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콩으로 남기는 감정 일기, 하루콩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

by uibowl

안녕하세요.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입니다. 오늘은 콩으로 남기는 간단한 감정 일기 서비스, 하루콩에 대해 알아볼게요.



20240920-9.png



여러분은 일기를 작성하시나요? 저는 매일 책상에 앉아 일기를 쓰는 것이 쉽지 않다고 느끼곤 하는데요. 오늘은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귀엽고 간편하게 하루의 일상과 감정을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20240920-1.png
20240920-2.png

'하루콩'은 일상을 간편하게 기록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일기 앱이에요.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은, 다양한 아이콘을 사용해 하루를 기록할 수 있어 텍스트를 길게 작성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에요. 덕분에 하루를 더욱 간편하게 기록할 수 있어요. 기록한 내용은 월별 캘린더에서 감정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다섯 가지 표정을 가진 콩으로 오늘의 감정을 선택할 수 있어요. 또한, 월간/연간 단위로 기분과 활동을 분석하는 통계 기능을 통해 나의 감정 변화와 활동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어요.



그럼, 조금 더 자세히 ‘하루콩’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런 부분이 좋았어요.


✅ 자신을 파악할 수 있는 일기 분석
20240920-3.png

하루콩의 하단 탭에는 '통계'가 있어요. 이 탭에서는 기분에 따라 내가 했던 활동과 감정을 분석해, 나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기분의 흐름, 분포, 행동 아이콘 분석뿐만 아니라, 수면량과 운동량에 따른 변화까지 분석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요. 기록에만 초점 되어 있는 것이 아닌, 일기를 통해 나 자신을 더욱 잘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예요.

또한, 홈 화면에서 기록한 아이콘을 필터링해 나의 생활 습관이나 감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자신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요즘 사람들에게 특히 주목받을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되네요.




✅ 직관적이고 간편한 기록 방법
20240920-4.png

하루콩을 사용하면 다양한 카테고리와 아이콘을 몇 번 선택하는 것만으로 텍스트를 직접 적지 않고도 하루를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어요. 매일 기록하는 것에 부담을 느꼈던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구성이에요.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래픽 덕분에 기록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어요.




✅ 다양한 설정 옵션 제공
20240920-5.png

일기 앱인 만큼 비밀번호를 설정해 일기 내용을 보호할 수 있고, 다크모드도 지원해요.

특히 섬세하다고 느꼈던 부분은 한 주의 시작 요일을 월요일로 할지 일요일로 할지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한, 원하는 시간에 리마인더를 설정해 꾸준히 일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더불어 폰트의 종류와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요.





그러나 아쉬운 부분도 있었어요.


하단 네비게이션에 가려지는 일기
20240920-6.png

타임라인 형식으로 일기를 배열할 경우, 최하단의 일기 일부가 하단 네비게이션에 가려지는 문제가 발생해요. 상세 내용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없기 때문에, 해당 화면에서 모든 내용을 확인해야 해서 가려진 부분은 사용자에게 큰 불편함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마지막 콘텐츠에 마진값 설정 : 마지막 콘텐츠와 하단 네비게이션 사이에 적절한 마진값을 설정해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할 필요가 있어 보여요.




설명이 부족한 기능들
20240920-7.png

하루콩 서비스를 탐색하며 직접 사용해 보니 몇 가지 유용한 기능을 발견했어요.

기록창 커스텀에서 아이콘 순서 변경 기능

아이콘을 선택하면 텍스트로 변환되는 기능

하지만 이 기능들은 제가 직접 모든 요소들을 눌러보며 우연히 알게 된 기능이었어요.


20240920-8.png

일부 설명이 부족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흐름도 있었어요.

필터링을 선택하기 전, 선택한 필터링이 포커싱 되는 영역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웠어요.

기록창 커스텀에서 도움말을 보려면, 뒤로가기를 한 번 더 눌러야만 해당 내용을 포함한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어요.

제공되는 기능들이 사용자에게 큰 도움을 주지만, 이를 모든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최초 1회 진입 시 코치 마크를 제공하면 더 유용할 것 같아요.



잠깐, 유아이볼에서 유사한 서비스의 UI패턴을 더 확인해 보세요!


<AI 영어일기, 하이라이프>

https://uibowl.io/name/%ED%95%98%EC%9D%B4%EB%9D%BC%EC%9D%B4%ED%94%84%20(Hi%20Life)


<간단한 하루 기록, 데일리노트>

https://uibowl.io/name/%EB%8D%B0%EC%9D%BC%EB%A6%AC%EB%85%B8%ED%8A%B8




이제까지,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하루콩을 가볍게 리뷰했어요.


유아이볼은 국내 최대의 UI/UX 패턴을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국내에 MVP 버전으로 출시한 지 3개월 만에 사용자가 월 6,000명이 넘었고 현재는 30,000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어요.


유아이볼 패턴 링크 : https://uibowl.io/name/%ED%82%A4%EC%A6%88%EB%8B%9D



더 빠르게 아티클과 앱 업데이트 소식을 듣고 싶다면 오픈채팅방 링크로 들어오세요.

https://open.kakao.com/o/gU1kVgTf


keyword
이전 09화100% 착즙주스를 판매하는 제주 로컬 브랜드, 귤메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