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록군 Sep 28. 2023

나만의 집중 리추얼을 만드세요.

이럴때 있죠? 

해야하는데 정말 하기 싫은 날.. 그런데 신기하게 하다보면 하게 되는데, 어찌나 시작하는게 어려운지요. 저도 이런 날이 많아요. 그래서 항상 지나고, 하루를 보내고 나면서 후회한 적이 산더미 입니다. 그 후회를 쌓으면 백두산정도는 만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루틴인것 같습니다. 나만의 루틴, 루틴은 그리고 곧 리츄얼이 됩니다. 리츄얼은 말 그대로 '의식 儀式' 입니다. 의식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우리 뇌에게 이제 집중할 시간이다. 라고 선포하는 거예요. 사실 제가 집중에 관심을 갖게 된것은 제대로 된 집중 성과를 내지 못하는 제 자신에 대한 속상함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뇌과학'에도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앞으로 BLOCK의 생각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뇌과학 측면에서 본 집중과 성과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사실을 '우리의 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뇌는 우리의 '커맨드 센터' 이죠. 그리고 이 뇌의 입장에서 보면 '집중'은 정말 하기 싫고 귀찮은 일입니다. 그만큼 어려운 일이라고 해요. 그러니까 집중을 해야하는데 하기 싫은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때 살짝만 이놈의 '뇌'에게, 이제 집중할 시간이야~ 라고 알려주면, 똑똑한 우리의 뇌는 잘 알아듣고, 집중할 준비를 한다고 합니다. 참 신기하죠. 딱 그 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의 집중 리츄얼을 알려 드려볼게요.   


     1. Insight Timer를 실행한다.

2. 블록 플래너를 펼치고 집중 블록을 체크 한다.


1. Insight Timer를 실행한다.

Insight Timer는 명상 어플입니다. 명상 어플의 Top 2는 Head space와 calm 인데요. 저는 Insight Timer의 Timer를 즐겨 사용합니다. 무엇보다 이 Timer 기능은 무료 거든요. 나중에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이렇게 기본 25분의 집중 타이머를 실행해요. 이때 5분마다 한번씩 '땡~'하고 싱잉볼이 울리게 설정을 합니다. 25분이 되면 다른 소리의 싱잉볼이 울리게 해서 1SET가 끝났음을 알 수 있게 합니다.


2. 블록 플래너를 펼치고 집중 블록을 체크 한다.

헤드폰을 끼고 들려오는 잔잔한 음악을 듣기 시작하면, 왠지 제 뇌가 잔잔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블록 플래너를 펼칩니다. 바로 집중 블록을 계획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시간에는 '이것 하나에' 집중하겠다고 의식 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상세 내역에 체크합니다.


저는 보통 3BLOCK을 연이어서 집중하는 것을 목표로 훈련합니다. 그리고 나서 1BLOCK을 휴식하는 것을 하나의 셋트로 계획 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신만의 기본 집중 패턴을 만드는 것은 중요합니다. 꼭 여러분만의 패턴을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제대로 집중 해서 실행했다면 이렇게 블로킹 (//////) 하고, 목표한 계획을 실행했음을 체크 합니다. 이렇게 하면 뿌듯함과 함께 우리 뇌에게 '성과'를 보내 줍니다. 한마디로 '집중해서 이렇게 성과를 보니 즐겁고 뿌듯하네' 라는 기분을 느끼게 하는거죠.


제 경험에서 볼때 신기한 것은 이렇게 하다보면 처음에는 1블록 집중도 어려웠는데, 점점 2,3,4,블록으로 늘어납니다. 물론 쉽지는 않아요. 그만큼 집중은 어려운거니까요. 낙심할것 없습니다.

아, 이때 한 블록을 체크하기 위해서 꼭 30분을 채워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셔도 됩니다. 계속 강조해서 말씀 드릴텐데요. 블록 플래너의 기본 생각은 시간이 아니라, 집중에 집중한다. 입니다. 1분 1초를 아끼고 정확하게 쓰는것 보다, 여러분이 집중해야 할 시간에 제대로 집중하고, 쉴때는 쉬는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1블록은 25분 집중+5분 휴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5분은 꼭 이때는 쉬어야지 라는 것은 아닙니다. 이 5분은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한 조건 입니다. 꼭 25분 집중하고 5분 휴식하고를 의식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처음에는 내가 얼마나 집중할 수 있을까를 보세요.


위의 3BLOCK이 집중했다고 해서, 제가 완벽하게 1시간 15분을 집중하고 15분은 휴식 한것은 아닙니다. 어떨때는 1시간 30분을 온전히 집중할때도 있고, 어떨때는 1시간 15분정도 할때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집중해야 할 단 하나의 목표'에 온전하게 집중해서 달성했는가.의 여부 입니다. 아무리 오래 집중했다고 해도 이것저것 무엇을 했는지 모르면서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것 명심하시구요. (아 이것도 뇌과학 측면에서 봤을때 명확합니다. 다음에 다뤄볼게요)


중요한 것은 '나만의 집중 패턴, 집중 리츄얼을 만든는 것' 입니다. 어떤 하나의 음악을 선택해도 되고, 집중 하기전에 5분동안 스트레칭을 해도 되고, 5분동안 멍때리는것으로 시작해도 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여러분 스스로에게 부담이 없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한번 찾아보세요. 신기한 것은 저도 처음에는 어색했는데 지금은 Insight Timer을 실행하고, '땡~'하는 싱잉볼 소리를 들으면 자연스럽게 블록 플래너를 펼치게 됩니다. 그리고 집중 블록을 체크하면  '아 해야겠다!' 라는 의지가 생겨요. 한달 정도 하니까 자연스럽게 되더라구요.


아! 그래도 블록 플래너는 꼭 써 주시는 것 잊지 마시구요!

BLOCK과 함께 집중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집중하는 자신을 즐기세요.


감사합니다.


Don't manage time,
MANAGE YOUR FOCUS.
매거진의 이전글 수면과 몰입 (feat.에디슨 대 아인슈타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