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한국 중년 남성의 생성감 ... 미치는 영향

김길문, 정남운, 윤재호. (2020).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by 대장장이 휴

논문명(연구문제)


한국 중년 남성의 생성감 및 감정표현 억제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직장인 중년 남성을 중심으로


연구목적


한국 중년 남성의 주요한 심리적 변인인 중년기 생성감 및 감정표현 억제가 행복(정신적 웰빙 및 우울)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와, 이 요인들이 행복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대상 경기도 소재 대기업 K사에 재직 중인 만 45-60세 중년 남성 184명


연구척도 중년기 생성감 척도, 성 역할 갈등 척도 중 감정표현 억제 하위 척도, 정신적 웰빙 척도, 우울 척도


연구분석 적률 상관분석, 동시투입 회귀분석 및 단계적 회귀분석


연구결과


중년기 생성감과 감정표현 억제는 정신적 웰빙 및 우울과 매우 높은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


중년기 생성감 하위 요인 중 ‘중년의 정체감’, ‘관계와 자유’와 ‘감정표현 억제’는 행복의 두 영역인 정신적 웰빙과 우울을 공통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언하는 변인이었다. 반면에 ‘현실적 낙관성’은 정신적 웰빙만을, ‘배려심’은 우울만을 예언하는 차이를 보였다. 또한 정신적 웰빙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은 ‘현실적 낙관성’ 이었고, ‘중년의 정체감’, ‘관계와 자유’, ‘감정표현 억제’ 순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우울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은 ‘중년의 정체감’이었고,‘감정표현 억제’, ‘관계와 자유’ 순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학력은 중년 남성의 행복 중에서 우울과만 약간의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지만, 주관적으로 지각한 건강상태는 우울뿐 아니라 정신적 웰빙과도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결론


한국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심리적 개입을 계획할 때는 그들의 경제적인 상태와 신체적 건강상태를 먼저 고려하여 통제할 필요가 있다.


중년 남성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중년 남성이 자신의 역할, 나이 들어감, 성 정체감 등 현재의 자기를 수용하고 만족하는 태도를 가짐으로써 ‘중년의 정체감’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매우 중요할 수 있다.


정서표현을 높임으로써 중년 남성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정서표현 과정에서 정서표현 갈등의 적절한 통합, 개인에게 이로운 정서표현의 선택, 정서 자각, 정서 지지 등을 포함하는 좀 더 세밀한 접근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자신에게 다가온 현실을 왜곡하거나 피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도 앞으로의 인생 후반전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희망을 유지하는 것은 중년 남성에게 매우 중요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스피커를 꺼야 냉장고 소리가 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