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ibowl Sep 23. 2024

콩으로 남기는 감정 일기, 하루콩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

안녕하세요.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입니다. 오늘은 콩으로 남기는 간단한 감정 일기 서비스, 하루콩에 대해 알아볼게요.





여러분은 일기를 작성하시나요? 저는 매일 책상에 앉아 일기를 쓰는 것이 쉽지 않다고 느끼곤 하는데요. 오늘은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귀엽고 간편하게 하루의 일상과 감정을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하루콩'은 일상을 간편하게 기록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일기 앱이에요.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은, 다양한 아이콘을 사용해 하루를 기록할 수 있어 텍스트를 길게 작성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에요. 덕분에 하루를 더욱 간편하게 기록할 수 있어요. 기록한 내용은 월별 캘린더에서 감정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다섯 가지 표정을 가진 콩으로 오늘의 감정을 선택할 수 있어요. 또한, 월간/연간 단위로 기분과 활동을 분석하는 통계 기능을 통해 나의 감정 변화와 활동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어요.



그럼, 조금 더 자세히 ‘하루콩’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런 부분이 좋았어요.


✅ 자신을 파악할 수 있는 일기 분석

하루콩의 하단 탭에는 '통계'가 있어요. 이 탭에서는 기분에 따라 내가 했던 활동과 감정을 분석해, 나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기분의 흐름, 분포, 행동 아이콘 분석뿐만 아니라, 수면량과 운동량에 따른 변화까지 분석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요. 기록에만 초점 되어 있는 것이 아닌, 일기를 통해 나 자신을 더욱 잘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예요.

또한, 홈 화면에서 기록한 아이콘을 필터링해 나의 생활 습관이나 감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자신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요즘 사람들에게 특히 주목받을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되네요.




✅ 직관적이고 간편한 기록 방법

하루콩을 사용하면 다양한 카테고리와 아이콘을 몇 번 선택하는 것만으로 텍스트를 직접 적지 않고도 하루를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어요. 매일 기록하는 것에 부담을 느꼈던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구성이에요.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래픽 덕분에 기록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어요.




✅ 다양한 설정 옵션 제공

일기 앱인 만큼 비밀번호를 설정해 일기 내용을 보호할 수 있고, 다크모드도 지원해요.

특히 섬세하다고 느꼈던 부분은 한 주의 시작 요일을 월요일로 할지 일요일로 할지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한, 원하는 시간에 리마인더를 설정해 꾸준히 일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더불어 폰트의 종류와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요.





그러나 아쉬운 부분도 있었어요.


하단 네비게이션에 가려지는 일기

타임라인 형식으로 일기를 배열할 경우, 최하단의 일기 일부가 하단 네비게이션에 가려지는 문제가 발생해요. 상세 내용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없기 때문에, 해당 화면에서 모든 내용을 확인해야 해서 가려진 부분은 사용자에게 큰 불편함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마지막 콘텐츠에 마진값 설정 : 마지막 콘텐츠와 하단 네비게이션 사이에 적절한 마진값을 설정해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할 필요가 있어 보여요.




설명이 부족한 기능들

하루콩 서비스를 탐색하며 직접 사용해 보니 몇 가지 유용한 기능을 발견했어요.  

기록창 커스텀에서 아이콘 순서 변경 기능

아이콘을 선택하면 텍스트로 변환되는 기능

하지만 이 기능들은 제가 직접 모든 요소들을 눌러보며 우연히 알게 된 기능이었어요.


일부 설명이 부족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흐름도 있었어요.  

필터링을 선택하기 전, 선택한 필터링이 포커싱 되는 영역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웠어요.

기록창 커스텀에서 도움말을 보려면, 뒤로가기를 한 번 더 눌러야만 해당 내용을 포함한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어요.

제공되는 기능들이 사용자에게 큰 도움을 주지만, 이를 모든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최초 1회 진입 시 코치 마크를 제공하면 더 유용할 것 같아요.



잠깐, 유아이볼에서 유사한 서비스의 UI패턴을 더 확인해 보세요!


<AI 영어일기, 하이라이프>

https://uibowl.io/name/%ED%95%98%EC%9D%B4%EB%9D%BC%EC%9D%B4%ED%94%84%20(Hi%20Life)


<간단한 하루 기록, 데일리노트>

https://uibowl.io/name/%EB%8D%B0%EC%9D%BC%EB%A6%AC%EB%85%B8%ED%8A%B8




이제까지,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하루콩을 가볍게 리뷰했어요. 


유아이볼은 국내 최대의 UI/UX 패턴을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국내에 MVP 버전으로 출시한 지 3개월 만에 사용자가 월 6,000명이 넘었고 현재는 30,000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어요.


유아이볼 패턴 링크 : https://uibowl.io/name/%ED%82%A4%EC%A6%88%EB%8B%9D



더 빠르게 아티클과 앱 업데이트 소식을 듣고 싶다면 오픈채팅방 링크로 들어오세요.

https://open.kakao.com/o/gU1kVgTf


이전 09화 100% 착즙주스를 판매하는 제주 로컬 브랜드, 귤메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