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글은 독서 습관 형성을 돕는 스마트한 독서 앱이에요. 사용자는 맨 처음 독서 목표를 설정하고 매일 그에 맞게 독서해 나갈 수 있답니다. 마이페이지를 통해서는 매일의 독서 출석을 확인할 수 있고, 메인 화면에서 다양한 주제별 행성 카테고리를 통해 관심 분야의 책들을 탐색하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수 또한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랭킹 기능이 있어 자신의 독서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함과 동시에 동기부여도 받을 수 있답니다. 또 채글은 나와 독서를 함께 해주는 귀여운 캐릭터들이 있고, 캐릭터 테마에 맞는 독특하고 직관적인 우주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이처럼 채글은 모바일 환경에서 쉽고 재미있게 매일 독서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꼭 맞는 앱이랍니다.
✅ 행성을 테마로 한 주제별 나눔
채글은 행성을 테마로 주제를 나누어 책들을 추천해줘요. 일종의 카테고리인데요, 흥미로운 점은 행성을 테마로 한 만큼 해당 주제의 행성을 탐험중(독서중)인 유저들의 수를 알려줘요. 이는 일반적인 독서 카테고리와는 다르게 나의 관심 카테고리를 더욱 흥미롭게 보이게 하고, 나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들을 탐험가로 설정해 관심사에 따른 소속감을 부여해줘요. 채글의 이러한 행성 및 우주 테마는 사용자들의 재미를 더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 독서량 랭킹 시스템
채글은 독서량에 따라 나와 다른 유저들의 랭킹을 보여주는 '소행성 리그' 랭킹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우주 테마에 맞는 귀여운 소행성 UI 뱃지로 현재 리그의 랭킹을 보여준답니다. 이를 통해 나의 독서량 수준은 다른 유저들에 비해 어느 정도인지 비교해 볼 수 있고, 랭킹 목록 ui를 통해 독서생활에 더욱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이러한 랭킹은 2주마다 초기화되어 신규 유저도 언제든 기존 유저를 앞지를 수 있게 설계되었답니다.
✅ 매일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분량 나눔
채글은 처음 시작할 때에 하루에 얼마간 독서할지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긴 한 권의 책을 하루 10분이라는 독서 시간으로 체계적 읽기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들었어요. 하지만 채글은 책 한 권을 내용의 맥락에 따라 여러 편으로 나누어 한 편당 5분 내로 읽기가 가능하도록 분량을 나누어 두었답니다. 여러개로 나뉘어진 회차 목록 ui를 통해 매일 부담없이 한 편 이상의 독서가 가능하도록 설계한 채글의 독서 회차 시스템은 매일의 독서 부담을 줄여주고 꾸준한 읽기가 가능하도록 도와줘요.
아직 너무 적은 행성과 추후 업데이트에 따른 혼잡 우려
행성 테마의 주제 나눔은 신선하지만, 이러한 행성 테마의 장점을 부각하기엔 아직 행성이 '창업자의 별'만 존재한다는 점이 아쉬웠어요. 또한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행성들이 많이 추가되면 원하는 주제가 나올 때까지 스와이프를 통해 행성 UI를 찾아야 한다는 점이 불편할 것 같다고 느껴졌어요. 이러한 점들은 추후 검색 바 등의 도입을 통해 쉽게 원하는 주제를 찾을 수 있도록 UI 개선이 필요할 것 같아요.
채글은 행성과 우주 테마로 독서 주제를 분류해 사용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매일의 독서 부담을 줄여주는 회차 목록 시스템이 있다는 점이 특히 인상적이었어요. 하지만 아직은 부족한 행성(카테고리) 수와, 추후 업데이트로 인한 행성의 복잡도 증가가 예상되어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러한 점들이 개선되어 업데이트 된다면 더욱 매력적인 독서 앱이 될 것 같아요.
이제까지,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채글을 가볍게 리뷰했어요.
채글 앱 패턴 링크 : https://uibowl.io/name/%EC%B1%84%EA%B8%80
잠깐, 유아이볼에서 유사한 서비스의 UI패턴을 더 확인해 보세요!
<말랑톡> https://brunch.co.kr/@boldydesign/110
<스픽> https://uibowl.io/name/%EC%8A%A4%ED%94%BD
유아이볼은 국내 최대의 UI/UX 패턴을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현재 30,000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