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토끼의 북리뷰 - 딸이 떨구고 간 책 읽기
[작가 소개] 장 자끄 쌍뻬
장 자끄 상뻬(1932.8.17)는 보르도에서 태어났다. 그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은 소년 시절, 악단에서 연주하는 것을 꿈꾸며 재즈 음악가들을 그리면서부터였다. 1960년 르네 고시니를 알게 되어 함께 『꼬마 니콜라』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 작품은 대성공을 거두었고 1962년에 첫 번째 작품집 『쉬운 일은 아무것도 없다』가 나올 때 그는 이미 프랑스에서 데생의 일인자가 되어 있었다. 이후 주로 드 노엘 출판사에서 지금까지 서른 권 가까운 작품집을 발표했고, 이 책들은 세계 여러 나라 말로 번역되었다. 프랑스의 『렉스프레스』, 『파리 마치』 같은 유수한 잡지뿐 아니라 미국 『뉴요커』의 가장 중요한 기고자이기도 한 그는 1960년부터 30년간 그려 온 데생과 수채화가 1991년 파피용 데 자르에서 전시되었을 때, 현대 사회에 대해 사회학 논문 1천 편보다 더 많은 것을 말해 준다는 평을 들었다. -해외 저자 사전(2014.5.)-
만약에 자전거의 변속이나 토 클립 (페달에 달린 발 끼우개), 베어링, 체인 스프로켓(톱니바퀴), 튜브, 공기타이어, 세미타이어 또는 관 모양의 경주용 타이어 등등에 정통한 사람이 있다면, 그건 분명 생 세롱의 자전거포 주인 라울 따뷔랭이었다.
따뷔랭의 창조자 라울 자신이 자기 명성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며 살고 있었다. 사람 자체와 그의 겉모양 사이에 잘못 분배된 무게가, 그런대로 균형 잡힌 이 사람의 마음을 흔들고 있었다. 그것은 비밀의 무게이기도 했다. 하도 엄청나서 그 누구도 짐작조차 못할 비밀.
그것은 그가 자전거를 탈 줄 모른다는 것이었다. 그는 <따뷔랭>을 탈 줄 몰랐다.
감추는 기술이 아니라, 오불관언의 경지에 달하는 기술, 즉 집에 돌아갈 때면 그는 정성스럽게 바퀴의 바람을 빼고는(혹은 자전거 핸들의 나사를 풀거나 아니면 그 밖의 모든 기술적 결함들을 일부러 만들어 내고는) 했다. 그가 감고 다니는 붕대들 때문에 사람들은 라울이, 일상적인 것에 권태를 느낀 나머지 자신들이 속속들이 알고 있는 종목에 변화를 주면서, 위험천만한 곡예에 몸을 내맡기는 스포츠맨의 부류에 속한다고 생각하였다.
왜냐하면, 따뷔랭은 자신의 실패의 비밀을 밝혀 내보려는 희망을 가지고 자전거의 모든 부분(안장에서부터 베어링에 이르기까지)들을 방법론적으로, 줄기차게 연구했기 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