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교사, 생기부 점검 업무
어디까지 고치란 말인가..
by
사색하는 수학교사
Jan 19. 2024
올해
생기부업무 담당
을 맡았다.
학기당 1회씩 총2번 생기부기재요령을 하였으며
각학년부에 있는 생기부점검 협조선생님들께 점검을 부탁드렸고 1.2.3.차 점검표를 받아서 내부결재 득했다.
방학시작하자마자, 따로 18학급을 모두 인쇄해서 점검을 하고, 띠지를 붙였다.
내가 중점적으로 본 부분은
1,출결특기사항
장기결석6일이상 필수
단기결석6일이상도 주된사유가 있을시 기재
기타결석 무조건 기재
조퇴,결과,지각이 과하게 많으면 주된사유 쓰길 권장
2. 창체-자율
학급임원기간 이나 행사날 기간 잘못 기재
통일된 기간명(2023.03.01.-2024.01.05./3회)기재잘됐는지 형식이 틀려도 상관은 없어서 이상하지 않으면 패쓰
오탈자, 대회단어금지, 영어단어금지, 문맥상 같은단어 여러번 반복사용 (예를들어, 핸드폰담당을 맡아서 매일아침 핸드폰을 걷어서 핸드폰가방에 넣어서 잘 보관함)
3. 창체-진로
진로 탐색중임. 에서 은근히 쩜빼먹음.띄어쓰기x
진로 탐색 중임.이 맞는표현
진로희망분야가 구체적이지않거나 너무 구체적이라 특정기업의상호명이 나온경우
오탈자. 기간잘못기재.
4. 과세특. 자유학기제 과세특.
많은선생님들이 많이 붙히시느라
내용이 방대하고 읽으면 꼭 이런문장,단어를 더 붙여야했나 글이 문맥상 자연스럽지않다. 조사가 있으면 더 좋았겠다. 글이 짧았으면 좋겠다. 는 건드리지않았다.
단, 정말 틀린부분 가운데 점이 ●다. ㆍ로 수정요청. 오탈자. 많읏 부자연스러운 문장정도만하고 나머지는 개인교사의 취향이라 여기고 체크하진 않았다.
호흡이 긴 문장보다는 짧은 문장이 좋아서 많이 자르고 싶었지만, 어쩌겠는가
틀린문장은 아닌데...
내가 360명가까운 아이들의 과세특의 긴글의 문맥.부자연스러움까지 파악할수없지 않은가
5. 행발
엄청난 미사어구의 반복이였다.
오탈자. 단어의 교체. 조사추가.
창체자율에 있으면 더 나을것같은 학급임원에 대한 내용기재.
문맥상 진짜 아니다싶은부분.부자연스러운 인과관계문장을 위주로 보았다.
나름. 완벽하진 않지만,
틀린건 거의다 잡아냈다 라는 뿌듯함으로 교감쌤께 띠지가붙은 생기부를 제출했다.
하지만, 바로 교감쌤께 전화가 왔다.
"
전체적으로 생기부 문구가 너무 길고.
길게쓰려고 하다보니 문장의 인과관계가 맞지않고 조사(을를이가)하나만 더 붙여도 문장이 매끄러워지지 않겠냐"
"저도 짧은 문장을 선호하고 생기부 특기사항을 길게 쓰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제 입맛대로 수정요청할수도 있지만 우선, 각 교과쌤들의 문장력이 떨어지지만 틀린건 아니다.그래서 딱히 그 부분을 잡지 않았다"
"그런부분도 잡아줘야되지않냐"
"
틀린건 아니기에 잡지않았다. 지금. 제가 18학급의 모든 생기부의 문장의 매끄러움을 보는건 부담스럽다. 중학교 생기부는 이런 부분에 에너지를 쓰기싫다. 에너지낭비다. 대입에도 안쓰이고 고입 특목고 자사고에도 과세특의 부자연스러움, 조사하나 빠짐이 중요치 않다 "
"중학교생기부도 언젠가 대입에 반영되는 날이 올것이다. 그리고 이건 선생님의 업무지 않느냐! 그러니까 방학전에 다 점검하게 시키고 확인해야하지않았냐"
"다 시켰다. 정말 자세히 본사람들이 몇일진 몰라도 학년실끼리 서로 얘기하면서 문구통일이나 오류가 없도록 여러번 부탁도 드렸고, 제가 이렇게 방학때 또 틀린부분을 잡아내지 않았는가!"
옆에서 듣고있던
교무부장이
..
"이게 쌤업무고 월급도 받으니 해야되지않느냐. 생기부업무가 학년말에 몰리는 업무지않느냐"
교무부장쌤이 같은 과목이다
, 시수15를 고집하는 바람에 내가 2학기때 시수21을 했다.
그래서.
"
시수가 21이고 담임이라 학생지도하면서 너무 힘들었었다. 하루 4~5시간 하는데 너무 지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건 다했다."
"내가 그럼 올해 20할까? 자네가 15하고?
내가 3학년 해줄게. 자네가 업무담당자기도 하니까 1,2학년 것만 봐줘라."
"
그럼 감사하다. 오늘은 시간이 늦었으니, 내일아침에 다시와서 인쇄해서 드리겠다."
해서 일단락이 됐다.
물론 내가 관리자라도 ..
몇개 반 애들꺼 자세히 봐서 문맥상 부자연스럽거나 부족한 문장등을 엄청 잡아내서 담당쌤 보여주며 이 핑계로 전체학생에 대한 검토를 했으면 좋겠다고 했을것이다 라는 생각에 다시 검토를 하기로 마음먹은것이다.
(한마디로, 내가 교감이라도 똑같이 행동했을것같아서 수긍했다.)
일의 경중이 낮거니와
오류없는데 더 좋은 문장을 요구하는건
노동낭비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관리자가 원하는걸 어쩌겠는가..
그리고 생기부 점검을 많이하면 할수록 좋은건 사실이고, 문장을 더 자연스럽게 고쳐서 나쁠건 없다..
단지..
이렇게까지 해야할 중학교생기부인가라는것이다.
<어느 한반 담임쌤께 수정요청했던 부분 캡처본>
keyword
점검
업무
교사
6
댓글
2
댓글
2
댓글 더보기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사색하는 수학교사
소속
중학교
직업
교사
일상생활속에서 느꼈던 경험이나 사건, 또 그 사건에 대한 저만의 생각을 되내이며 글을 쓰는게 취미인 중학교 수학교사입니다.
팔로워
128
제안하기
팔로우
작가의 이전글
교사, 연금
교사, 창체 자율,동아리 없애기
작가의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