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oori Oct 03. 2023

대인관계에서 사람 거르는 것은 필수!

건강한 관계 맺고 유지하기


대인관계, 참 어렵죠? 오늘도 관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오늘은 관계의 시작 시점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고 해야 하는 것에 대해 논의를 해봅시다.



  관계는 크게 3 단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관계를 형성하는 것


2. 관계를 유지하는 것 


3. 관계를 깊게 맺는 것 



  누군가는 친구는 잘 사귀는데 유지가 잘 안돼요 라며 고민인 경우도 있고 유지하는 게 어려운 분도 있고, 친구는 있는데 "진짜 친구"가 없다, 깊은 친구가 없어서 고민하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오늘의 글은 친구 사귀는 것 자체가 힘든 분이나 사람에 데여서 관계 맺기를 두려워하는 분, 자주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하는 분, 나쁜 여자/남자만 꼬이는 분이 꼭 보시면 좋겠습니다!



  우선 좋은 친구나 배우자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우리의 모든 여생이 그러한 존재를 1명이라도 만난다면 감사한 삶이다라고 여겨질만큼 모두에게 아주 어려운 일이죠. 그리고 이런 사람을 만나기까지 여러 관계들이 스쳐지나갈 것이고 때로는 진짜 c친구를 만났다고 느꼈지만 아닌 일들을 겪으며 상처들이 누적되었을겁니다. 시행착오는 있겠지만 자신만의 명확한 기준을 세워 나를 보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관계에 발을 들이게 되면 정신적으로 상당히 소진되고 시간이나 경제적인 부분에도 타격을 입기도 합니다. 소중한 내가 아무나 만나면 안되겠죠? 그런 의미에서 대인관계에서 사람을 거르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나만의 기준과 원칙을 세우고 능동적으로 관계를 맺어 봅시다. 



나의 가치관과 원칙 파악하기 


   내가 삶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나의 가치관, 원칙에 대해 인식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타입의 사람인지를 알아야 다른 사람의 타입을 인지하며 관계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봉사하는 것이 최대의 가치관인 사람, 진취적인 사업적 성취가 최대의 가치로 여기는 사람 등 내가 어떤 것을 지향하는지 인식하고 가치관이 일치하는 사람들을 옆에 둘 수 있다면 편안함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겠죠? 



나의 욕구를 파악하기


  사람관계에서 내가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주변 사람으로부터 내가 원하는 것이 정서적 지원인지, 지적 자극인지, 공유 관심사 또는 다른 것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세요. 



직감을 믿기


  새로운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때 본능이나 직관을 간과하지 마세요! 무언가가 옳지 않거나 경고 신호가 느껴진다면 직감을 믿고 경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계 중간점검


  현재의 유지되고 있는 관계더라도 중간점검을 해서 우리 관계가 건강하고 지지적인지를 판단하세요. 어떤 관계가 해로운지 알아야 합니다. 건강한 관계는 상대를 만나고 나면 안정감과 충만함이 느껴지고 때로는 긍정적인 자극을 받기도 하지요. 상대로부터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껴지거나 위축감이 느껴지거나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껴지시나요? 만약 문제가 감지되었다면 그러한 관계에서 멀어지거나 끝내야 합니다. 



나의 욕구 전달하기


  새로운 관계나 기존 관계에서 내가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나의 경계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건강한 관계는 상호간의 필요와 경계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에 기반하기 때문에 그렇지 못한 관계는 정리가 필요합니다. 



나의 관계 패턴을 인식하기


  과거의 관계를 돌아보고 나의 관계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각각의 관계에서 내가 뭘 불편해했고 뭘 원했는지를 되짚어 보세요. 미래에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나의 패턴과 경고 사인을 식별하세요.



인내심을 가져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시간이 걸립니다. 관계에 지나치게 빠르게 몰입하거나 빠르게 손절하지 마세요. 관계가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도록 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관계를 거르는 것은 지나치게 판단적이거나 이기적인 것이 아닙니다. 우리 자신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고 나의 가치와 목표와 일치하는 사람들을 내 삶에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지지적이고 충만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나를 잘 알고 나만의 기준을 세워서 능동적으로 관계를 맺으시길 바랍니다 :)



Bloori, 


2023.10.03.



블로그 : https://blog.naver.com/woolash6

인스타그램 : @psyclinic_withallmyheart





#서울심리상담센터#광진구심리상담센터#건대심리상담센터#건대입구역심리상담#구의심리상담센터#강변심리상담센터#성수심리상담센터#군자심리상담센터#부부심리상담#성인심리상담#청소년심리상담#아동심리상담#커플심리상담#심리상담센터#정신상담센터#심리상담#직장스트레스#우울증상담#불안장애상담#대인관계상담#서울심리상담센터#심리치료#심리상담가격#심리상담비용#종합심리검사#풀배터리검사#심리검사#TCI검사#SCT검사#이화방어기제검사#부부상담, #대인관계어려움, #친구관계, #정신건강




매거진의 이전글 관계를 망치는 3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