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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관객과 DJ의 거리를 좁힌 '보일러룸'

눈치 보지 않고 몸을 흔들 수 있는 곳

by 안녕하세요


미국계 한국인 DJ '예지'를 통해 처음 '보일러룸'을 알게 됐다. 일렉트로닉 계열 신인 DJ의 등용문쯤 되는 공연인데, 유럽에서는 이미 정착된 형태라고 한다. 14~15일 오후 8시부터 성수동 레이어 57에서 열린 이 공연에 첫날 가게 됐다. DJ들이 주로 트는 하우스, 테크노 쪽은 주된 관심사는 아니지만 신예 DJ들이 선보이는 음악이 왠지 신선할 것 같고, 공연이나 디제잉 수업과 함께 이뤄진다는 점이 DJ와 그 공연의 개념을 확장한 듯한 느낌을 줘서이다.



입구는 이렇게 생겼다.








날씨가 살짝 추워서인지 공연장 바깥은 한산했다.
공연장 외부. 공장을 리모델링했다고 한다. 중간중간 스탠딩 테이블을 만들어 놔서 바깥 공기도 쐴 수 있게 해 놨다. 사진에는 없지만 끼니를 해결할 있는 푸드트럭도 있었다.











입장하면 바로 마주할 수 있는 풍경. 내가 좋아하는 보일러룸 로고가 박혀 있다. 이 로고보다 더 좋아하는 빈백이 널려 있어 한동안 널브러져 있었다. 먼저 눕는 사람 임자(...)


보일러룸의 특징은 디제잉하는 공간과 관객이 노는 공간이 따로 분리가 돼 있지 않다는 점이다. 무대와 관객의 구분이 없는 점은 사실 판소리, 탈춤 등 한국 전통 공연의 특징이다. 관객과 무대를 구분하지 않아 심리적 거리를 좁힌 한국 공연의 특징이, 유럽을 통해 역수입된 느낌이었다.



그래, 나 국문과 출신 국수주의자다...







절대 사진 못 찍어서 흐린 게 아니다. 분위기만 전달하고 초상권 문제는 피해 가려고 한 거다...


우리나라에서 클럽은 어딘가 모르게 불건전하며, 이성을 만나러 간다는 인식이 여기저기 박혀 있는 듯하다. 이 때문에 음악이 좋고 이성을 만나는 외의 행위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도 이런 의심을 받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나 같이 눈치보고 소심한 사람들은 취향 자체를 언급하지 않게 되는 경우도 더러 있으리라 생각된다.


한국사회가 조금 표현 면에서 자유로워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자유가 '타인의 코 앞에서 멈추는 주먹'처럼 타인에게 피해가 되지 않는다면, 그 행위를 서로 존중해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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