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꽃봄 Sep 03. 2023

출근길, 여행길!

평일 아침, 15분 여행


   출근길. 15분 거리였지만 낯선 곳이니만큼 일찍이 길을 나섰다. 크고 웅장한 빌딩들을 가로질러 가면 푹푹 찌는 더위에 땀 흘리는 출근시간이 줄어들 텐데, 도무지 어디가 어딘지 알 수가 없었다. 지도 위의 내 위치는 버벅댔다. 통신강국 한국에선 생각지 못해 본 장애물이다.



   내가 있는 홍챠오 상무구(虹桥商务区)는 지하도로 대부분 연결되어 있는데, 덥다고 그리로 갔다간 출근길에 미아가 될 것이 뻔했다. 아직 출근인원이 쏟아지지 않은 여유로운 길을 걸었다. 큰길로.


   여행하기엔 조금 불편한 옷을 입은 여행객이 된 나는 주변을 탐색한다. 갑자기 기분이 붕 뜨더니, 입술이 씰룩씰룩거렸다. 그리고 15분 내내 거울 없이도 그려지는 환한 얼굴을 했다. 잠시 출근이라는 두 글자를 잊는 그야말로 출근길, 인생에 다신 없을 설레는 출근길이다.



   무심코 걸으면 분명히 놓쳤을 어여쁜 것들이 보였다. 길 곳곳의 조형물이다. 10년 전 어린 내가 여행을 다닐 때 그러했듯이, 사소한 것들을 카메라에 담으며 걸었다. 카메라는 상해의 습도는 담지 못해서, 기억이 무뎌진 먼 훗날 사진을 들여다보면 청량함만 남을 것 같았다.



  출근길 마지막 경유지는 편의점이다. 중국은 콜라 종류가 다양하다. 딸기맛, 바닐라맛, 복숭아맛... 실망할 것을 알면서도 딸기맛 콜라를 집어든다. 맛이 어땠든 흔한 콜라가 아니니 한번 먹어볼 만은 했다.(이날 후로 다시 사 먹진 않았다)



  바빴다고 할 수는 없지만 쏜살같이 지나가버렸던 업무시간이 끝나고, 저녁엔 현지 동료들과 회식이 기다리고 있었다. 둥근 탁자는 수많은 요리로 채워지고, 쉴 새 없이 빙글빙글 돌았다. 어깨를 짓누르고 있던 모든 긴장이 술 몇 잔에 빙그르르 풀렸다. 친절하고 따뜻한 동료들. 이쯤 되면, 다른 복은 몰라도 나의 인복 하나는 믿어도 될 것 같다.


양고기는 몰라도, 나무꼬치는 신장산이 확실하다는


  쩨쩨한 양꼬치는 저리 가거라, 찐 양꼬치가 나왔다. 신선하고 큼직한 양고기가 멋들어진 나무꼬치(红柳)에 꽂혀 노릇노릇 구워져 나왔다. 양꼬치 앤 칭따오? 요즘 대세는 양꼬치 앤 우쑤 (乌苏)다.



  wusu 맥주는 중국 신장지역에서 만들어지는 맥주이다. 양꼬치 역시 신장의 대표적인 먹거리라, 둘의 조합이 자연스럽다. 칭따오보다 목 넘김이 부드러워서 다가오는 가을이 더 어울린다.



   중국생활을 하고 나서야 알게 됐는데, 요리재료로서의 토마토는 아주 매력적이다. 볶고 끓이고, 요리의 맛이 특별하고 깊어진다.



   한국인인 내가 있으니 정제된 메뉴였겠지만, 중국 요리는 언제나 참 맛있다. 닭고기 요리에 넓은 면추가! 환상이다.



   15분 여행을 마치고, 첫 회식에 기분 좋게 취해서 모자란 취기를 채우려 편의점에 들렀다 왔다. 이렇게 놓고 사진을 찍고 나니 정말 여행이다. 코로나를 겪고, 아이를 낳고.. 근 5년 만인 듯하다. 지우를 생각하면 마음이 미어지지만, 그런 것 치고 자유가 주는 쾌감은 짜릿했다. 주어진 일은 그저 성실히 하면 된다.


   공허한 호텔에서 맥주를 마시며 확신했다. 아, 생각보다 더 멋질지도 모르겠다, 내 상해생활!

매거진의 이전글 자네, 상해 장기출장 어떤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