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요일 Jan 30. 2022

화초장, 화초장, 화초장 하나를 얻었다.

<흥부전> 슬로리딩: 도란도란 책친구


<흥부전>을 막내와 읽기 시작한다. 원전에 가까운 책이라 단어가 조금 어렵다. 그래도 흥부, 놀부 이야기는 누구나 아는 이야기라 매일 조금씩 읽어나가니 아이도 부담 없이 이야기에 슬그머니 빠져들어간다.  


http://naver.me/xUETforS


모르는 단어를 꼼꼼히 찾아 읽기

 애들이 클래스 카드 어플을 사용해 역사소설을 읽었었다. 게임하듯 언제, 어디서나 단어를 익히고 연습하니 부담이 없고 공부는 덤으로 된다. 어렵고 힘든 우리말 단어를 영어 학습하듯이 단어와 뜻을 연결해 암기-리콜-스펠 순으로 익히고 공부하면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된다는 건 두말하면 잔소리. 생각보다 어휘 공부는 중요하다. 초등 저학년의 책 읽기와 국어 어휘 실력은 차곡차곡 쌓여 모든 언어능력에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https://www.classcard.net/set/7445368

클래스카드 앱  <흥부전> 단어장


국악과 연결된 샛길

<흥부전>을 읽고 재밌는 공연 영상이 있나  찾아본다. 마침 흥부가의 '화초장'이 너무 재미 어 보여 막내와 책을 읽고 영상을 본다. 근데 이게 웬일 아이가 너무 좋아한다보다. 하루에 한 번씩 꼭 보여달라고 조른다. 자주 보니 대사를 줄줄 외워버렸다. 국악도 접하고 책의 내용도 익히고

악으로 즐겁게 샛길 체험도 하게 되니 일석삼조쯤 되는 것 같다.


https://youtu.be/CvG1_Tli1gQ

화초장, 화초장, 화초장
화초장 하나를 얻었다.
장화초, 아닌디?
화장초, 화장장,장장초
아이고 요것도 아니다.
된장, 간장, 고추장
에고 이것도 아니다.
아이고 이것이 무엇이냐.


http://naver.me/Fz1OcKe9

화초장이라는 것은 꽃무늬가 있는 장롱을 말하는데 욕심쟁이 놀부가 제비가 물어다 준 박 씨를 뿌려 부자가 된 흥부에게 얻는 것이다. 은금보화가 가득 든 화초장을 지고 에 가다 신이 나서 노래를 부르는 장면으로 재밌고 신나는 노래이다.


화초장으로 얻는 재미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그러나 어려운 만큼 천천히 즐기면 숨겨진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흥부전>은 화초장 하나로 흥미의 연결고리를 찾았다. 아이의 머리에 '책 읽기는 재밌는 경험으로 연결되네'라고 새겨졌다면 그걸로 됐다.


작가의 이전글 하루 15분, 엄마 목소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