼쳐지는 생각을 추리고 가려서 제대로 정리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거울을 보고 매무새를 고치듯이 자신을 객관적으로 성찰해서 혼란이나 갈등을 정리할 수 있다.

어떤 부분이 과하거나 부족한지, 어째서 자꾸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는지, 기대하거나 바라던 대로 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따위를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기준으로 성찰한다.

성찰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거나 여태껏 해 왔던 것과 다른 해결책을 발견해서 실행에 옮겨 문제를 해결한다.

이런 경우는 성찰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결국 표현과 성찰은 동전의 양면과 같고 수레의 두 바퀴처럼 서로 보완되는 관계라 할 수 있다.

표현을 하면서 성찰하게 되고 성찰을 해야 표현이 더 확실하고 깊어진다.

내담자가 자신을 자연스럽게 표현해내고 상담자가 거울처럼 잘 비추어주면 내담자는 자신을 성찰할 수 있게 된다. 이때 내담자의 성찰은 혼자서 이미 익숙한 방식대로 생각에 빠지던 것과 완전히 다르다.

내담자가 나름의 방식대로 혼자 고민하는 것은 거울을 보지 못 하고 생각에 빠져 헤매는 것이라면, 상담을 하면서 상담자의 반영과 안내를 받으며 살피는 것은 거울을 보고 외모나 옷매무새를 다듬는 것처럼 자연스럽고 확실하며 수월한 과정이 된다.



sticker sticker

내담자가 자신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상담에서 한 축이 되고, 상담자의 안내를 받으며 자신을 깊이 성찰하여 새롭게 보게 되는 것이 또 다른 한 축이 된다.

성찰이 되지 않고 표현만 하게 되면 상담은 방향을 잃고 만다.

표현이 되지 않은 채 성찰만 하려 하면 상담은 알맹이가 없는 쭉정이가 되고 만다.

자신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면서 합리적이고 현실성 있는 시각으로 성찰을 하게 되면 상담은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원활하게 진행된다.




마인드코칭 연구소

환영합니다. 마인드코칭연구소에서 하는 프로그램도 소개받고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참나원 방송마음공부를 함께 하는 마인드코칭연구소의 문이 활짝 열렸습니다.
참나원 방송을 들으시면서 궁금한 것은 네이버 카페로 들어오셔서 마음껏 나눌 수 있습니다.

#마인드코칭 #개인상담 #집단상담 #생활명상 #마음공부 #대화코칭 #명상에니어그램 #셀프코칭 #학습코칭


팟빵 {심리상담방송 참나원} 바로가기 http://www.podbbang.com/ch/10265
참나원은 청취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방송인만큼 여러분의 참여를 늘 기다립니다.
상담 문의는 chamna-one@daum.net이나 chamna-one@naver.com으로 부탁드립니다.



마인드코칭연구소 찾아오는 방법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67 종로1번가 508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4번 출구로 나와 20여 미터 직진 후 오른쪽 길(종로 10길)로 청계천이 나올 때까지 직진한 후 왼쪽 방향에 있는 버스정류장 바로 앞 건물 종로1번가 오피스텔, 508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문제 해결 방법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