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강의를 왜 들었나? 그후 무엇이 남았는가?
(과학교육 연구자로서 시작, 나의 관심사 찾기)
1. 물리학습지도: 물리학이란 무엇인가? 초등물리,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내용학 공부(드 브로이 물질파와 양자)
2. 과학교육철학: 과학교육을 왜 하지? 나는 과학교육 연구자로서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고, 하고 싶지? - 과학에 대한 대중의 이해(PUS), 과학 거부에 대한 관심 시작
(연구방법, 그리고 사회적 요구)
3. 과학교육 정량연구법: 고전통계. 신뢰롭고 타당한 연구는 어떻게 가능한가?
4. AI 및 첨단기술활용 STEAM 교수 설계: 융합교육이란?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유의미하게 적용하는 법?
5. 과학학습과 AI의 활용: 평가란? IRT, 라쉬모델, 요인분석에서 AI로 가는 중간다리
(과학교육(물리) 연구자로서 인접학문 바라보기)
6.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기계학습 입문: machine learning, 결국 인간이구나
7. 생명과학교수학습이론(과학 교실의 인식적 실행): 학생과 교사 수준에서 연구자의 시선으로 과학 학습 바라보기(e.g. Framing, positioning)
(과학교육의 과거와 미래, 넓힌 시각 좁히기)
8. 과학교육역사: 과학교육에 대한 고민이 생각보다 반복되는구나. 그럼에도 천천히 발전하고 있구나.
9. 학습과학세미나: 인지심리와 교육학의 만남, 간학문에서는 학습을 과학적으로(방법론적 과학) 연구하기 위해 이렇게 하고 있구나.
(동료/선배 연구자들, 연구자로서 진로)
10. 과학교육포럼: 과학교육 인근 연구자들의 여러 강연
-기술을 바라보는 4가지 관점(이경미)
-과학에 도전하는 과학/라투르/ANT(홍성욱)
-비영리 과학교육 기관(이희선)
-영재교육과 정책(홍옥수)
-과학커뮤니케이터(김상욱, 이정모)
-과학, 윤리, 교육(엄성우)
-통계(김용남)
-라쉬모형과 AI(하민수)
-gender and identity(Danielsson)
-해외학술지 투고 가이드(Science Education)(Ron Gr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