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ibowl Sep 09. 2024

2024 애플 어워드 수상작 Gentler Streak

안녕하세요.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입니다. 


오늘은 2024 애플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인 Gentler Streak Fitness Tracker에 대해 알아볼게요.



Apple 디자인 어워드는 매년탁월한 기술적 성과를 이룬 36개의 최종 후보작 중에서 동급 최고의 앱과 게임 12종을 수상작으로 선정해요. 그 중 2024년 애플 디자이인 어워드 수상작인 Gentle Streak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해요. Gentler Streak Fitness Tracker라는 앱은 휴식일을 제안하고 즐겁게 디자인된 차트와 그래픽과 영상을 제공함으로써 친절하게 우리를 운동하게끔 만들어주고 있어요. 


몸과 마음의 건강을 모두 세심하게 고려한 Gentler Streak는 조건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이의 라이프스타일을 개선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데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Gentler Streak는 집요한 리마인더가 아니라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까지 고려한 낙관적이고 고무적인 앱이에요. Gentler Streak는 사람들이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관되고 만족스러운 은은한 디자인 언어를 사용해요. 건강 데이터는 스마트하게 정리되며, 지난 기록과 비교하여 현재 상태를 보여 주는 월간 요약 뷰는 단순 비교보다는 발전 과정에 초점을 맞춰주고 있어요. 그럼, 조금 더 자세히 ‘Gentler Streak Fitness Tracker'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런 부분이 좋았어요.

✅ 즐겁게 디자인된 차트와 그래픽과 영상을 제공함으로써 친절하게 우리를 운동하게끔 만들어주는 UI

애플 디자인 어워드에 수상한 앱인 만큼 즐거운 느낌이 가득한 디자인 요소가 이 앱을 더 쓰게끔 유도를 하는 부분이 가장 인상깊었어요. 앱을 설치해서 보시면 한두개의 그래픽이 아닌 각 사용자 상태별로 다른 그래픽을 활용해서 사용자가 이 앱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어요. 또한 운동 관련 앱임에도 불구하고 친근한 그래픽을 활용해서 이제 막 운동을 시작하는 사용자들에게 거부감을 최대한 줄이고자 하는 섬세함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 지속적인 푸시알림으로 지금 내게 딱 내게 맞는 온라인 건강 코치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또 이렇게 푸시알림이 자주 오는 서비스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하루에 2-3개씩은 꼭 왔는데요. 국내 커머스 앱들은 광고 푸시알림이 와서 오히려 반감을 샀다면 Gentler Streak Fitness Tracker 의 푸시알림은 지금 운동할 시간을 알려주고 내 운동에 대한 요약을 알려주고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운동을 할 수 있게끔 리마인드 시켜주는 부분이 인상 깊었어요. 



✅ 쉽게 추가할 수 있는 운동 기록

그리고 아무래도 애플 워치를 가져가지 않았을 경우에는 운동 기록이 되지 않는데요. 이럴 경우 직접 운동을 추가할 수 있는데 활동 유형을 선택하고 시작 시간과 운동 시간만 적어주면 빠르게 운동을 추가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단순히 운동 추가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11단계로 각 운동에 대한 나의 기분도 설정할 수 있어서 재미가 있었어요. 




그러나 아쉬운 부분도 있었어요.

너무 많은 유료 멤버십 전환 팝업

외국 앱들은 대놓고 프리미엄으로 전환하게끔 하는 장치들이 많이 설정되어 있는데요. 아쉽지만 Gentler Streak Fitness Tracker도 마찬가지였어요. 다만 국내 앱처럼 단순히 광고처럼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런 혜택을 더 받고 싶다면 프리미엄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플로우가 UX 적으로 잘 설계된 UX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궁금한 부분을 클릭할 때마다 유료 멤버십 전환 팝업이 호출되어 무료 멤버십 회원 입장에선 굉장히 피로도가 높은 부분이 살짝의 아쉬움이었어요.






이제까지,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Gentler Streak Fitness Tracker을 가볍게 리뷰했어요. 


유아이볼은 국내 최대의 UI/UX 패턴을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국내에 MVP 버전으로 출시한 지 3개월 만에 사용자가 월 6,000명이 넘었고 

현재는 30,000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어요.




유아이볼 패턴 링크 : https://uibowl.io/name/Gentler%20Streak%20Fitness%20Tracker


더 빠르게 아티클과 앱 업데이트 소식을 듣고싶다면 오픈채팅방 링크로 들어오세요.

https://open.kakao.com/o/gU1kVgTf


이전 17화 질 좋은 수면 솔루션, 미라클나잇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