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루마불 Feb 22. 2023

원활한 신규 기능 개발을 위한 요청사항 작성법

"PM이 개발자에게 존중받는 가장 확실한 방식은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임을 명심하라."


PM은 이해관계자와 협업이 필수적이다. 개발자, 디자이너, 비즈니스 애널리스트 등이 각자의 임무를 잘 이행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규 기능 개발을 요청한다고 할 때 어떻게 하면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까? 



신규 기능 개발 요구사항 전달 전, 두세장 짜리 문서를 만들어 공유하기


아래 내용을 활용해 신규 기능 개발의 이유와 목적, 목표 등을 전달함으로써 신규 기능 개발의 당위성과 그 결과에 대해 이해관계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목적 : 최대 2~3 문장 이내로 이 문서의 목적이 무엇이며, 어떤 내용을 다룰 것인지 명확하게 밝힌다.


배경정보 : 약 2~3 문단에서 길게는 반장정도로 왜 이 신규기능이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한다.


고객을 위해 어떤 일을 하는가? : 각 고객이 왜 해당 기능을 사용할지에 대해 짧고 명확하게 명시한다.


원칙 : 이 기능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선보이는 과정에서 결정을 내릴 때 잣대로 삼을 원칙을 나열한다.


목표 : 새로운 기능 선보였을 경우 어떤 목표를 달성할지 설명한다. 목표는 무조건 수치화, 2~3개로 한정한다.


주요 지표 : 목표에 사용되는 지표를 포함하여, 기능이 고객을 위해 제대로 된 목적을 수행하고 있는지 나타낼 수 있는 지표를 3~4가지 정도 선정한다.


개발 계획 : 각 단계별로 어떤 사항이 개발되어야 하는지를 나열한다.


자주 묻는 질문 : 새로운 기능을 개발한다고 하면, 개발팀뿐만 아니라 다른 유관 부서에서도 질문을 많이 한다. 질문을 예측하고 미리 답변을 적어놓는다.



신규 기능 개발 요구사항 작성하기


아래 3가지 내용을 활용해 신규 기능 개발 요구사항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다.

에픽 : ‘서사시’를 의미하는 에픽은 큰 목표를 잡아주는 역할로써 새로운 프로덕트를 만들거나 중요한 신규 기능을 개발할 때 활용한다. 에픽에는 미리 작성한 문서의 핵심 내용을 기입한다. 목적, 개발 타당성, 목표, 주요 수치 등을 포함한다. 에픽만으로도 충분히 설명이 된다고 생각될 경우, 별도 문서 작성을 생략해도 된다.


스토리 : 통상적으로 사용자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상세하게 어떤 기능이 만들어져야 하는지를 명시하는 것이다. 어떤 메뉴에 지도를 넣어야 하는지, 원천 정보는 어디서 가져와야 하는지, 아이콘은 어떤 것을 사용할지 등 최대한 명확하게 작성한다. 개발자가 자신이 무엇을 구현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태스크 : 태스크는 하나의 스토리가 완료되기 위해 개발되어야 하는 것들을 더 잘게 나눈 형태다. 예를 들어, “네이버 지도 API를 연동한다” 또는 “주문자의 위치 좌표를 DB에서 가져온다.” 등이 될 수 있다. 이런 태스크는 주로 개발자나 개발팀 관리자가 직접 작성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들에게 명확하게 요구사항을 공유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신규 기능 개발의 당위성, 목적, 목표, 원칙, 태스크 등을 명확하게 정의 내리고 개발을 진행한다면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낭비되지 않은 개발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일임을 모두가 인지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개발에 참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콘텐츠는 책 <프로덕트 오너>의 내용을 발췌 및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