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룸컴퍼니 Mar 18. 2022

웰빙을 높이는 신년 플랜

2020년의 시작이 무겁습니다.

여느 해와 달리 설렘보다는 바다 건너에서 시작한 코로나바이러스로 두려움과 걱정이 앞섭니다. 앞으로의 몇 개월 혹은 한 해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기일수록 깊은 호흡과 현명함으로 현실적인 실행안들을 민첩하게 찾아 나가면 좋겠습니다.


블룸에서는 올해부터 매달 색다른 마인드 테마를 소개하고, 관련된 인사이트를 공유 및 인터벤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월은 새해의 출발이라 웰빙 Well-being, 삶에서 안녕감을 느끼고, 삶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번영하는 것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당신의 웰빙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내가 잘 지내고, 잘살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웰빙 전문가인 Isaac Prilleltensky 교수는 삶의 웰빙은 대인관계(Interpersonal), 공동체(Community), 직업(Occupational), 재무(Economical), 신체(Physical), 마음(Psychological)이라는 6가지 측면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각 영역별로 현재 자신의 만족도와 자신의 욕구를 체크해보면, 자신의 현재 삶과 미래에 대한 통찰이 생깁니다. 잠시 올해 초 세운 계획과 목표들이 어떤 웰빙과 연결되어 있는지 점검해보고, 전반적인 웰빙 증진을 위해 어떤 것들이 더 필요할지도 떠올려보면 좋습니다.

성공적인 웰빙 증진 계획을 위한 몇 가지 팁을 드립니다.


1. 삶을 통합적으로 바라봅니다.

웰빙의 6가지 영역(대인관계-공동체-직업-재무-신체-마음)으로 구성된 하나의 휠(Wheel)을 떠올려 봅니다. (또는 그려봅니다) 각 영역의 만족도가 휠을 구성하는 영역의 크기라고 한다면 자신의 휠은 어떤 모양일까요? 휠을 자신의 삶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사람마다 휠은 크기가 다르고, 모양이 다릅니다. 다만 특정 영역만 지나치게 크거나 작다면 휠을 굴리는 게 불편하거나 너무 애를 써야 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나의 웰빙 휠이 어떠한지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변화성장의 올바른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2. 마음의 에너지를 채워봅니다.

나의 변화 방향을 알더라도 에너지가 없으면 작심삼일이 되거나 매년 같은 목표로 실패를 반복합니다. 때로는 절박함이나 두려움이 실행을 강요하기도 하지만 재미와 즐거움도 실행을 촉진하는 중요한 자원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긍정정서가 마음에 채워지면 창의성과 에너지가 높아져 나머지 5가지 영역의 아이디어가 확장되고, 주도적인 실행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변화의 첫 단계는 나를 기분 좋게 해주는 2020 행복 활동 리스트로 가볍게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혁신과 개선, 2가지 변화 실행 전략을 세웁니다.

다시 자신의 웰빙 휠로 돌아가면 점수가 너무 낮은 것도 있고, 괜찮다고 생각하는 영역도 있습니다. (사실 휠이 균등하게 높은 점수를 보이는 사람은 10명 중 1명도 안 됩니다) 점수가 너무 낮은 영역은 혁신적인 대안을 시도해보고, 괜찮은 영역은 지속적인 개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삶의 목적이 안녕이 아니라 번영이라면 두 가지를 함께 실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혁신 영역은 혼자 시도하는 것보다는 관련된 책을 읽거나, 해당 영역의 전문가의 조언부터 받고 실행안을 만드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영역은 지금 하고 있는 습관적인 활동을 조금씩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는 것입니다.


4. Better & Happier 행복하게 성장합니다.

긍정심리학자인 마틴 셀리그먼은 웰빙 모델로 긍정정서, 관계(연결), 의미, 몰입, 성취감라는 심리적 요소를 제시합니다. 이를 앞의 웰빙 영역과 연결해보면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내 삶을 개선해나갈지에 대한 인사이트가 있습니다. 긍정정서로 마음을 채우고, 대인관계에서 심리적 연결감을 느끼고, 공동체에서 의미를 찾고, 일하면 몰입하고, 돈 벌며 성취감을 채울 수도 있습니다. 그저 휠의 크기를 키우는 게 아니라 내적인 요소까지 함께 추구한다면 더 멀리 갈 수 있는 단단한 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2월입니다. 1월이 가기 전에 새해 계획을 나의 웰빙과 연결해 한 번 점검하고 보완하여, Happy New Year, Happy New You를 만들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Higher Well-being을 기원하며

블룸컴퍼니 CHO 박정효



✔️최고의 조직을 만드는 마인드 인사이트를 가장 먼저 받고 싶다면? 블룸레터 구독하기

✔️직장생활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소식을 SNS에서 만나고 싶다면? 블룸인스타그램 팔로우하기

작가의 이전글 마음챙김을 통한 리더의 인식 확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