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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 앱 짐싸, 비즈니스 모델 분석

[코드스테이츠 PMB 13기] 비즈니스 모델(BM)

by AI 육아 인사이트

들어가며

나는 성인이 된 후 이사를 많이 다녔다. 부산에서 올라와 서울, 경기, 춘천, 천안, 세종까지 이사 지역도 다양하다. 대부분 이사는 아빠가 해주셨다. 남자 친구(현 남편)가 생긴 후로는 남자 친구가 해줬다. 천안에서 세종으로 이사해야 했을 때 짐도 많고 지역도 멀어서 이번에는 정말 이삿짐센터를 불러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중 이사 앱 짐싸를 알게 되었다. 짐싸를 통한 이사 경험은 친언니에게도 추천할 만큼 좋은 경험이었다. 가격이 투명했고, 과정이 편리했고, 기사님이 친절했고, 이사비가 저렴했다. 짐싸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해본다.




W3D1.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BM)

최근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 어떤 BM을 가졌을지 분석해봅니다.


오늘의 프로덕트

: 짐싸

화면 캡처 2022-07-11 201452.jpg

내용을 심플하게 문장 또는 단어로 요약해 1개의 Business Model Canvas(BMC) 위에 작성해봅니다.
짐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jpg

- 짐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BMC)를 작성해 보았다. 각 해당 요소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서술하고자 한다.


1. 목표 고객 :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 2035 이사 예정자

- 이사 견적을 비교해 합리적인 이사 업체를 선정하고 싶은 사람

- 친절한 이사 업체를 만나고 싶은 사람

cats.jpg 자료 :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120301871

2.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 경쟁사는 크게 '미소', '이사모아', '짐카'라고 할 수 있다.

- 조건을 입력하면 가정이사의 경우 최대 6명의 기사가 견적을 보낸다. 경쟁사인 미소, 이사모아, 짐카의 경우 모두 최대 3개까지 견적을 보여준다. 짐싸가 경쟁사보다 고객 선택권이 더 넓다.

- 이사 업체 기사의 프로필을 볼 수 있다. 이 프로필을 통해 이사 건수, 리뷰 건수, 평점까지 확인할 수 있다. 경쟁사에도 이사 후기는 있지만 짐싸에서는 기사가 직접 프로필을 설정하며, 이사 건수와 별점까지 상세히 나와 신뢰도를 높였다.

화면 캡처 2022-07-11 202933.jpg 짐싸 이사 견적 예시

3.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 고객 접점은 앱이다.


4. 고객 관계 : 대표 고객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 (SNS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다.

- (상담) 유선 상담채널과 실시간 채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화면 캡처 2022-07-11 204623.jpg 짐싸 실시간 채팅 문의 갈무리

5. 수익 구조 :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매출 - 비용)

- 이사 업체 기사(짐싸 파트너)로부터 받는 서비스 수수료다.

- 짐싸는 이사비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르다고 한다. 이사비가 높으면 수수료율이 높다고 한다. 작년 12월 짐싸를 통해 이사를 하면서 기사님과 대화를 통해 알게 되었다.(자세한 수수료율은 업무상 기밀이라 알려줄 수 없다고 하심)


6. 핵심 자원 : 수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이 자원이 없으면 경쟁사에 밀릴 수 있음)

- 사람. 고객이 신뢰할 만한 이사 기사(짐싸 파트너)라고 생각한다.

- 짐싸 앱 후기를 보면 기사님의 후기와 별점을 보고 기사님을 선택한 경우가 많았으며, 이 경우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댓글을 단 점을 알 수 있다. 나 역시 이사 경험이 긍정적이었기에 앱 내 기사님 페이지에 자발적으로 긍정적인 후기를 남겼다.

화면 캡처 2022-07-11 205556.jpg 앱스토어 내 짐싸 앱 평가 및 리뷰 갈무리

7. 핵심 활동 :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 크게는 이사 지역 확대신규 서비스 출시가 있다.

- (이사 지역 확대) 짐싸는 수도권 지역에서 서비스 운영을 시작해 부산, 대구, 대전 지역 서비스를 오픈했다. 또한, 전라도와 강원도 지역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해당 지역 파트너를 적극적으로 모집 중이다.('짐싸', 가정 이사 서비스지역 확장, 2022.05.09., http://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40)

화면 캡처 2022-07-11 210144.jpg


- (이사 청소 서비스 출시) 짐싸는 올해 5월 이사 청소 서비스를 출시했다. 짐싸는 해당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 청소 베타 서비스를 운영했었다고 한다. 이사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서울 등 수도권 지역에서 먼저 운영하며, 최대 5곳의 이사 청소 업체 견적 정보를 비교할 수 있다고 한다.(짐싸, 이사 청소 서비스 출시 "서울 등 수도권 지역 운영", 2022.05.20., https://m.news1.kr/articles/?4685799)

화면 캡처 2022-07-11 210640.jpg 자료 : https://m.news1.kr/articles/?4685799

8. 핵심 파트너십 :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 이사 업체, 이사 업체 기사 및 청소 업체 : 짐싸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너다. 짐싸에서도 이사 요청수, 제공 견적 수, 업체 리뷰 수 등을 실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 부동산 중개 플랫폼 : 짐싸 앱을 본 순간 직방과 파트너십을 맺으면 좋겠다, 혹은 직방이 인수하는 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부동산 중개 플랫폼과 연계를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갈 수도 있지 않을까?

- 집주인 : 연고가 없는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갈 경우 이사 업체 선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 경우에 집주인에게 이사와 관련해 질문할 수도 있어 집주인 입소문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9. 비용 구조 :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 (회사 운영) 임대료, 서버 이용료, 인건비

- (서비스 개선) 이사 업체 대상 플랫폼 사용 교육, 이사 업체 대상 리뷰 시스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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