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ind Hire Feb 15. 2021

일 잘하는 보안 엔지니어가 되려면?

우아한형제들로 이직한 정보보안 엔지니어 이야기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킹, 바이러스 침투에 맞서
사용자의 컴퓨터를 지켜내는 장면을 한 번쯤 보셨을 것 같아요.

긴급한 상황 속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하고, 완벽하게 임무를 완수하는 컴퓨터의 수호천사! ^_^

Blind Hire 서비스를 통해 우아한형제들로 이직하게 된 정보보안 엔지니어를 만나봤습니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우아한형제들에서 정보보안 업무와 침해사고 대응 업무를 맡고 있는 7년 차 

보안 엔지니어입니다. 


Q. 정보보안 전문가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기본적으로 정보보안 전문가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등을 변조, 유출, 훼손하는 등의 사고를 막기 위한 다양한 업무들을 하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사고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고 있는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침해하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요. 혹시 불가피하게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원인을 파악하고, 다시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대책을 수립하는 업무입니다.


Q. 정보보안 직무에 관심 갖게 된 계기가 있으세요?

제가 학창 시절에 했던 적성검사 결과를 보면 경찰이나 소방관과 같이 공익의 안전을 목표로 하는 직군들이 주로 나왔어요. 또, 컴퓨터로 하는 건 뭐든지 좋아했고요. 그러다 보니 사회에 도움이 되면서 동시에 컴퓨터를 다룰 수 있는 직업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자연스럽게 보안 관련 학과에 진학했고, 첫 커리어도 정보보안 직무로 시작해서 지금까지 자리 잡게 된 것 같아요.


Q. 정보보안 업무의 이상과 현실을 말씀해 주신다면요?

정보보안 분야에서 재직 중인 분들은 공감하실 것 같은데요. 이 업무를 처음 시작하시는 신입분들이나, 다른 팀에 계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정보보안 담당을 하면 대부분 영화나 드라마의 한 장면처럼 일을 하는 줄 알았다고 하시더라고요. 외부에서 해커들이 침입 시도를 하고, 담당자들이 힘을 합쳐서 공격을 막아내고 그런 장면이요. 사실 그런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웃음 ) 다른 직장인 분들처럼 시간에 쫓겨서 야근하고, 업무에 이리저리 치이고 있어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예방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침입 시도를 할 수 없는 방안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쓰는 편이에요. 해커들이 실제로 침입 시도를 하고,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상황 자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해요. 



Q. 정보보안 업무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제가 그동안 연구하고 분석했던 보안 기술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됐을 때 성취감과 재미를 느끼는 것 같아요. 또, 제가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와 비교하면 요즘엔 IT 기술의 중요성을 IT 관련 산업뿐만 아니라 건설, 중공업 등 관련이 적은 산업군에서도 인식하고 계시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도 들고요. 정보보안에 문제가 있어 뉴스에 나거나, 실제로 큰 손해로 이어지는 사례들이 있었기 때문인 거 같아요. 

제가 우아한형제들로 이직하기 전에는 보안 에이전시에서 일했었는데요. 경영 분야에서 컨설팅을 하는 것처럼 보안 컨설팅을 위해 다양한 회사들을 방문할 기회가 많았어요. 그곳에서 다양한 회사들의 업무환경과 문화를 볼 수 있는 점도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정보보안 직군에서는 어떤 사람이 일잘러인가요?

의사결정을 하기에 앞서 전후 사정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 일잘러라고 생각해요. 정보보안 업무를 하다 보면 저의 결정에 의해서 통신이 막히거나, 보안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보안을 더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시스템이 사업 부서의 업무에 막대한 지장을 끼칠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의사결정을 하기에 앞서, 다른 팀에 영향을 끼치진 않을지 여러 상황을 꼭 고려해야 해요. 새로운 보안 정책을 도입하기 전에 유관 부서와 충분히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죠. 보안을 잘 해내겠다는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다른 쪽에 끼치는 영향은 최소화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일잘러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요.(웃음)


