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ibowl Sep 19. 2024

간단한 하루 기록, 데일리 노트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


안녕하세요.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하루를 기록으로 남기는 다이어리앱, 데일리노트 에 대해 알아볼게요. 





데일리노트는 일상적인 기록을 남기는 서비스를 제공해요. 하루하루의 기록을 사진과 함께 남길 수 있고, 사진별로 모아볼 수도 있어요. 7가지 색깔 태그를 통해 기록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는 점도 유용해요. 제작자가 배포한 서비스에는 같은 라인의 데일리페이(예산 관리 가계부), 데일리데이(디데이 일정 관리), 데일리트립(여행 기록), 데일리스탬프(나만의 루틴) 등이 있어요.



그럼, 조금 더 자세히 ‘데일리노트’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런 부분이 좋았어요.


✅ 다양한 테마

데일리노트의 큰 강점은 다양한 테마와 글씨체에 있어요. 스킨, 글씨체, 날짜 형식, 요일 순서까지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어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해요. 일상의 기록을 단순히 남기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다이어리를 꾸미는 느낌으로 앱을 채워갈 수 있다는 점이 사용자 경험을 더욱 좋게 만들어 줘요.





✅ 검색 기능

앱에서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이제까지 기록했던 내용 중 특정 문구에 대한 결과를 모아볼 수 있는 부분이 좋았어요. 어떤 날 어떤 일이 있었는지 빠르게 알 수 있었구요.






그러나 아쉬운 부분도 있었어요.


이미지 다중 선택의 어려움

 글쓰기 중 이미지 첨부 플로우는 아래와 같아요.

1) 다중 선택 기능이 없어요.

2) 이미지 한 장의 첨부를 완료한 후 글쓰기 화면으로 돌아와 다시 사진을 선택해요.

3) 이제는 바텀시트에서 '+'아이콘을 이용해 다중선택이 가능해요.

이미지를 여러개 첨부하기 위해서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것이 번거로웠어요.





슬라이드 형식의 사진 배치

글을 작성한 후 첨부한 사진이 상단 슬라이드 형식으로 보여요. 많은 양의 사진을 올리더라도 슬라이드를 해야만 전부 볼 수 있어서 아쉬움이 남아요. 사진을 터치하면 전체를 볼 수 있지만, 글과 함께 읽을 수 없어서 조금 갑갑한 느낌이 들어요.





번거로운 모아보기 페이지

모아보기 기능에서는 monthly, tag, all 세 가지 필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monthly] 분류는 기능이 분할되어 있는데, 메인 화면에서 날짜를 터치하면 해당 달의 다이어리 정보를 간단히 확인하고 선택해서 자세히 볼 수 있어요. 그래서 모아보기에서 스크롤로 다이어리 전체를 보는 기능이 꼭 필요한지 의문이 들었어요.

 [tag] 분류는 필요한 기능이지만, 색깔의 개수가 많지 않아서 페이지 상단의 드롭다운보다는 전체를 한 번에 나열해 주는 게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것 같아요. 

 [all] 분류는 최근 날짜와 이전 날짜순으로 배열하는 기능 외에는 특별한 사용성이 없어 보였어요. 

 또, 모아보기 대분류 안에 있는 추가 메뉴 아이콘은 터치해도 아무런 변화가 없어서 불필요한 기능처럼 보였어요. 사용자들이 다이어리를 기록하고 확인하는 패턴에 대한 분석이 더 필요해 보여요.




잠깐, 유아이볼에서 유사한 서비스의 UI패턴을 더 확인해 보세요!


<쉽고 즐거운 루틴 만들기 앱, 루빗>

https://uibowl.io/name/%EB%A3%A8%EB%B9%97


<일상을 사진으로 기록하기 좋은 앱, Retro>

https://uibowl.io/name/Retro.%20Ad-Free%20Social/content



이제까지,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데일리 노트를 가볍게 리뷰했어요. 


유아이볼은 국내 최대의 UI/UX 패턴을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국내에 MVP 버전으로 출시한 지 3개월 만에 사용자가 월 6,000명이 넘었고 

현재는 30,000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어요.


유아이볼 패턴 링크 : https://uibowl.io/name/%EB%8D%B0%EC%9D%BC%EB%A6%AC%EB%85%B8%ED%8A%B8



더 빠르게 아티클과 앱 업데이트 소식을 듣고 싶다면 오픈채팅방 링크로 들어오세요.

https://open.kakao.com/o/gU1kVgTf


이전 11화 영국의 럭셔리 브랜드, 버버리 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