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작업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작가 Oct 07. 2019

글은 내가 쓸게, 돈은 누가 낼래?

작가의 극한 재능기부

'작가'라고 명함 내밀고 살다 보니 때때로 뜻하지 않은 요구를 받을 때가 있다.


-서 작가, 급해서 그러는데 한 장 짜리 간단하게 기획의도 좀 써줄 수 있어? (오래간만에 연락하는 어느 피디)

-OO엄마, 우리 큰 애 자소서 좀 봐줄 수 있어? (별로 안 친한 동네 아줌마)

-아빠가 주례를 봐야 하는데 주례사 좀 써라. 작가 딸이 멋있게 한번 써 봐. (아빠)


가족부터 동네 이웃까지 '작가'인 나에게 뭘 써달라고 요구하는 사람들도 다양하지만 그 내용도 참 다채롭기 짝이 없다. 물론 내가 장르를 가리지 않고 글을 쓰는 건 맞지만 자소서와 주례사까지 나에게 써달라는 건 당황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


대체 나한테 왜 이런 부탁을 하는 거야?
너는 작가니까!

거절하기 힘든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대충이라도 부탁을 들어주지만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다 보니 부탁을 하는 사람이나 들어주는 사람이나 만족할만한 결과가 당연히 안 나온다.

'한 장 짜리'를 입에 달고 살던 피디는 기껏 한 장 써주면 뭔가 더 그럴듯하게 한 줄만 더 써달라고 하지를 않나, 내일 결혼식에 쓸 주례사를 지금 당장 써내라고 아빠는 닦달을 하시고, 입시 자소서는 잘 모른다고 해도 극구 괜찮다고 하던(대체 뭐가 괜찮다는 건지) 동네 아줌마는 실컷 고쳐준 자소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지도 않았다. (내가 봐준 자소서로 그 애가 대학에 갔는지 어쨌는지도 모른다.)

부탁을 할 때는 내 능력 아니면 그 누구도 그 글을 쓸 수 없을 것처럼 말하던 이들이지만 원하는 걸 얻고 나면 결과물에 대해서 고맙다는 말도 별로 못 들었던 것 같다.


뭐, 작가는 그 정도는 눈감고라도 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걸까?


"누나, 독후감 좀 써주라. 이거 안내면 인사고과에 반영돼서 꼭 써야 하는데 내가 시간이..."

"10만 원!"

"뭐라고? 누나 너무 하는 거 아니야?"

"야! 나 작가야! 내 시간과 재능을 들여서 글을 쓰는데 공짜가 어딨어. 가수한테 공짜로 노래 불러달라고 하면 그거 엄청난 실례인 거 몰라?"

"와... 누나..."

"싫음 말고!"

"... 5만 원!"

"좋아. 처음이니까 싸게 해 준다."

 

내 재능으로 세상을 밝게 해주는 발전적 기부라면야 내가 얼마든지 할 의향이 있지만 이런 개인적인 기부라면 이제부터라도 사양할 예정이다. 그깟 글 몇 줄 쓰는 걸로 생색낸다고 얘기한다면 직접 쓰면 될 일이다. '그깟 글 몇 줄'이니 말이다.  그리하여 이제 내게 글을 원하는 부탁을 한다면 당당하게 말해보려 한다.


자, 글은 내가 쓸게. 돈은 누가 낼래?



덧. 돈 받고 써준 독후감은 다시 되돌아왔다. 너무 잘 써서 본인이 쓰지 않은 게 티가 난다는 이유였다.

거봐, 내가 입금되면 잘 쓴다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작가의 입금 전 VS 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