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나더씽킹 May 12. 2021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어제저녁, 이른 식사를 마치고 아이와 동네 산책을 나갔다. 핑계는 계속 늘어가는 아이 몸무게 탓에 칼로리 소비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지만, 솔솔 부는 바람맞으며 손 꼭 잡고 걷는 그 시간을 만끽하고 싶었다.


공원을 걷고 돌아 나오는 길, 할머니 한 분이 전단지를 돌리고 있었다. 지하철 역 사거리와 맞닿은 공원 입구는 퇴근하는 사람과 운동하러 나온 사람, 사부작 산책하는 사람들로 붐볐으나 다들 할머니가 내민 전단지를 스치며 갈 길 가기 바빴다. 할머니는 그리 적극적이지도 않았다. 저 멀찌감치에서 팔을 최대한 쑥 내밀어 '필라테스예요'라고 모기만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며 전단지를 내밀었다. 아마도 이 일이 처음이신 모양.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면 작은 한숨을 쉬는 듯했다.


아이와 걷고 있던 위치상 전단지는 나에게까지 와 닿지 않았으나 나는 할머니 쪽으로 다가가 전단지를 받았다. "고마워요." 그 말을 듣고 할머니 손에 든 전단지를 보니 얼핏 보아도 100장은 족히 넘어 보였다. 부러 전단지를 받은 나를 보고 아이가 말했다. "잘했어, 엄마."

할머니를 지나쳐 가는 동안 뒤를 계속 돌아보던 아이가 물었다. "사람들은 왜 (전단지를) 안 받아?"

"글쎄, 필요 없을 수도 있고 요즘은 아마 코로나 때문이 더 안 받는 것도 있을 거야."

"우리가 다 받아주면 안 돼?"

"안되지. 그러면 광고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또 괜한 돈을 쓰는 건데?"


예전부터 나는 전단지를 잘 받아주는 편에 속했다. 어제도 습관처럼 '받아주어야겠다' 생각했던 건데 아이는 그 행동 하나에도 의미를 부여하는 듯했다.


아이를 키우면서 나는 점점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 진다. 아이에게 본을 보여야지, 하는 마음도 없지는 않겠으나 그보다는 우리 아이가 사는 세상이 좀 더 좋은 세상, 따뜻한 세상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려면 나부터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하니까.

전단지를 받고 안 받고가  좋은 사람의 기준일 리 없다. 다만 내가 어제저녁 일화로 (맥락과 상관없이) 스스로 또 한 번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는 것뿐.


오늘도 굿모닝.

'그나저나 그 할머니는 어제 전단지 다 돌렸으려나.'


매거진의 이전글 파란색은 죄가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