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정, 정남운. (2019).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논문명(연구문제)
관계중독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거절민감성과 자기침묵의 매개효과
연구목적
관계중독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거절민감성과 자기침묵이 갖는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대상 전국 20대 ~ 60대 성인남녀 700명(남자 330명, 여자 370명)
연구척도 관계중독 질문지, 거절민감성 척도, 자기침묵 척도, 한국판우울성향 척도
연구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연구결과
관계중독, 거절민감성, 자기침묵, 우울은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관계중독은 거절민감성, 자기침묵, 우울과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절민감성 또한 자기침묵, 우울과 유의한 정적 관련성을 보였고, 마지막으로 자기침묵은 우울과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중독을 겪는 사람들 중 거절당하는 것에 대해 취약할수록 우울을 경험할 수 있다. 이는 관계중독이 우울로 가는 경로에서 거절민감성이 매개한다는 점에서 추론해볼 수 있다.
관계중독자들이 관계유지나 불안에 대한 대처를 위해 자기침묵을 사용할 경우 우울이 높아질 수 있다. 이는 관계중독이 우울에 가는 경로에서 자기침묵이 매개한다는 점에서 짐작해볼 수 있다.
관계중독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관계가 끊어질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상대방으로부터거절을 당하는 상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로부터 경험하는 불안과 거절당하는 것을 피하고자 자기 노출을 축소하거나 꺼리는 자기침묵을 사용함으로써 우울을 경험할 수 있다. 이는 관계중독이 우울에 가는 경로에서 거절민감성과 자기침묵을 거쳐 매개한다는 사실에서 추론해볼 수 있다.
결론
관계중독이 높은 사람들이 거절민감성과 자기침묵, 우울도 높을 수 있다.
불안애착을 보이는 사람들이 관계중독, 거절민감성, 자기침묵, 우울을 경험할 수 있다. 왜냐하면, 거절민감성과 자기침묵과 같이 불안애착과 관련이 깊은 변수들과 관계중독이 관련성이 높기 때문이다.
치료 장면에서 관계중독과 우울을 함께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관계중독 자체에 대한 치료뿐 만이 아니라 거절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하는 인지-정서적 특성에 대한 개입을 포함하여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기침묵 대신 적절하게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즉, 상담 장면에서 관계중독과 우울을 다루는 데 있어서 거절민감성과 자기침묵에 대한 치료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