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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프루스트 Jul 17. 2022

테이블링에 VIP 멤버십 서비스 도입하기

[코드스테이츠 PMB 13기] 위클리 프로젝트 과제 2회차

들어가며

웨이팅 맛집 줄서기 어플 테이블링! 테이블링의 PM으로서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한다면? 테이블링에 새로운 기능을 넣어보자! 2주차 위클리 프로젝트 과제는 최소 기능 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 기획이다.




Weekly 프로젝트 과제

: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기획


<콘텐츠>

1. 제품(기능) 기획

 1)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 정의

 2) 프로토타입 제작

 3) 솔루션 정의(Solution Statement)

 4)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시장호응가설)

2. BM 강화하기

 1) 비즈니스 모델 분석(수익 모델)

 2) 비즈니스 모델 강화하기(택1)

3. 솔루션(MVP) 검증하기

 1) 솔루션 검증 방법

 2) 평가 지표 설정


1. 제품(기능) 기획

 1)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 정의

'2주차 프로젝트 과제에서 발견한 문제' 만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을 정의하는 겁니다.
기능이 가져야 할 속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니다.
MVP를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만을 정의합니다.


- (발견한 문제) 1주차 위클리 과제에서는 CVC를 토대로 복잡한 원격 줄서기 예약, 예약 단계에서 줄서기 불가 확인, 맛집 검색의 불편함, 리뷰 작성 리워드 부재를, UX 분석을 통해 포인트 적립 등 부가 기능 부재, 긴 대기시간을 상쇄할 경험 부족을 문제점으로 분석했다.


- (핵심 기능 정의) 이 중에서 CVC 분석과 UX 분석에서 유사하게 지적된 리뷰 작성 리워드 부재, 포인트 적립 등 부가 기능 부재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테이블링 VIP 등급 도입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으로 정의했다. 충성고객과 충성고객의 맛집 리얼 평가는 테이블링의 자산이기 때문에 락인 요소를 만들려는 계획이다.


- (기능 속성) 스탬프 적립 기능 및 사용 기능 : 테이블링 예약으로 식당 이용 시 스탬프 1개 적립, 200자 리뷰 또는 사진 리뷰 작성 시 스탬프 1개 적립, 스탬프 개수 별 고객 등급 제도, 고객 등급에 따른 월별 리워드 제공


 2) 프로토타입 제작

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MVP를 만들기 위한 Prototype을 그려봅니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성하되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종이 한장에 작성하며 그림, 글 등을 활용합니다.
참고 할만한 기존의 유사한 솔루션이 있다면 참고합니다.


- VIP 등급을 도입하기 위해 앱 내 수정 반영이 필요한 페이지를 캡처해 포토샵으로 기입해보았다.

- 수정 부분은 눈에 띄게 색깔로 표시했다.

 ① 메인화면

 - 테이블링 앱 접속 시 뜨는 메인 화면이다. 메인화면에서부터 등급+고객 닉네임을 표기해 고객에게 대우받는 느낌과 친근감을 제공한다.


 ② 리뷰 페이지

 - 리뷰 활성화를 위해 리뷰 작성 시 스탬프 1개를 지급한다. 리뷰란에 '리뷰를 작성하시면 테이블링 스탬프 1개를 적립해 드립니다.(단, 리뷰 200자 또는 사진 리뷰 작성 시 제공)' 메시지를 표기한다.


 ③ 원격 줄서기 내역 페이지

 - 예약 후 이용 완료 시 스탬프를 지급한다. 원격 줄서기 내역에서 '스탬프 적립예정'을 표기한다. 고객이 스탬프 제도에 대해 궁금해 할 수 있으니 스탬프 적립예정 표시 밑에 '스탬프가 무엇인가요? 테이블링 VIP란?' 링크를 표기한다.


 ④ 원격 줄서기 내역 페이지 팝업

 - 원격 줄서기 내역 페이지에서 '스탬프가 무엇인가요? 테이블링 VIP란?'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테이블링 VIP' 창을 띄운다. 해당 페이지는 배달의민족을 레퍼런스로 참고했다.


 ⑤ 마이 테이블링 페이지

 - 마이 테이블링 페이지에서도 회원 등급과 닉네임을 표기한다.

 - 마이 테이블링 페이지 내 '등급별 혜택' 버튼을 추가한다.


