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삼거리 Nov 15. 2023

슬픔을 적는 일

그건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나는 해본 적이 없다. 누군가의 슬픔을 보는 일은 깊은 공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나는 해본 적이 없다. 그것들을 피해 가며 읽고 쓰고 하지만 피할 수 없는 순간이 오면 침묵할 수밖에 없다. 나는 모르는 척하며 비켜가는 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제법 안전하다. 시간이 지나면, 어찌할 수 없는 시간이 지나고야 말면, 그제야 안도의 숨을 쉬며 그곳으로 돌아간다. 그리고 그 안에서 만나는 종결된 사건의 관찰자가 되어서 여유롭게 눈물을 훔치는 것이다. 나의 왼쪽눈은 울지 않는다. 그것이 나를 위로한다.  


마주하는 용기를 응원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제목을 입력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