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초장, 화초장, 화초장 하나를 얻었다.

<흥부전> 슬로리딩: 도란도란 책친구

by 화요일


<흥부전>을 막내와 읽기 시작한다. 원전에 가까운 책이라 단어가 조금 어렵다. 그래도 흥부, 놀부 이야기는 누구나 아는 이야기라 매일 조금씩 읽어나가니 아이도 부담 없이 이야기에 슬그머니 빠져들어간다.


http://naver.me/xUETforS


모르는 단어를 꼼꼼히 찾아 읽기

큰 애들이 클래스 카드 어플을 사용해 역사소설을 읽었었다. 게임하듯 언제, 어디서나 단어를 익히고 연습하니 부담이 없고 공부는 덤으로 된다. 어렵고 힘든 우리말 단어를 영어 학습하듯이 단어와 뜻을 연결해 암기-리콜-스펠 순으로 익히고 공부하면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된다는 건 두말하면 잔소리. 생각보다 어휘 공부는 중요하다. 초등 저학년의 책 읽기와 국어 어휘 실력은 차곡차곡 쌓여 모든 언어능력에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https://www.classcard.net/set/7445368

클래스카드 앱 <흥부전> 단어장


국악과 연결된 샛길

<흥부전>을 읽고 재밌는 공연 영상이 있나 찾아본다. 마침 흥부가의 '화초장'이 너무 재미 있어 보여 막내와 책을 읽고 영상을 본다. 근데 이게 웬일 아이가 너무 좋아한다보다. 하루에 한 번씩 꼭 보여달라고 조른다. 자주 보니 대사를 줄줄 외워버렸다. 국악도 접하고 책의 내용도 익히고

음악으로 즐겁게 샛길 체험도 하게 되니 일석삼조쯤 되는 것 같다.


https://youtu.be/CvG1_Tli1gQ

화초장, 화초장, 화초장
화초장 하나를 얻었다.
장화초, 아닌디?
화장초, 화장장,장장초
아이고 요것도 아니다.
된장, 간장, 고추장
에고 이것도 아니다.
아이고 이것이 무엇이냐.


http://naver.me/Fz1OcKe9

화초장이라는 것은 꽃무늬가 있는 장롱을 말하는데 욕심쟁이 놀부가 제비가 물어다 준 박 씨를 뿌려 부자가 된 흥부에게 얻는 것이다. 은금보화가 가득 든 화초장을 지고 집에 가다 신이 나서 노래를 부르는 장면으로 재밌고 신나는 노래이다.


화초장으로 얻는 재미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그러나 어려운 만큼 천천히 즐기면 숨겨진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흥부전>은 화초장 하나로 흥미의 연결고리를 찾았다. 아이의 머리에 '책 읽기는 재밌는 경험으로 연결되네'라고 새겨졌다면 그걸로 됐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하루 15분, 엄마 목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