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도, 인생도 영원하지 않아

그래도 최선을 다해야 해, 그게 인생의 완성도를 높이는 일이야

by 김효정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최선을 다해 일분일초를, 지금의 삶을 사랑하며 살아야 하는 이유는 이 순간이 다시 오지 못할 시간이기 때문이다. 내일이 불확실하고 상대방에 대한 믿음이 충분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매 순간 최선을 다하면 적어도 후회할 일은 생기지 않는다.


사랑이 뭐야?


시도 때도 없이 사랑을 이야기하는 누군가에게 물었다. 그는 사랑이 뭐 별거냐며 좋은 감정이 생기면 사랑이라고 답했다. 아직도 난 그의 대답에 고개를 끄덕일 수 없다. 어쩌면 나는, 앞뒤가 꽉꽉 막힌 사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지만 적어도 내게 사랑이란 상대를 위해 희생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기고 난 이후라고 생각한다. 그를 위해서 기꺼이 내 것을 포기할 수 있는 마음 없이 사랑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하지만, 더 슬픈 것은 내가 이야기하는 이런 가볍지 않은 사랑도 영원할 수 없다는 사실. 서로의 마음이 끝까지 같다면 얼마나 좋겠느냐만, 하나가 변하면 다른 하나는 마음을 접어야 한다. '보내주는 것이 사랑이다'라는 말을 허세라고 생각했었는데, 인생을 살아갈수록 그 말에 공감이 간다. 사랑한다는 이유로 상대방을 소유하려고 하는, 사랑한다는 이유로 상대의 행복까지 무시해버리는 행동은 진정한 사랑이 아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자신의 마음보다 내가 사랑하는 상대의 마음을 더 헤아려야 한다.


남자건 여자건 본능적으로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은 금방 알아챌 수 있다. 상대를 바라보는 눈빛과 세심한 배려만으로도 사랑을 가늠한다. 그런데 아무리 사랑받는다는 느낌이 들어도 가슴 한구석에는 허전함이 자리한다. 사랑이라는 이유로 상대의 모든 것을 알 수 없음이다. 겉으로는 웃고 있다고 하더라도 속마음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길이 없기에. 워낙 자유로운 것이 생각이라 그 자유로움이 더 자유로울 수 있게 해주는 일도 상대를 위한 배려다.


불안해하지 마


사랑은 그 순간의 감정에 충실한다. '당신과 나의 미래'라는 거창한 말보다도 '지금 이 순간 우리'라는 말이 더 현실적이기 때문에. 지금에 최선을 다하고 현재에 집중하다 보면, 미래는 어떤 방향으로 흐르든 상관없다. 흐지부지 지금의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은 것 만으로, 지금 당신 곁에 있는 사람에게 집중하는 것 만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인생의 완성도는 높아진다. 마음에 들건 들지 않건, 지금의 소중한 인생이 내게 주어진 것만으로도 감사할 일이다. 그렇기에 언제라도 마음속에 온기를 가득 채우는 사람이길.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표현하고, 따뜻하게 감싸 안아줘야 할 것. 우리의 인생이 영원하지 않은 것처럼 사랑이라는 것이 영원하지 않더라도 말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결혼에 대한 멍청한 오해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