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정의는 과연 무엇인가.
주위를 둘러보면 00 가게의 성공 사례, 00의 성공기, 돈 잘 버는 법 등의 글과 영상들이 넘쳐난다. '돈'은 우리의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당신이 '성공'이라는 단어를 떠올렸을 때,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커다란 집, 좋은 차, 말끔한 옷차림에 옆에는 멋진 아내 혹은 남편까지.
한국 사회는 더욱 물질적인 부를 이룬 사람들을 성공한 사람으로 내세우고, 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우리 나라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는 것 중 하나는 곧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 주변의 이웃들을 하나하나를 들여다 보면, 각자의 작은 삶 속에서 '작은 성공', 혹은 자신만의 기준으로 세운 성공의 정의대로 사는 사람도 분명 존재한다. 다만 사회에서는 성공의 정의를 넓혀 다양한 성공의 모습과 사례들을 비춰주고, 우리는 그 모습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 어떨까.
직업에 귀천이 없다. 성공에도 옳고 그름은 없다.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우직하게 쌓아온 성공이라면, 어떤 모습이라도 박수받아 마땅하다.
나라는 사람으로 돌아와 성공이라는 잣대를 들이댄다면, 어느 기준에 따라 성공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재 소득에 관계 없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고,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있으며, 적당히 귀여운 외모와, 내가 선택한 배우자와 같이 살고 있고, 우리의 장점을 닮은 건강한 아이가 있다. 그리고 엄마와 아빠, 외할머니도 살아 계신다. 가족들의 건강과 함께 있음이 당연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것들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간절히 바라는 일상일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주어진 나, 특히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고, 그 일을 향해 천천히 나아가고, 그 길을 함께할 수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이 곁에 있음에 감사한다. 이렇게 보면 지금 나의 삶도 성공한 삶이 아닌가. 세상의 기준에 맞춰 나를 바라보고 좌절하기 보다는, 내가 세운 목표와 여정을 바라보고, 하루하루 나아가고 있음에 자신을 칭찬해주고 북돋아주면 어떨까.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해외 친구들보다 한국 친구들의 일상이 덜 여유롭고 삶이 팍팍하다고 느껴진다. 내 주변에서 행복을 찾고, 다양한 삶의 모습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 모두가 각자의 세계에서 작은 성공들을 쌓아 현재에 모습까지 왔고, 앞으로도 그것들이 모여 내가 그리는 모습에 다다를 수 있음을 응원하고 싶다. 나의 삶과 기록이 증거가 되어 그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나의 작은 성공의 모습에 누군가는 힘을 얻는 하루가 되기를.
새벽 6시 운동한 지 4일차. 몸이 깨어나며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네요. 음악을 들으며 러닝을 하는데, 따뜻한 이불 속을 박차고 나와 뛰고 있는 내 자신이 너무 대견하더라구요. '에이 뭘 그거 가지고.'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속으로 제 스스로를 마구 칭찬했답니다.
앞으로도 행복한 삶을 위한 살기 위해 노력하는 일상의 글들을 남겨볼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