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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레이어블 Apr 17. 2017

게임 싱킹의 모순 통합

통합을 지원하는 빠른 반복 사이클

게임 싱킹의 혁신 효과: 공존하기 어려운 것들을 공존하게 만들기


게임 학자 이안 보고스트(ian bogost)는 수많은 객체 지향적 게임 요소가 디자이너의 구상과 계획에 따라 조직화됨으로써 고유성을 지닌 전체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게임의 작동 원리를 ‘유닛 오퍼레이션(unit operation)’ 개념으로 통찰했다. 보고스트에 따르면, 게임 디자이너의 생각법, 게임 싱킹은 각 부분 간 유기적 관계와 배치를 설정하여 그의 단순 합보다 크고 복잡한 전체를 만들어 내는 시스템을 이룬다. 유닛 오퍼레이션이 게임의 작동 원리를 지칭하는 것이라면, 게임 싱킹은 게임이라는 실체를 지닌 시스템 설계 기반이 된다는 의미다.  

ian bogost, unit operation


게임 싱킹의 융합 기반은 공통적으로 계열화된 부분을 반복 재배치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더 나은 성취에 이르기 위한 통합을 지속한다. 게임 싱킹이 도전하는 모순 결합이란 인간의 익숙한 경험과 관습과 마찰을 일으키는 과제기 때문에 이질적 요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교점은 발견도 어렵지만, 그 상태를 고정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일회 혹은 단기적인 것과 상반되는 반복적 통합을 시스템 재구성을 위한 게임 싱킹의 전제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통합이 끝없이 거듭되는 상황에서 게임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것은 더하는 것보다 빼는 역량이다. 게임 싱킹 과정에서 디자이너들은 핵심 프로세스의 실험에 집중하여 빠른 속도 기반의 효율을 확보해야만 한다. 게임 싱킹에는 린 UX의  핵심에 해당하는 MVP(minium viable product), 최소 존속 제품 개념이 자리하고 있다. MVP는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최소 구현하여 디자이너의 신속한 가설 실험을 지원하는 방법론이다. 빠른 속도가 필요한 상황에서 대면한 문제에 대한 해법을 반복적으로 고안하며, 가능성 파악에 적합한 작은 규모의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하는 것은 게임 싱킹 운용 시, 디자이너에게 반드시 필요한 역량으로 강조된다. 


lean startup: MVP concept

모순 요소 통합에 기여하는 게임 싱킹의 동력은 빠른 반복에서 파생되며,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 개념으로 요약된다. 게임 싱킹 피드백 루프는 ① 플레이어 행동 설계, ② 최소 설계 시뮬레이션, ③ 결과 피드백, ④ 정보 해석/디자인 수정 과정을 한 단위로 삼으며, 단위 과정을 지속 반복함으로써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 설계에 도달한다. 게임 싱킹 피드백 루프는 직선이 아닌 원호를 따라 생각을 펼친다. 한 부분의 변화는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부분도 따라 변하며, 그 영향이 처음 부분과 다시 만나 새로 반응하는 원리다. 피드백 루프는 가설 수립, 디자인 수정, 변화 측정을 단위 사이클로 삼아 또 다른 가설 수립과 디자인 수정으로 이어가는 시스템 싱킹의 반복 사이클과 토대를 공유한다. 

game loop fixed pattern


게임 싱킹의 융합 기반이 최신의 다양한 혁신 기법을 아우르기는 하지만, 만병을 통치하는 마법 주문이 될 수는 없다. 게임 싱킹은 모순 결합에 용이한 특징들을 활용하여 마치 게임처럼 한 순간도 상태 변화를 멈추지 않는 동적 시스템 설계에 적합하다. 게임 싱킹에서 디자인 의도와 사용 경험의 접점은 형성에 완성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끊임없이 흔들고 자극하는 것이 허용되는 문화적 수용이 게임 싱킹의 도입 기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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