 ⑥ 등급별 혜택 안내

 - 마이 테이블링->등급별 혜택 탭을 누르면 등급별 혜택 팝업이 뜬다. 등급별 혜택 안내 역시 배달의민족을 레퍼런스로 참고했다.

 - 닉네임과 1분기 등급을 표시하고, VIP 등급까지 남은 추가 횟수를 표기한다. 아래에는 VIP 전용 혜택인 월간쿠폰북을 제공한다.

 - 테이블링 앱의 이용빈도를 고려해 분기별로 적용되는 VIP 멤버십으로 구성했다.

 - 테이블링에서 테이블링페이 서비스를 올해 7월 중 도입하기 때문에 월간 쿠폰북은 테이블링페이 형태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⑦ 등급별 혜택 안내 팝업

 - 등급별 혜택 안내 창에서도 '테이블링 VIP란?'이라는 링크를 둬서 '테이블링 VIP' 창을 띄울 수 있게 구성했다.


 3) 솔루션 정의(Solution Statement)

위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고자 하는 솔루션에 대해 한 문장으로 작성해주세요.

 - 테이블링 VIP 멤버십 서비스이다.


  4)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시장호응가설)

- 사용자 시나리오를 스토리보드 형태로 표현했다.

- (스토리보드 순서) 테이블링을 이용하러 온 고객이 앱 메인화면에서 고객 등급을 확인하고->고객 등급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마이' 탭으로 이동한다->이곳에서 등급별 혜택을 발견하고->테이블링페이 2,000원을 받는다->고객은 원격 줄서기를 신청한 후 테이블링페이로 예약 & 결제하고->원격 줄서기 내역을 확인하러 가서 '스탬프 적립예정' 문구를 확인하게 된다->테이블링 원격 줄서기로 맛있는 식사를 하고 온 고객은->리뷰를 작성하면 스탬프를 지급한다는 문구를 발견하고 리뷰를 작성한다->멤버십 제도가 마음에 든 고객은 VIP 멤버십 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식당 예약 & 줄서기 시 테이블링을 계속 사용할 것이다.


2. BM 강화하기

 1) 비즈니스 모델 분석(수익 모델)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통해 테이블링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했다.


 2) 비즈니스 모델 강화하기

새롭게 기획한 기능을 토대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작성합니다.
또는 새롭게 기획한 기능으로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할 수 있다면 요소를 추가하여 기존의 BM을 강화해줍니다.

- VIP 멤버십 서비스 자체가 고객을 락인 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방법이다.

- (추가) 앞서 말한 VIP 멤버십 서비스(실적 중심) 또는 유료 멤버십 서비스(결제 중심)를 운영한다. 유료 멤버십 고객 대상으로는 선예약 시스템, 창가 자리 선점 등 강력한 혜택을 제공한다.(예 : 에버랜드 우선탑승권 Q-PASS, 줄 서거나 예약 없이 놀이기구 바로 입장 가능)


3. 솔루션(MVP) 검증하기

  1) 솔루션 검증 방법

여러분이 만든 MVP는 실제로 고객이 원할 수도, 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증을 위해 아래 질문에 답해주세요.
누구에게, 몇 명에게, 어떤 채널을 통해 솔루션을 검증받으시겠습니까?


- (대상) 지난 6개월 간 테이블링 원격 줄서기, 예약 서비스 등을 이용해 가게를 5회 이상 방문한 고객

- (인원) 인터뷰 5명 / 설문조사 100명(더 이상 새로운 얘기가 없을 때까지)

- (채널) 대면 인터뷰 및 설문조사


 2) 평가 지표 설정

솔루션의 성공/실패를 판단하기 위한 평가 지표는 무엇입니까?


VIP 멤버십 서비스

- '등급별 혜택' 페이지 클릭률(CTR)

- VIP 회원 증감률(전환율 CVR)

- VIP 회원 등급 이탈률(리텐션)

- VIP 회원의 예약 & 원격 줄서기 서비스 이용 빈도수

- VIP 회원의 테이블링페이 이용률

- VIP 회원의 테이블링페이 이용 금액

- 리뷰 수 증감률


유료 멤버십 서비스

- 유료 멤버십 전환율

- 유료 멤버십 회원 이탈률(리텐션)

- 유료 멤버십 회원의 예약 & 원격 줄서기 서비스 이용 빈도수

- 유료 멤버십 회원의 테이블링페이 이용률

- 유료 멤버십 회원의 테이블링페이 이용 금액

- 리뷰 수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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