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루밍봉봉 Sep 07. 2023

삐뽀삐뽀 골든타임! 퇴사 후 3개월

공방 창업 첫걸음, 우선 시작!


축하합니다! 당신은 이제 퇴사라는 큰 관문을 지나왔어요. 직장인이라는 타이틀을 내려놓고, 당신의 이름 석자를 꼬옥 끌어안은 채로요.


기분이 어떠신가요? 저는 회사에 들어가서 나올 때까지 크게 세 번 울었답니다. 들어갈 때 기뻐서 울고, 다니면서 힘들어서 울고, 나오면서 막막해서 울었죠.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는 그중 세 번째의 눈물이 없기를 바랍니다. 눈에서 물이 나온다면 그건 기쁨과 감동으로 인한 것이기를요!


지난 장, [기왕 할 퇴사라면 잘해보자고요]의 7가지 어드바이스를 착실히 따라온 당신이라면 문제없을 거예요. 이미 당신은 당신만의 꽃씨를 찾고, 꽃씨에 어울리는 땅을 찾아 비옥하게 가꾸어 놓았을 테니까요. 아마 벌써 작은 새싹이 뾰로롱 올라오고 있을지 모르겠어요. 성큼성큼 다가오는 인생의 찬란한 봄날이 느껴지시나요?


최소한 당신은 스스로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걸어가야 할지에 명확하게 알고 있는 상태일 거예요.


자, 지금부터가 진짜입니다. 마음속으로만 계획했던 일들이 있다면,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 바로요. 지금부터 3개월 동안 당신의 퇴사 후 운명이 결정될 테니까요.




3개월이 반복되면 평생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 가요?


일상생활에서 성취하기 가장 어려운 것 두 가지를 선택하자면 '다이어트'와 '금연'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라고 하죠. 전국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무려 51.5%의 여성이 현재 ‘다이어트를 하는 중’이라고 답변했으며, 평균 6.3회의 다이어트를 시도했다고 해요. 또한 통계청에서 성인 7,399명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60%가 넘는 여성들은 살을 빼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다이어트를 원하고, 시도해 보았지만, 쉽지 않다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연 역시 성취하기 어려운 목표 중 하나입니다. 우스개 소리로 금연을 하는 사람과는 상종하지 말라는 말도 있지요. 그만큼 상상을 뛰어넘는 강한 의지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 바로 금연입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흡연자들 중 금연을 원하는 사람은 60%가 넘지만, 성공한 사람은 0.5%에 그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어렵다는 다이어트와 흡연을 성공 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에게는 3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해요. 바로 (1) 지금 시작 한 사람, (2) 3개월의 기간을 유지 한 사람, 그리고 (3) 마감 기한을 정해 둔 사람입니다. '내일부터 운동해야지' 하고 다시 침대 안으로 들어가는 사람이나, '내일부터 덜 먹어야지' 라며 치킨 한 조각을 더 집어 드는 사람은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쓰다 보니 왜 이렇게 찔리죠?)


반면 결심한 직후, 바로 운동을 시작해서 3개월 동안 꾸준히 유지한 사람들에게는 굉장한 보상이 따라옵니다. 미국 체력학회(NSCA; National Strength and Conditioning Association)의 연구에 따르면, 3개월 동안 운동을 열심히 한 사람은 근력운동을 하루 30분씩만 해도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금연은 어떨까요? 역시 3개월이 중요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금연클리닉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10만 명의 흡연자가 금연에 성공한다고 해요.


이들은 하루아침에 담배를 피우지 않기로 굳게 결심하고 지킨 사람들입니다. 반개비씩만, 전자담배만, 하루 한 번만, 등으로 조금씩이라도 니코틴에 노출이 되면 금연과는 점점 멀어진대요. 대신 3개월을 참아내면 높은 확률로 금연을 평생 지속 할 수 있다고 해요. 금연으로 손상된 폐 또한 3개월이면 정상화되어 건강도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단 다이어트나 흡연처럼 강력한 의지가 필요한 일들 에만 적용되는 법칙일까요? 습관 역시 3개월 안에 결정이 납니다. [유럽사회심리학저널]은 습관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을 소개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매일 같은 시간에 특정 행동을 하도록 지시한 것이죠.


3개월이 지나자, 참가자들의 몸은 특정 행동을 할 때보다 하지 않았을 때 더 어려움을 느꼈대요. 즉, 새로운 습관을 온전한 당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에는 평균 3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다이어트, 금연 그리고 행동 습관의 성공법칙에서 당신의 꽃길을 가꾸기 위한 힌트를 찾아내셨나요?


첫 번째, 퇴사 직후인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공방을 시작하고 싶다면 바로 상호명을 정하고 사업자등록증을 내세요. 완벽한 상호명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완벽한 상호명이란 없으니까요. 법적으로 한 기관의 대표가 되었다는 것은 특별한 의미를 가집니다.