Q. 정보보안 전문가에게 중요한 역량이나 경험이 궁금해요.

다양한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다양한 경험을 말씀드린 건, 보안과 관련된 문제 사항은 유형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여러 케이스가 있거든요. 현장에서 직접 여러 사항을 경험하고, 대응해봤어야지 어떤 문제가 발생해도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두 번째로 말씀드린 커뮤니케이션 관련해서는, 보안 담당자에게 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지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정보보안 담당자들이 아무리 다양한 보안 정책을 준비해도, 회사와 개인의 협조가 없으면 소용이 없어요. 보안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정보보안 수칙을 준수해달라는 설득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Q. 정보보안 역량이나 경험을 잘 나타내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력서나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단순하게 '어떤 일을 해봤다'라고 나열하기보다는, 내가 담당해봤던 침해 사고나 대응 방법을 유형별로 정리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저는 바이러스와 관련된 사고에 어떻게 대응했고, 그 과정에서 제가 어떤 부분을 담당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썼어요. 유형 별로 정리하면 기업의 인사담당자분들이 제가 보안과 관련된 어떤 경험을 했고, 대응 역량은 어느 정도인지 빠르게 파악하시더라고요.



Q. 이직을 결심하게 된 계기가 있으세요?

인하우스에서 경험을 쌓고 싶어서 이직을 결심하게 됐어요. 인하우스, 에이전시 둘 중 어디가 더 좋다기보다는 두 조직에서 정보보안 담당자가 하는 일이 조금씩 다르거든요. 저는 두 환경을 모두 경험을 해봐야지만 이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지금까지 에이전시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제는 인하우스 회사로 이직해서 제가 속한 회사의 보안을 책임지기 위한 여러 가지 고민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Q. 우아한형제들의 어떤 점에 이끌려 제안을 수락하셨나요?

우아한형제들이 스타트업에서 시작했고, 업력이 긴 회사가 아닌데도 '우아한형제들'만의 기업문화를 분명하게 가지고 있는 점이 좋았어요. 한국의 배달 문화 자체를 변화시킨 서비스를 만들었다는 점과, '배달의 민족'하면 떠오르는 다양하고 재밌는 마케팅 등도 호감이 가는 요소 중에 하나였고요.


Q. 우아한형제들, 전형 진행 경험은 어떠셨어요?

우선 전형 진행에는 총 한 달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서류 전형 합격 후 1차로 기술면접, 2차로 인성면접을 본 후 차후 협상을 진행했어요. 

지원하는 과정에서 지원자 입장을 가장 먼저 고려해주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채용 담당자분은 연락을 주시기 전에 항상 먼저 시간을 물어보시고, 면접을 진행하면서 질문을 주실 때에는 질문에 대한 목적이 무엇인지 말씀해주시는 게 배려로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또한, 직무나 회사 환경에 대한 질문에도 솔직하게 답변 주셨고, 입사하고 난 이후로도 인사팀에서 지속적으로 케어해주신 점도 좋았습니다.


Q. 합격자님의 어떤 경험이나 역량이 합격에 중요하게 작용한 것 같으세요?

우선 업무 경험이나 프로젝트 경험이 우아한형제들에서 요구했던 업무랑 연결되어 있었고, 제가 했던 업무의 결과를 객관적인 수치로 표기했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또 면접에서 명확한 답이 떠오르지 않는 질문에 대해 억지로 답변을 하지 않고 고민하고 있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씀드린 게 좋게 보였던 것 같습니다.


Q. Blind Hire 서비스 등록하게 된 계기가 있으세요?

서비스를 등록하는 것 자체가 어렵지 않아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일을 하다 보면 프로젝트가 끝날 때마다 이력서에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그 이력서만으로 간편하게 등록이 가능해서 큰 노력 없이 쉽게 등록했던 기억이 나요. 불필요하거나, 복잡한 과정 없이 카카오톡과 메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어서 어려움 없이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이직을 꿈꾸는 정보보안 전문가들에게 한 마디?

보안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너무 고생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요. 그분들에게 응원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이직하시거나 이직한 이후에 회사에서 좋은 경험을 많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




나와 잘 맞는 기업으로 쉽고 간편하게 이직하고 싶으세요?


지금, 블라인드가 만든 채용서비스 Blind Hire에 이력서만 등록하세요!

카카오, 네이버를 포함한 150 개 이상의 회사에서 채용 제안을 드려요 :) 


- 이력서 등록하러 가기: https://www.blindhire.co.kr/


작가의 이전글 서류 합격률을 높여주는 이력서 작성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