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만의 집중 리츄얼 만들기

by 블록군

해야 하는데 정말 하기 싫은 날

해야 하는데 정말 하기 싫은 날이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막상 하다 보면 하게 됩니다. 문제는 시작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저도 이런 날이 많습니다. 그래서 하루를 보내고 나면 후회한 적이 많습니다. 그 후회를 쌓으면 백두산만큼 될 것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루틴입니다. 나만의 루틴, 그리고 루틴은 곧 리추얼이 됩니다. 리추얼은 말 그대로 *의식(儀式)*입니다. 의식을 통해 뇌에 “이제 집중할 시간이다”라고 신호를 주어야 합니다.


제가 집중에 관심을 두게 된 것도,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저 자신에 대한 속상함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뇌과학에도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뇌와 집중의 관계

뇌는 우리의 ‘커맨드 센터’입니다. 그런데 뇌의 입장에서 집중은 정말 하기 싫고 귀찮은 일입니다. 중노동처럼 힘든 일이지요. 그러니 집중해야 하는데 하기 싫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때 뇌에 살짝 “지금은 집중할 시간이다”라고 알려주면, 똑똑한 뇌는 이를 받아들이고 준비를 시작합니다. 그래서 자기만의 집중 리추얼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만의 집중 리추얼


1. Insight Timer 실행

Insight Timer는 명상 앱입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Timer 기능을 즐겨 씁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25분 집중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5분마다 싱잉볼 소리가 울리도록 설정

25분이 되면 다른 소리로 1세트가 끝났음을 알림

이렇게 단순하지만 강력하게 집중 흐름을 만들어 줍니다.


스크린샷 2025-10-13 오후 12.12.17.png

2. 블록 플래너 펼치고 집중 블록 체크

헤드폰을 끼고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고요해집니다. 마치 호수에 조약돌을 던진 듯 잔잔해지는 느낌입니다. 이 상태에서 블록 플래너를 펼치고 프리 블로킹(/) 표시를 합니다.


아! 오늘은 형광펜으로 표시 했어요!

IMG_7834.jpg


“지금은 이 하나에 집중하겠다”는 선포입니다.

저는 **1세트(3블록=약 90분)**를 기본으로 합니다.

집중 3블록 → 휴식 1블록

상황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기도 함

집중이 끝나면 프리 블로킹(/)을 **블로킹(////)**으로 바꿉니다. 이렇게 하면 뇌에 성취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IMG_3700.jpg


집중 패턴과 시간 관리

처음에는 1블록 집중도 어렵지만, 점점 2블록, 3블록으로 늘어납니다. 쉽지 않지만 낙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이 아니라 집중입니다.

25분을 꼭 채워야 한다는 부담은 버리기

핵심은 집중할 때 온전히 집중하고

쉴 때는 제대로 쉬는 것

저는 보통 25분 집중 + 5분 휴식으로 설정하지만, 이 시간은 유연하게 적용합니다. 중요한 건 ‘지금 집중해야 할 단 하나의 목표’에 몰입했는가입니다.


나만의 집중 리추얼 만들기

아무리 오래 앉아 있어도 무엇을 했는지 모른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집중 패턴, 집중 리추얼을 만드는 것입니다.


음악을 틀어도 되고

스트레칭을 해도 되고

잠깐 멍 때려도 좋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지금은 Insight Timer의 '땡~' 소리만 들어도 블록 플래너를 펼치게 됩니다. 그리고 집중 블록을 체크하면 자연스럽게 ‘이제 시작하자’라는 의지가 생깁니다.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집중 리츄얼을 만들어보세요!
화이팅!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