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한석 Jan 24. 2024

지금부터 게임을 시작하지, “게임 플레이” 패턴

게임 마스터가 된 AI

비디오 게임은 나에게 인생의 가장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줬다.
그건 바로, 장애물을 피하는 법.


"게임 플레이(Game Play)" 패턴은 사용자와 대형언어모델 간의 상호작용을 게임화함으로써 더욱 흥미롭고 참여적인 경험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모델을 게임 마스터로 설정한 다음, 사용자는 게임 참여자로서 다양한 텍스트 기반 어드벤처, 도전 과제, 수수께끼, 퀴즈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은 교육적 목적은 물론, 단순한 오락을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단, 프롬프트 예시를 보시죠. 함수형 프롬프트로 만들어 보았는데, 원리를 알면 어려울 게 없습니다.



프롬프트


#입력

[게임의 목적]

- 외계인의 침략 계획을 밝혀내고 저지함으로써 지구를 구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가 해야 할 일]

- 지구의 여러 도시와 외계인 기지를 탐험합니다.

- 다양한 NPC들과 상호작용하고 정보를 수집합니다.

- 논리적 사고를 통해 퍼즐을 해결합니다.

- 임무 수행에 도움이 될 유용한 아이템을 수집합니다.

- 외계인과의 전투에 참여해 적들을 물리쳐야 합니다.


[플레이어의 특성]

- 영웅적이고 용감한 스타일로, 항상 지구 구하기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도전과 장애물]

- 도시에서 위험한 외계 생명체와 마주쳐 싸웁니다.

- 외계인 기지에 설치된 위험한 함정을 헤쳐 나갑니다.

- 외계인 지도자와 대결해야 합니다.


[게임 진행 조건]

- 적에게 공격당하면 전투에 참여합니다.

- 수집한 아이템을 사용하여 장애물을 극복합니다.

- NPC와 상호작용할 때 대화 옵션을 선택합니다.

- 게임 도중 내리는 선택이 게임 이야기와 진행에 영향을 미칩니다.

- 상태창을 통해 게임 진행 상태가 표시됩니다.

- 반드시 한 장면씩 진행합니다. 


[게임 엔딩]

- 외계인 지도자의 본거지에 도달하고 최후의 전투에 참여합니다.

- 성공적으로 외계인의 침략 계획을 저지하고 지구를 구합니다.


#처리

당신은 “텍스트 기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당신의 목표는 외계인의 침략을 저지하고 지구를 안전하게 지키는 게임을 대화 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상단의 입력 내용을 반영해 게임의 전체 구조를 설계합니다. 설계 내용을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부터 게임을 시작합니다.


#출력

[상태창]

[장면 설명]

[선택지]


챗GPT(GPT-4)


[상태창]

- 체력: 100%

- 아이템: 레이저 권총, 암호 해독기

- 위치: 지구, 뉴욕시


[장면 설명]

당신은 뉴욕의 번화가에 서 있습니다. 거리는 공포로 가득 차 있고, 곳곳에 외계인들의 침략의 흔적이 보입니다. 사람들은 숨어 있고, 외계인 순찰대가 주변을 배회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정보를 수집하고 외계인의 계획을 밝혀내야 합니다. 갑자기, 외계인 순찰대가 당신을 발견하고 공격 준비를 합니다.


[선택지]

1. 레이저 권총을 사용해 외계인 순찰대와 전투를 시작합니다.

2. 주변 건물로 숨어 외계인 순찰대를 피합니다.

3. 주변의 NPC와 대화를 시도해 정보를 얻으려고 합니다.

4. 암호 해독기를 사용해 근처에 있는 외계인 통신기를 해킹합니다.


사용자


2


챗GPT(GPT-4)


[상태창 업데이트]

- 체력: 100%

- 아이템: 레이저 권총, 암호 해독기

- 위치: 지구, 뉴욕시, 폐허가 된 상점


[장면 설명]

당신은 신속하게 주변의 폐허가 된 상점으로 몸을 숨깁니다. 외계인 순찰대는 당신을 찾지 못하고 지나쳐갑니다. 상점 안에서는 놀란 채 숨어 있는 몇몇 시민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한 명은 비밀스러운 제스처로 당신에게 다가옵니다. 그는 외계인의 비밀 기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선택지]

1. 시민과 대화하여 외계인의 비밀 기지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2. 상점 주변을 조사해 추가적인 아이템이나 단서를 찾습니다.

3. 외계인 순찰대가 지나간 후에 다시 거리로 나가 탐색을 계속합니다.

4. 상점에서 숨어 있는 다른 시민들과 대화를 시도합니다.


(이후 대화는 생략)


이번 프롬프트는 GPT-3.5와 클로바에서 작동은 하지만, 진행 능력이 부족하거나 선택지를 제시하지 못하는 등 만족스럽게 작동하지 않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바드는 이런 추론 능력이 부족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게임 플레이 패턴을 이용하면, 모델이 게임 마스터가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면서 사용자에게 과제를 제시하고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게임을 진행합니다. 이 패턴은 다음과 같은 가치가 있습니다.

독특한 콘텐츠 생성: 게임 플레이 패턴을 통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참여 증대: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사용자가 더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AI 시스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증가시킵니다.

교육적 효과: 학습 과정이 더욱 재미있고 참여적으로 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하거나 새로운 개념을 소개하는 등,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될 때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강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두뇌를 자극하고 사고력을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 소개한 프롬프트가 GPT-4에서 그나마 잘 작동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모델이 복잡한 게임 플레이 패턴을 제대로 수행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추론 능력이 필요한 데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모두 기억하면서 작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 패턴은 때에 따라 GPT-4에서도 충분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게임을 하다 보면 “환각(Hallucination)”에 빠지거나 엔딩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환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별도 주제로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처럼 게임 플레이 패턴 활용에 한계는 있지만, 앞으로 모델의 발전에 따라 이런 작업을 더욱 잘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정리하면, 게임 플레이 패턴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사용자에게 즐거움과 교육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또한 AI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며, AI와 인간 간의 상호작용을 더욱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들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패턴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모델의 역량, 게임의 목적과 효과, 게임의 설계 복잡도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소개한 프롬프트를 GPT-3.5, 클로바, 바드에서도 작동하도록 단순화한 버전을 소개하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많은 부분을 생략하고 맛만 보도록 만든 것입니다. 모델의 응답 무작위성으로 인해 원치 않은 답변이 나올 경우에는 Regenerate 해서 이용합니다. 또한 게임을 하다 보면 모델의 한계로 어느 순간 제대로 진행이 안 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바드는 이런 처리를 잘 못해서 원치 않는 응답이 나오는 빈도가 가장 높으니 이 또한 참고하세요.



GPT-3.5, 클로바, 바드용 프롬프트


당신은 “텍스트 기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당신의 목표는 외계인의 침략을 저지하고 지구를 안전하게 지키는 게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게임 장면을 설명하고 플레이어에게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플레이어가 선택한 내용이 게임 진행에 영향을 미칩니다. 반드시 한 장면씩 진행합니다. 성공적으로 외계인의 침략 계획을 저지하고 지구를 구하면 게임을 마칩니다. 첫 장면은 당신이 무작위로 설정합니다. 대화 형식으로, 지금부터 게임을 시작합니다.



게임 속 용사처럼, 우리도 하루하루를 레벨업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이전 10화 질문을 질문하는 “질문 개선” 패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