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ueskies Jul 31. 2018

The present of nature

하나 뿐인 나의 동생

언젠가 내가 쓰던 주황색 다이어리 귀퉁이에서 '형제는 자연이 주신 최고의 선물이다.'라는 글귀를 본 적이 있었다. 정확하게 이 문장이 맞는지는 찾아봐야 할 텐데 그 다이어리는 고향 집 창고 같은 방 어딘가에 잘 박혀있을 것이다. 아빠도 항상 내게 이런 말을 해주셨다. '니 동생뿐이 없다.'고.


이번에 제주도를 내려가서도 나랑 가장 잘 놀아준 친구는 내 여동생이었다. 연년생인 우리는 정확히 2주 모자란 1년 차이가 난다. 같은 쌍둥이자리로 둘도 없는 친구이지만 부모님의 확실한 교육 탓에 내게 '야' 소리 단 한번 못했던 내 동생. 우린 어릴 때부터 항상 똑같은 머리를 하고 색깔만 다른 똑같은 옷을 입었다. 어릴 때는 그게 창피해서 싫었던 적도 있었던 것 같다. 우린 그때부터 운명적인 한쌍의 친구였는데 바보같이 그것도 모르고 둘이 어디를 같이 다니는 것도 솔직히 창피해한 적도 있었다. 참 어릴 때였다. 지금은 내가 동생에게 많이 의지하고 동생이랑 같이 놀려고 하지만 그로부터 많이 자라 버린 내 동생은 마지못해 이 불쌍한 언니랑 놀아준다. 


그래서 지금 돌아보면 어릴 때 동생이랑 왜 더 잘 못 놀아 줬는지 더 보듬어주지 못했는지 후회와 미안함이 들 때가 있다. 세상 그 누구보다 미울 만큼 싸운 적도 많았고 아직도 허구한 날 만나기만 하면 티격태격 말싸움은 기본이지만 지금도 앞으로도 내 동생을 대체할 사람은 없을 거라는 걸 안다.


직장인이 되었다는 이유로 나보다 빨리 운전을 배웠다. 그리고 엄마가 끌던 차를 가지게 된 동생은 자기 차를 끌고 같이 제주도 바람을 많이 쑀다. 차의 조수석에 타고서 동생과 이 얘기, 저 얘기, 쓰잘데 없어 보이는 이야기마저 재미있다고 깔깔댔다. 농담 따먹는 말장난까지 배를 잡고 웃는 일은 예삿일이었다. 우린 서로의 사진을 찍어주고 맛있는 걸 같이 먹고 서로의 고민을 함께 나누었다. 제주도에서 가장 힘든 순간, 가장 재밌었던 순간, 행복했던 순간, 설레었던 순간 모두 함께 했다. 


난 나중에 아이를 가지면 꼭 내 아이에게 형제를 만들어줘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너무 싸우고 싸우다 1초 만에 부침개 뒤집듯 아무 일 없었다는 듯 화해 모드로 돌아설 수 있는 내공의 지경까지 갈 만큼 싸우다 보면 결국은 '니 동생뿐이 없다'는 말의 의미를 운이 좋다면 알게 될거다.


그렇게 제주도에서도 역시 피할 수 없었던 형제 싸움의 피날레는 내가 동생의 집에서 쫓겨나는 걸로 마무리됐다. 이 좁은 방에 언니랑 계속 붙어있다간 폭발하겠다며 날 쫓아냈다. 쫓아내면서도 언니가 싫어서가 아니라 언니를 사랑하지만 좀 나가라며 굳이 숙소까지 잡아서 날 내쫓았다. 자기도 미안하고 내가 혹여나 동생의 진심에 오해를 할까 '사랑하지만'이라는 부연 설명까지 덧붙여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