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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멘토링 주제

MZ 세대 소통 프로그램

사내 소통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최근 핫했던 리버스멘토링을 도입한 적이 있다.

도입 당시, 어떻게/어떤 주제로/어떤 방식으로 도입하고 운영해야 할 지 정말 막막했다.


오랜 고민 끝에, 나름대로 기획안을 만들었고 경영진 승인을 받아 시행했다.

나처럼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조직문화 담당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내가 기획안 내용을 간략히 공유해보고자 한다.

부디 정답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길 !




● 멘티 대상: 자발적으로 신청한 90년대생 구성원
→ 실제로 자발적 신청을 받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신청해 주셨다. 약 10여명. (구성원 수: 3,000명) 


● 멘토 대상: 실장급 이상 임원

→ 당연히 의무 ^^..


● 일정: 2개월 간격으로 6번 진행
→ 매월 짝수 달 셋째주 금요일 오후 3시로 time 고정. 특히 임원들의 경우, 일정을 미리 잡아놓지 않으면 변경 등의 이슈가 워낙 많기에 아예 일정을 fix 해놓음.


● 차수별 주제
* 차수별 교육 등의 체험 1.5h + 이와 관련된 논의 1.5h = 3h 운영
ch1. MZ세대를 만나다
→ 팀빌딩 위한 가족오락관 + 자신의 경험을 나누는 시간


ch2. mz세대와 소통을 말하다

→ '소통'관련 진단 및 특강 + 소통 문화 정착을 위해 우리 회사에 필요한 요소에 대한 논의


ch3. mz세대의 문화를 경험하다

→ '어둠 속의 대화' 체험 + 체험에서 느낀점과 소통의 장애물은 무엇일지 함께 논의


ch4. mz세대를 배우다

→ sns 특강 + mz세대와 공존하기 위한 방법 논의


ch5. mz세대와 함께 일하다

→ ㅇㅇ회사 조직문화 w/s + mz세대가 원하는 조직문화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


ch6. mz세대와 소통하고 공감하다

→ your heart(마음 주고 받는 체험) + mz세대를 공감하기 위해 임원들이 가져야 할 자세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하자면, 예를 들어 ch1의 경우, 아래와 같이 운영안을 모두 상세하게 기획했다.

요런 식으로 회차별 운영안을 모두 기획해서 진행했고, 
차수별 진행결과를 전사 소통 채널을 통해 공유했다.

특히 이 때 나온 좋은 의견이 있다면, 이를 디벨롭하여 조직문화 프로그램으로 확대하기도 했다.

이 부분이 리버스멘토링의 핵심 운영포인트 라고 생각한다. 구성원들의 생각이 받아들여져 회사의 제도/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야 참여하는 구성원들 역시 더 동기부여를 느끼고 더 열정적으로 참여한다. 그리고 이를 시작으로 임원들의 마인드와 태도의 변화가 동반되어야만 리버스멘토링은 다음 기수에서도 지속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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