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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레이어블 Apr 21. 2017

게임 싱킹과 인게이지먼트

게임싱킹이 지닌 행동 변화의 힘

게임 싱킹, 능동성을 디자인하다


게임 싱킹은 노련한 게임 디자이너가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 반영하는 생각법을 차용한 혁신 기법이다. 그들의 생각법이 게임 뿐 아니라 게임 외적 분야에도 긍정적 변화를 유도할 것이라는 기대 배경에는 게임과 플레이어 관계에서 포착되는 특징들이 자리하는데, 이 중 인게이지먼트(engagement)와 모티베이션(motivation)을 대표 자질로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게임 싱킹 기반의 인게이지먼트 구현


게임 학자 야스퍼 율(Juul Jesper)에 따르면 디자이너가 게임 내부에 설계하는 갈등은 의도된 것이며, 플레이어의 지속적 문제 해결 의지와 직접적 개입을 전제한다. 따라서 좋은 게임이란 결과적으로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서 플레이어의 심리적, 물리적 몰두와 애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가를 통해 평가되게 마련이다.


일반적 사용자 대비 보다 능동적 표상을 지닌 플레이어의 존재로 상징되는 게임의 특별한 에너지는 우연의 산물이 아니다. 게임의 능동성이란 디자이너의 판단과 설계에 의해 정교하게 고안된 바, 게임 싱킹은 플레이를 이어가는 놀이꾼의 강한 동기와 개입을 그들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 상황에 반영하여 새로운 인간 행동과 인식으로 재구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게임 디자이너가 고려해온 방식을 충실히 모방한다.

게임 구성 요소와 게임의 동적 구성 요소


디자이너 리사 니센선(Lisa Nisenson)은 게임의 표면적 구성 요소를 플레이어의 존재(players), 행동 유도 정보(information), 플레이어의 행동(action), 행동 측정값에 따른 보상(pay off)으로 주목했다.


그리고 게임 구성 요소를 작동시키는 힘은 보다 심층에 자리한 모티베이션, 인게이지먼트,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라 설명하였는데, 이 두 번째 구성 집합을 게임의  동적 구성 요소로 분류할 수 있다. 완성된 게임 시스템이란 플레이어 참여에 의한 놀이 수행이 필수적이므로, 게임을 통한 상태 변화를 유도하는 동적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결합이 두 번째 집합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정리해보자.

게임 디자이너는 현실에서라면 피하는 것이 마땅한 문제 상황에 플레이어로 하여금 그것을 재미있는 경험이라 느끼며, 직접 참여에 의한 반복과 숙련, 협력과 경쟁을 발판으로 마침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동적 시스템을 완성시켜 왔다.


게임 싱킹의 개념을 풀이하는 다른 설명들로 모티베이션 디자인, 인게이지먼트 디자인이 널리 사용되는 합리적 근거를 의도된 능동성의 설계 원리로부터 발견할 수 있다.



reference:

Juul, J. (2011). Half-real: Video games between real rules and fictional worlds. MIT press.

Salen, K., & Zimmerman, E. (2004). Rules of play: Game design fundamentals. MIT press.

Przybylski, A. K., Rigby, C. S., & Ryan, R. M. (2010). A motivational model of video game engagement.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4(2), 154.

Dickey, M. D. (2005). Engaging by design: How engagement strategies in popular computer and video games can inform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3(2), 67-83. Deterding, S., Sicart, M., Nacke, L., O'Hara, K., & Dixon, D. (2011, May). Gamification. using game-design elements in non-gaming contexts. In CHI'11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2425-2428). ACM.  

Nisenson, L. (2016). Game DesiGrace, L. D., & Farley, M. (2016, October). How game design thinking becomes engagement design. In Proceedings of the 20th International Academic Mindtrek Conference (pp. 281-286). ACM.gn & Game Hacks for City Design. Retrieved from http://bit.ly/2p1cuM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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