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걱정의 관계

오영아, 정남운. (2011).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by 대장장이 휴

논문명(연구문제)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걱정의 관계 : 경험적 회피의 매개효과 검증


연구목적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걱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경험적 회피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대상 대학(원)생 435명


연구척도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척도, 수용행동 질문지, 걱정 척도


연구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t검증


연구결과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경험적 회피, 걱정은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진다. 특히 걱정은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높은 정적상관을 보인다.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경험적 회피, 걱정 모두 남자에 비해 여자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적 회피가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걱정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한다.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경험적 회피가 걱정에 각각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 대안모형2는 남녀집단 모두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


걱정에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큰 역할을 함을 시사한다.


걱정에 대한 각 구성개념의 영향을 연구할 때에는 성별효과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경험적 회피가 여자가 더 높게 나오는 이유는 걱정(여성이 유의미하게 더 높음)이 경험적 회피와 높은 상관을 가지기 때문일 수 있고, 사고억압을 여성이 더 많이 하기 때문일수도 있다.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과 경험적 회피가 서로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걱정에 영향을 주는 것일 수 있다.


걱정이 많은 사람들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적 개입 중 하나로 '경험적 회피'를 다루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6.우리가 우리를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두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