두 번째, 당신만의 습관을 만들고 3개월의 기간을 목표로 유지해 보세요. 작더라도 꾸준히 실전에 부딪히는 연습을 해 보세요. 하고 싶은 기분 일 때나, 하고 싶지 않을 때나 꾸준히 3개월을 버텨보세요.


세 번째, 마감 기한을 정하세요. 3개월이라는 마감 기간 후 당신의 성과는 무엇인가요? 구체적으로 계획해 보세요. 그 기간이 지난 후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꼭 적어 두세요. 어느덧 그 목표가 이루어져 있는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게 될 테니까요!






저는 퇴사 후 일주일 동안 상호명을 고민한 후 바로 사업자등록증을 냈습니다. 멋진 공방이나 도구는 없었지만 부엌 테이블을 치우고 제가 독학을 하던 재료와 도구로 바로 도전했어요. 생각한 즉시 지역맘 카페와 지인들에게 홍보를 하며 클래스를 모집하고 수강생을 맞이하기 시작했습니다.


신생 공방, 그것도 집에서 진행하는 홈공방에 수강생이 바로 모이지는 않았습니다. 매일 제일 할 수 있는 일을 했지요. 떡을 찌고, 앙금으로 꽃을 피워 내고, 인스타그램에 피드를 올리고, 저와 비슷한 성향의 인스타그램을 찾아서 열심히 하트를 누르며 손품을 팔았죠. 그 당시 제 지인들이 “내가 가는 모든 계정마다 블루밍봉봉이 하트를 눌렀더라?”라고 할 정도였으니까요.


3개월이 어느덧 7년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이틀 정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몸이 근질거리고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 져요.


혹여나 3개월이나 시도했는데 잘못된 방향이었으면 어떻게 하냐고요? 3개월을 열심히 살았는데도 원하는 결과에 다다르지 않으면 어떻게 하냐고요? 괜찮습니다. 미리 걱정하지 마세요. 실패해도 괜찮아요. 설령 틀린 방향으로 갔어도 괜찮아요. 틀려봤다는 것, 실패해 봤다는 것은 시도해 봤다는 것이죠. 꾸준히 노력 한 시간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두 명의 운전자가 있어요. 첫 번째 운전자는 10년 무사고예요. 10년 전에 면허를 따고 한 번도 운전을 해 본 적이 없거든요. 단 한 번도 실패해 본 적이 없지요. 두 번째 운전자는 10년 동안 10번의 사고를 냈습니다. 사고를 실패라고 한다면 여러 번의 실패를 경험해 본 것이죠.

당신은 두 운전자 중 누구의 차에 타겠나요?


두 개의 시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 시계는 멈추어 있어요. 가만히만 있어도 하루에 두 번, 정확히 정시를 맞히는 데 성공합니다. 두 번째 시계는 정시에서 1분이 느립니다. 열심히 가도 한 번도 정시에 성공하지 못하죠.

당신은 둘 중 어떤 시계를 사용하시겠나요?


묵묵히 3개월의 시간을 걸어가 보세요. 당신의 3개월은 분명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성공하든, 실패하든, 귀한 것이 당신에게 남게 되겠죠.






퇴사를 결정  당신에게는 많은 용기가 필요했을 거예요. 자랑스러운 아들, 착한 딸을 내려놓을 용기. 능력있는 배우자를 내려놓을 용기, 꾸준한 월급을 포기할 용기 그리고 무엇보다 당신 자신을 믿을 용기가 말이지요. 쉽지 않은 결정을 내린 당신을 응원합니다.


루이스의 소설 [스크루테이프의 편지]에 나오는 경험 많은 악마 스크루테이프는 신입 악마 웜우드에게 사람들을 이렇게 유혹하라고 합니다.


"인간에게 계획을 하게 해라. 정말 좋은 계획을 하게 도와줘라. 그리고 내일부터 하라고 해라. 인간에게 내일은 없다."


내일은 영원히 오늘이 될 수 없어요. "나중에" "이따가" "다음에"는 결코 당신 곁에 오지 않는 시간 이랍니다. "언젠가 밥 한번 먹자"라는 이루어지지 않는 약속처럼 말이에요. 오늘 바로 시작하세요. 아주 작은 시도라도 말이지요. 매일 꾸준히.


삐뽀삐뽀! 당신의  골든타임은 퇴사와 함께 막 시작 되었습니다. 대충이 아닌 최선의 삶을 살아가기로 결심한 당신, 지금 당신 눈앞에 있는 3개월을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살아가 보세요. 3개월을 버텨 낸 당신의 앞날에는 향기로운 꽃길이 펼쳐지기 시작할 거예요.


하루만 늦게 시작하자고 미룬 것이 평생이 될 수 있습니다. 퇴사까지 했는데, 기왕이면 당신이 꿈꾸는 모습이 되고 싶지 않나요? 더도 덜도 말고 3개월이면 충분합니다.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오늘 바로, 시작해 보세요. 카운트다운 스타트!


"목표"란 마감 기간이 정해져 있는 꿈 입니다


이전 12화 당신을 향한 마음을 즈려밟고 갑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